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화재단 전시 3제…‘범어아트스트리트’서 다채로운 전시 즐겨요

지역 연고 없는 작가 9명 협업 ‘대구 바라보기’전 ‘배문경’·‘정병현’전도…1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2017.11.13

대구문화재단이 1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범어아트스트리트에서 ‘대구 바라보기’전과 커브2410 선정작가 ‘배문경’전, ‘정병현’전 등을 개최한다.<br> 작품은 왼쪽부터 배문경 ‘이상한 나라의 민화 이야기’, 김준성 ‘조각조각 그 사이사이로’,  정병현 ‘더 이상 내가 아니다’.
대구문화재단이 1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범어아트스트리트에서 ‘대구 바라보기’전과 커브2410 선정작가 ‘배문경’전, ‘정병현’전 등을 개최한다.
작품은 왼쪽부터 배문경 ‘이상한 나라의 민화 이야기’, 김준성 ‘조각조각 그 사이사이로’, 정병현 ‘더 이상 내가 아니다’.






대구문화재단이 15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범어아트스트리트에서 ‘대구 바라보기’전과 커브2410 선정작가 ‘배문경’전, ‘정병현’전 등을 개최한다.

대구문화재단은 범어아트스트리트 기획공모전시를 통해 공모를 통해 지역의 예술단체 및 작가를 선정해 범어아트스트리트 공간에 적합한 프로젝트형 전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윈도우 갤러리에서는 매달 지역의 중견작가의 작품을 전시해 시민들에게 한층 더 다양한 작품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첫 번째 전시는 와사비 뱅크(대표 김준성)의 ‘대구 바라보기’전이다.

이 전시는 대구의 다층적이며 다이나믹한 매력을 다른 지역에 사는 작가들과 협업을 통해 재발견하고자 마련됐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 대다수는 대구와는 연고가 없는 작가들로 미국, 프랑스 등에 머무는 재외동포 작가 2명을 포함해 대구 방문 경험은 있으나 잠깐 스쳐 지나친 경험이 전부인 작가 9명으로 구성됐다.

대한민국 사회에서 형성된 생각의 시야를 넘어 더욱 다채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자 다양한 지역의 작가를 선정했다.

이들은 ‘대구’를 한글과 영어, 프랑스어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키워드에 집중하고자 했다.
그리고 이렇게 검색된 키워드를 조합해 리서치 결과를 작가 자신들만의 문법으로 시각화해 다양한 대구의 모습을 재창출했다.

작가들은 세계 곳곳을 이어주는 핵심채널로 사용되는 구글의 검색 방법인 구글링을 통해 키워드 조합을 이뤄 대구를 발견하고 접근을 시도한다.

사진과 설치, 영상, 드로잉, 사운드 퍼포먼스 및 그래픽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매체를 활용하는 작가들이 대구라는 도시를 어떻게 색다르게 표현할지 기대되는 전시다.

시민들의 반응을 살피고자 전시 기간 중 시민참여가 가능한 웹페이지도 개설한다.
작가들은 시민들의 생생한 반응을 전시부스에 설치할 예정이다.
또 주 2회 전시연계 워크숍(도시를 탐닉하다)이 진행된다.

두 번째 전시는 스페이스5(커브2410)에서 전시되는 배문경 작가의 ‘이상한 나라의 민화 이야기’다.

배문경 작가는 한국 전통 민화 속 이미지를 입체로 구현하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민화 속 호랑이를 크고 작은 입체로 재현해 보여준다.
익살스러운 형상과 전통 색채를 조화롭게 표현해 동적이면서도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했다.
관람객은 평면으로만 감상할 수 있었던 민화를 공간 속에서 생동감 있게 체험하게 된다.
전시연계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입체 민화 만들기’가 예정돼 있다.

정병현 전은 범어아트스트리트 내 윈도우갤러리에서 열린다.
정병형 작가는 이번 작품에서 바늘로 한 땀 한 땀 한지를 뜯어내는 행위를 통해 인간이 생성해 소멸의 과정까지 느끼는 인간적 고뇌를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묵묵히 오랜 시간 반복돼 움직이는 바늘의 행위를 통해 더이상 자신이 아닌 형상을 보여준다.
또 작가의 조용한 삶이 배어 있는 듯 세밀하고 사실적인 묘사의 보자기 작품도 전시된다.

범어아트스트에서는 전시 외에도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다양한 장르의 입주예술가들이 창작활동을 하는 스튜디오(1~10)는 상시 개방돼 있어 누구든 방문 및 체험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며, 매주 금요일에는 직접 만든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아트마켓이 열리고 있다.

문의: 053-430-1267.
김지혜 기자
hellowis@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