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배지숙 대구시의장,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 협조 요청

전국시도의장협 회장단과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예방

2018.10.11

배지숙 시의장
배지숙 시의장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시ㆍ도의장협의회 부회장)은 전국시ㆍ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단과 11일 정순관 대통령직속 자치분권위원장을 예방했다.

이날 ‘자치분권 종합계획’에 관한 시ㆍ도의회 의견 전달과 지방의회의 독립성 강화 및 전문성 제고 등 지방의회 당면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배지숙 의장과 시ㆍ도의장협의회 의장 등이 참석, ‘자치분권 종합계획’및 ‘지방자치법’개정에 관한 지방의회 입장을 전달하고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등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당면 현안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시ㆍ도의회 의장들은 또 지방분권형 개헌 건의안과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책제안서를 자치분권위원장에게 전달했다.
정책제안서에는 △‘지방의회법률’의 조속한 제정 △자치입법권 강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및 전문 지원조직 신설 △지방의회의원 후보자 후원회 결성 허용 △인사청문제도 도입 △시ㆍ도의회 운영 자율성 강화 등의 내용을 담았다.

배지숙 의장은 “지방이 살아나고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방분권형 개헌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창재 기자 lcj@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