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일보고충처리인
  • 대구일보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에 따라 아래와 같이 '고충처리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구일보의 취재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고민이 있을 경우 구체적인 자료와 함께 우편이나 팩스, 직접방문 등을 통해 접수하면 신속하고 엄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충처리인 : 편집국 지국현 국장
  • ο 전화 : 053-757-5700
  • ο 팩스 : 053-757-5757
  • ο E-mail : jkh8760@idaegu.com
  • ο 우편 :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330(우편번호 706-820)
  • 고충처리인 운영규정
  • ο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법률 제6조(고충처리인)의 규정에 의해 언론피해의 자율적 예방과 구제를 위한 고충처리인을 두고 그에 대한 임명, 권한 및 직무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ο 제2조 (고충처리인의 권한과 직무) 고충처리인의 권한과 직무는 다음과 같다.
  • 1. 언론의 침해행위에 대한 조사
  • 2. 사실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예 그 밖의 법익을 침해하는 언론보도에 대한 시정권고
  • 3. 구제를 요하는 피해자의 고충에 대한 정정보도, 반론보도 또는 손해배상의 권고
  • 4. 그 밖의 독자나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침해구제에 관한 자문
  • ο 제3조 (고충처리인의 지위와 신분) 고충처리인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하여야 하고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고충처리인의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ο 제4조 (고충처리인의 임명)
  • ① 고충처리인은 언론보도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경험을 가진 덕망 있는 사내, 외 인사의 추천과 취재편집 또는 제작종사자의 의견을 들어 대표이사가 임명한다. 단, 사내 고충처리인의 경우 편집국에 종사하거나 편집국 출신 부장급 이상으로 임명한다.
  • ②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2년이며 연임할 수 있다.
  • ③ 고충처리인이 임기 전 사퇴했을 경우 후임 고충처리인의 임기는 새로 시작한다.
  • ο 제5조 (고충처리인의 보수) 회사는 고충처리인의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해 출장, 자료수집, 회의참석 경비와 고충처리수당 등을 지급할 수 있다.
  • ο 제6조 (고충처리인의 활동)
  • ① 고충처리인은 대구일보의 취재보도사항에 대해 시정권고 사항이 발생할 경우, 피해구제를 위한 제보신청이 있을 경우 관련부서장에게 필요한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관련부서장은 이에 응해야 한다.
  • ② 고충처리인은 제2조 규정에 대한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부서장 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 ο 제7조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고충처리인은 대구일보 취재보도와 관련해 시정권고가 필요한 사항이 발생하였거나 피해구제 신청사건과 관련해 피해보상이 필요한 경우 그 사유와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정도에 관해 대표이사에게 제출한다.
  • ο 제8조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재심)
  • ① 회사는 고충처리인이 제출한 시정권고 및 피해보상 의견에 대해 이의가 있을 경우 의견서를 접수한 날로부터 1주일 이내에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
  • ② 고충처리인은 1주일 이내에 재심 사안에 대해 심사한 뒤 대표이사에게 통보하며, 대표이사는 재심 사안에 대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수용해야 한다.
  • ο 제9조 (회사의 책무) 회사는 고충처리인의 자율적인 활동을 보장하고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고충처리인의 권고를 수용하도록 노력해야한다.
  • ο 제10조 (활동사항 등의 공표) 회사는 고충처리인의 활동사항을 지면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한다.
  • 2014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1월 9일자 1면 '대구 사립고 교장 대규모 세대교체' 제목의 기사 중 제일고 신태문 교장은 설립자 직계가족의 교장 임기(8년)를 잘못 보도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1월 28일자 15면 '척추 골반 관절 통풍 아토피/건강·장수·행복하세요' 제목의 광고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의료인이 아닌 자는 의료에 관한 광고를 하지 못한다"와 "치료효과를 보장하는 등 소비자를 현혹할 우려가 있는 내용의 광고는 하지 못한다""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4일자 1면 '고윤환·신현국·강명국·신영진 팽팽한 4인구도' 제목의 기사에 대해 선거기사심의위원회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북 문경시장)와 관련하여 판세를 분석하면서 여론조사의 결과를 인용하였으나 여론조사기관들의 출처 등 여론조사보도요건을 갖추지 않은 채 불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11일자 3면 '본선보다 뜨거운 여당공천경쟁…권영택군수 여론조사 1위' 제목의 기사에 대해 선거기사심의위원회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북 영양군수)와 관련하여 판세를 분석하면서 여론조사의 결과를 인용하였으나 여론조사기관들의 출처 등 여론조사보도요건을 갖추지 않은 채 불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12일자 3면 '김성락·조두원·박진현·이희진·장성욱 등 오차범위 내 접전' 제목의 기사에 대해 선거기사심의위원회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북 영덕군수)와 관련하여 판세를 분석하면서 여론조사의 결과를 인용하였으나 여론조사기관들의 출처 등 여론조사보도요건을 갖추지 않은 채 불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24일자 4면 '기초단체장 후보 22명 등록' 제목의 기사 중 구미시장 예비후보 이름을 잘못 게재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3월 11일자 26면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거는 기대' 제목의 기사에 대해 선거기사심의위원회가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경북 안동시장)에 출마가 예상되는 현 자치단체장의 기고를 게재하였다" 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3월 25일자 18면 '뉴질랜드 교포 리디아 고(17)가 JTBC 파우더스컵 최종 라운드에서 드라이브 샷을 선보이고 있다' 라는 사진설명을 잘못 게재한 것에 대해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4월 14일자 5면 '이월드, 김범일시장 '무료콘서트 요구' 묵살/투자설명회서 나온 제안 외면…대구시 체면 구겨/이랜드 그룹 본사, 이월드 사장 '유료화'주장 용인'제목의 기사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영리를 추구하는 개별 기업이 시장의 무료개방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해서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편견이나 주관적 의도에 따른 과잉보도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며 '주의'조치한 것과 관련하여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4월 17일자 26면 '교육감 선거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제목의 기사 중 예비후보 명단에 예비후보 2명이 누락된 것에 대해 해당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5월 23일자 6면 '그런 신문 보지마' 제목의 기사 중 시청 조치내용이 틀린 것에 대하여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6월 10일자 9면 '포항공항 석면 폐기물 방치' 제목의 기사 중 방치된 건설 폐기물에서 석면이 불검출 됨에 따라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7월 14일자 25면 '오늘의 기관단체장 일정' 제목의 기사 중 청도군수 이름이 잘못 쓰여진 것에 대해 해당 기자에게 주의 조치함.

    ▶ 10월 27일자 1면 '대구 자전거 도로 718km "있으나마나" 제목의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가 "언론은 사행활을 침해하는 타인의 성명, 초상, 음성 또는 사적인 전화나 통신내용 등을 당사자의 동의 없이 공표하여서는 아니 된다" 며 '시정권고' 한 것에 대해 해당 기사에 대해 시정하고 편집부서원들에게 사생활 침해에 대한 내용을 회의를 통해 주의 전달함.

    ▶ 12월 8일자 1면 ' 서울대 수시 대구학생 116명 합격' 제목의 기사중 합격자가 잘못 기입된 것에 대하여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2013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1월 2일자 22면 ‘토종참옻으로 헐은 위, 지찬 간 다스린다’제목의 광고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소비자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피해를 줄 우려가 있으며 신문의 공신력을 훼손할 수 있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해,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1월 9일자 6면 ‘남편이 마약을 한 것 같아요’제목의 기사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유해한 정보를 전하는 결과를 초래해 새로운 범죄를 유발할 우려가 있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해,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1일자 5면 ‘불륜 채무조사 맡겨 주세요, 영화 뺨치는 추적자 덜미’제목의 기사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매우 선정적이며 모방범죄를 유발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해,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2월 8일자 11면에 게재된 ‘로즈마리아동여성병원 소아청소년과 최병규 원장의 건강칼럼’ 중 “아이에게는 장기 면역을 유도하는 7가 백신이 사용중이다”를 “아이에게는 장기 면역을 유도하는 7가 백신이 접종돼 왔다”로 바로잡습니다와 관련, 편집부서원들에게 주의를 환기함.

    ▶ 4월 11일자 17면에 게재된 ‘은행 영업시간 탄력운영 확산’제하의 기사 중 ‘대구은행 성서공단 영업부’는‘대구은행 서서 영업부’라는 ‘바로잡습니다‘와 관련해 해당기자에게 경고하고 정확하게 취재해 보도할 것을 주문함.

    ▶ 5월 7일자 12면에 게재된 ‘생생한 입시정보 학생ㆍ학부모 호응 뜨겁다’제하의 기사 중 ‘서강대 입학사정관 류진재 실장’은 ‘류신재’로 ‘바로잡습니다’와 관련해 해당기자에게 경고하고 편집부서원들에게 주의를 환기함.

    ▶ 5월 10일자 18면에 게재된 ‘한국패션산업연구원, 이번엔 적임자 찾을까’기사와 관련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측에서 조대연 하이테크 R&D 본부장은 한국패션산업연구원 원장 공모에 참여한 사실이 없다’고 알려온 ‘바로잡습니다‘와 관련해 해당기자에게 경고했음.

    ▶ 8월 28일자 1면 ‘미산약초농장의 대표’인터뷰 기사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이 기사가 이 농장이 생산하고 있는 어성초 등 약초를 홍보하고 같은 지면에 해당 광고를 게재했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해,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2012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1월 12일자 24면 ‘박동욱 광복회 대구경북지부장’ 제목의 기사 중 ‘광복회 본회 회장’을 ‘광복회 본회 지부장’으로 잘못 게재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3월 13일자 9면 ‘경산중앙병원 인공신장센터 개소’ 제목의 기사 중 “새누리당 경북도당 위원장 ‘최병국 의원’을 ‘최경환 의원’으로” 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엄중 경고하고 주의를 전달함.

    ▶ 4월 2일자 9면 ‘대구일보배 전국동호인테니스대회’ 제목의 기사 중 “신인청년부 우승 ‘김태준(안양 한우리)’을 ‘김태중(안양 한우리)’으로”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4월 9일자 7면 ‘너도나도 전문병원 단속 나선다’ 제목의 기사와 관련해 ‘대구ㆍ경북지역 전문병원 현황표’에서 표기된 “‘세일병원’을 ‘더블유병원’으로”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엄중 경고하고 주의를 전달함.

    ▶ 5월 14일자 2면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제 임상시험 자원자 모집’ 제목의 광고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광고부서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6월 20일자 5면 ‘일선학교 재능기부 요구 가장 높다’ 제목의 기사 중 남동초등학교 류영희 창의인성부장의 “‘교사들이 전문가라 하지만 진정한 전문가라 하기 어렵다’는 표현을 ‘교사들이 전문가이기는 하지만 어떤 부분에서는 학생을 지도할 때 어려움이 있고 약한 부분을 보강하기 위해 재능기부가 필요하다’로”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편집부서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주의를 전달하고 의견을 교환함.

    ▶ 7월 23일자 5면 표 제목인 “‘2013학년도 수시모집 1차 논술중심전형’을 ‘2013학년도 수시모집 논술중심 전형’으로”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10월 5일자 1면 ‘구미산업단지 제4단지 휴브글로벌사의 불산가스 누출사고’ 제목의 기사 중 사진설명에서 “불산사고 장소는 적색 원안이 아니라 농작물이 피해를 입은 오른쪽이다”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10월 12일자 5면 ‘포스텍 실험실 화재…대형사고 우려에 아찔’ 제목의 기사의 사진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제2사회부 담당 기자들에게 이를 알리고 주의를 전달함.

    ▶ 11월 6일자 27면 ‘적정규모 학교 육성, 신중한 판단 필요’ 제목의 기사에서 “‘한영호 국회의원(서귀포ㆍ새누리당)’을 ‘한영호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부의장(성산읍ㆍ새누리당)’으로”라는 ‘바로 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주의를 전달함.

    ▶ 11월 15일자 11면 ‘구미 프리미엄 중소형 994가구 분양’ 제목의 기사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광고부 및 제2사회부 담당자들과의 회의를 통해 주의를 전달하고 상업적 보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

    2011년 고충처리인 활동사항

    ▶ 1월 5일자 6면 「‘눈폭탄’ 포항…이틀째 교통·물류대란」 제하 기사의 관련 사진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출처(연합뉴스)를 명기하지 않았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1월 14일자 9면 「양꼬치 한 점 · 칭따오 맥주 한잔 ‘띵호와’/대구일보가 추천하는 스타오너셰프 신천양꼬치 위정항씨」 제하의 기사에 대한 한국신문윤리위원회의 ‘주의’ 조치와 관련, 편집부서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상업적 보도에 대한 의견 교환과 함께 주의를 환기시킴.

    ▶ 1월 19일자 11면 「국내외 완성차 영화·드라마 PPL공략 ‘러시’/공중파 드라마 PPL허용…신차 출시에 맞춰 광고 효과 노려, 국내 완성차 업체들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 부가 효과 기대」 제하의 기사에 대한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독자불만처리위원의 독자 불만제기 ‘기각’과 관련, 편집부서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의견을 교환함.

    ▶ 1월 21일자 3면 「‘한나라당 심장부’ 대구·경북 ‘핫바지’ 전락」 제하의 기사에 대한 한국신문윤리위원회 독자불만처리위원의 ‘주의’ 조치와 관련, 편집부서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객관성 및 공정성 원칙에 충실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함.

    ▶ 3월 2일자 1면 「정두언 또 ‘영남권 신공항’ 딴지」 제하 기사의 제목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의의 ‘주의’ 조치와 관련, 해당 편집부서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객관성 및 공정성 원칙에 대한 주의와 함께 의견을 교환함.

    ▶ 3월 2일자 19면 「첫안타 추신수 “출발 좋은데”」 제하 기사의 사진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출처(연합뉴스)를 명기하지 않았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환기시킴.

    ▶ 3월 14일자 19면 「날아오른 ‘블루드래곤’ 버밍엄 격추시키고 4강 안착」 제하 기사의 사진에 대해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출처(연합뉴스)를 명기하지 않았다며 ‘주의’ 조치한 것과 관련, 편집부서원들에게 회의를 통해 이를 알리고 주의 전달함.

    ▶ 5월 30일자 1면 「농협 홍삼브랜드 난립」 제하 기사의 “‘KT&G의 정관장’을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으로”라는 ‘바로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엄중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의견을 교환함.

    ▶ 6월 2일자 22면 ‘세상읽기’의 김성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구지원장의 사진을 김인택 경산소방서 방호과장으로 잘못 게재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경고하고 편집부서원들에게 주의를 환기함.

    ▶ 6월 28일자 5면에 게재된 「DGIST 총장 호화관사, 전세비용도 과다지급 논란」 제하의 기사 중 전세금액 4억8천여만원을 4천8천여만원으로 잘못 게재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엄중 경고하고 재발 방지를 주문함.

    ▶ 7월 13일자 「동대구역 고가교 교체 기술평가 대우건설 1위」 제하 기사에서 ‘두산건설 컨소시엄’을 대우건설로 잘못 게재한 것과 관련, 해당 기자에게 경고하고 편집부서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킴.

    ▶ 8월 24일자 5면 「침산중은 세계육상 공부 중」 제하의 기사 중 “서울올림픽 100m 에서 벤존슨이 1위했지만 약물복용 때문에 실격되고 2등했던 칼루이스가 1위를 했다”는 ‘바로잡습니다’와 관련, 해당 기자에게 경고하고 정확하게 취재해 보도할 것을 주문함.

    ▶ 12월 27일자 23면 「위기학생 상담 및 지도 강화해야」 제하의 사설 중 “‘교육감 관여 여부’를 ‘교육감 관심 여부’로”라는 ‘바로잡습니다’와 관련, 편집부서원들과 회의를 통해 철저한 교정을 위한 의견을 교환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