“올해는 꼭! 담배와의 이별 성공하세요”

발행일 2016-01-22 01:00:00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의지만으론 성공률 5%뿐전문클리닉의 치료 도움금단증상 2주지나면 호전대부분 3~4회 실패 후 성공



지난해 담뱃값 인상과 다음달부터 시행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금연치료 정책으로 금연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

특히 새해를 맞아 굳은 결심으로 시도하지만 쉽게 무너지고 마는 담배의 유혹. 어떻게 하면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까.

◆흡연은 질병 

2013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따르면 흡연이 암을 유발한다는 사실을 하는 사람은 전체 국민의 95% 이상이다. 또 흡연자 중에 금연 계획을 한 이들도 70%에 이른다.

하지만 자기의 의지만으로 금연을 시도했을 때 1년 금연 성공률은 5%에 불과하다. 흡연은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니코틴 중독’이란 질병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연이라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환자 개인의 니코틴 의존도, 습관의 정도를 파악해 환자에 맞춘 적절한 금연 과정이 필요하다.

금연의 가장 첫 단계는 바로 ‘금연 결심’이다. 해가 바뀔 때마다 혹은 심적 변화가 있을 때 큰 준비 없이 금연하겠다는 결정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실패하는 패턴을 반복하다 보면 금연에 대한 마음도 흐지부지해지며 금연을 할 동력도 잃게 된다. 그렇기에 금연 결심의 정도가 금연에 성공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철저한 준비가 성공 열쇠

금연 결심을 했다면 구체적인 시행 계획을 세워야 한다.

확실한 금연 날짜를 정하고 주변인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는 ‘금연 선포’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정한 금연 시작일 전까지는 흡연량과 흡연 장소를 제한하고 자신의 흡연 패턴(흡연량, 흡연장소, 흡연욕구, 흡연 전후의 기분 상태)등을 파악하며, 담배를 끊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자가 니코틴 의존도 평가표(파거스트롬 평가표)를 이용해서 평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금연 시작일부터는 갖고 있던 모든 담배를 버리고, 라이터와 재떨이 등 흡연과 관련된 흔적들을 제거해 금연에 적절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3일, 1주일, 한달, 3개월, 6개월 등 금연 성공일수를 정하고 성공일수를 달성했을 때 스스로에게 선물을 주거나, 주변인과 파티를 하는 등의 적절한 보상을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의 하나다.

이전에 혼자 힘으로 금연을 시도하다기 실패한 적이 있거나 자가 니코틴 의존도 평가 점수 7점 이상의 높은 니코틴 의존도를 가진 흡연자는 병원을 찾아 금연 클리닉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금연 클리닉에서는 금연 의지, 흡연자 개인의 건강 상태, 기저질환, 니코틴 의존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개인에 맞춘 적절한 지침을 준다. 또 필요하면 니코틴보조요법이나 부프로피온, 바레니클린 등의 약물 보조 요법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금연 클리닉의 도움을 받으면 금연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금연 후 2주가 고비

금연초기에는 금단증상이 흡연자를 괴롭힌다.

금단증상은 니코틴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면서 느끼는 신체적 자각이다. 불안, 짜증, 우울감, 집중력 저하, 갈증, 구토, 두통, 불면증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일반적으로 금연 후 첫 3일간이 가장 심하며 서서히 줄어드는 형태로 금연 후 2주 정도가 되면 대부분 좋아진다. 물론 개인차는 있다.

흡연은 습관적인 행동이기 때문이 이를 해소할 먹을거리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초콜릿, 사탕, 과자 등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 복숭아, 무, 된장, 파래, 녹차는 몸속에 쌓인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금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금연 초기에는 참을 수 없는 흡연 욕구가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갈망은 흡연 여부와 상관없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되므로 심한 욕구가 떠오를 때 스트레칭, 양치질 등의 다른 일을 하면 힘든 시기를 넘길 수 있다.

혹시 참지 못해 한두 개비를 피우더라도 금연에 실패했다고 실망하지 말자. 한 번의 실수로 생각하고 즉시 흡연하던 곳에서 벗어나서 흡연 유혹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도록 하자.

이전에 금연 실패의 경험이 있더라도 자신 있게 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자 대부분이 3~4회 정도 금연 실패 후에 금연에 성공한다.

금연은 사망위험을 감소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며, 여러 금전적 및 사회적 손실을 줄여준다. 이전 실패 경험에 연연해 하지 말고 지금 당장 ‘금연 결심’을 하는 것이 금연 성공의 지름길이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도움말 = 경북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아솔 교수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