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회사채 발행위해 ‘유동화 보증’ 지원

발행일 2017-12-17 19:33:24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Q: 기업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않고 회사채를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 있다는데 이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 기업 운영을 위해 부족한 자금을 조달하는 데는 은행대출 외에도 주식 또는 회사채를 발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회사채를 발행할 경우 단기ㆍ변동금리방식의 은행 대출과 달리 장기(보통 3년)ㆍ고정금리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어 요즘과 같은 금리 상승기에 더욱 효용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은행대출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은 반면 회사채 발행을 원하더라도 낮은 신용도 및 절차의 복잡성으로 인해 활용이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현실입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는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회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유동화 보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동화 보증은 다수의 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모아서 신보가 한 번에 보증하는 집단보증 방식으로 기업이 자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보증제도입니다. 신보에서는 매년 발행계획에 맞춰 유동화 보증 이용을 원하는 기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유동화 보증 발행계획 또는 세부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전국의 신용보증기금 지점에 문의하면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보증기금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