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타사망 통탄할 일`

발행일 2002-11-05 20:50:33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김대중 대통령은 5일 `피의자 구타∙사망`사건과 관련해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면서 “진상을 철저히 밝혀 책임질 사람에 대해선 책임을 철저하게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법의 수호자이자 인권의 파수병인 검찰이 피의자를 고문해 죽음에 이르게 한 일이 일어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박선숙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이같은 일은 암흑기의 독재사회에서나 있는 일이지, 어떻게 민주사회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겠는가”라면서 “여러분들도 충격을 받았지만 저도 놀라움과 비탄을 금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대통령은 “장시간에 걸쳐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라면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법의 파수꾼이자 인권의 수호자인 검찰에서 일어날 수 있겠는가.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고 거듭 개탄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검찰이 바로 서왔는지에 대해 진지한 반성이 필요하다”면서 “검찰 스스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김 대통령은 최근 군과 경찰관련 사건이 잇따라 발생한데 대해 “관계장관은 엄중히 반성하고 내부에서 책임을 철저히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