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지역 종교계 발칵…기독교계 빗장 걸어

대구·경북에서 코로나19(우한 폐렴) 확진자가 신천지 신도들을 중심으로 대거 발생하면서 지역 종교계가 발칵 뒤집혔다.특히 신천지가 평소 집중 공략하는 포교 대상이 일반 교회 교인들로 알려진 만큼 지역 기독교인들 사이에서 불안감이 고조되는 상황이다.확진자들이 포교활동을 위해 잠복기간 중 지역 내 대부분 교회를 다녀갔을지 모른다는 공포심리가 극에 달했기 때문이다.이렇다 보니 신천지 대구교회 신도의 출입을 우려해 아예 빗장을 걸어 잠그는 교회도 생겨나고 있다.신천지 신도들은 신분을 숨긴 채 비밀리에 활동하는 종교단체로 알려졌다.이른바 ‘추수꾼 포교 활동’이라 알려진 신천지 신도들의 포교 방식은 일반 교회에 새신자인 양 잠입해 성도들과 교제하며, 친분을 쌓은 뒤 신천지로 끌어들이는 식이다.신천지의 적극적인 포교활동은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아니더라도 일부 교회에서 교회 출입문이나 예배당 문 등에 ‘신천지(추수꾼) 출입 금지’라고 써 붙여 놓을 만큼 정평이 나 있다.상황이 이렇자 지역 교회와 교인들 사이에서는 확진자 동선에 포함돼 있지 않더라도 대구 지역 내 모든 교회를 방역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비밀리에 활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신천지 포교활동 특성상 제대로 된 동선이 나오지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실제로 31번 확진자를 포함해 현재까지 신천지 신도 확진자들 동선에서 드러난 지역 교회는 ‘신천지 대구교회’ 외에는 일체 없다.온라인상에서도 이를 수상히 여긴 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 확산이 시작된 지난 19일 가입자 수만 15만 명이 넘는 온라인 카페 ‘대구맘’에는 ‘신천지 신자들이 동선을 밝히길 거부하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글쓴이는 ‘신천지 신도인 31번 확진자가 추수꾼 사업이 실패하고 들킬 것이라는 것 때문에 동선 밝히길 거부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주장했다.신천지 신도들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지역 대부분 교회에서는 마스크 착용 권장은 물론 자체 방역을 진행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또 일정기간 동안 주일 대예배를 제외한 새벽기도, 수요·금요철야·주일 오후 예배, 주일학교, 심방(가정방문예배) 등 기타 예배와 각종 모임을 중단하기로 하는가하면 식당, 카페를 잠정폐쇄하기로 했다. 김지혜 기자 hellowis@idaegu.com

울진군, ‘희망2020 나눔 캠페인’ 경관조명 점등식

울진군은 지난달 29일 군청광장에서 ‘희망2020 나눔 캠페인’ 경관조명 점등식을 가졌다.이날 점등식에는 전찬걸 군수를 비롯해 장시원 군의회의장, 울진군기독교연합회(회장 조한덕), 울진군사랑의열매나눔봉사단(단장 이장출), 공무원,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하였다. 연말연시 이웃사랑과 나눔 문화 분위기 확산을 위한 경관조명은 사랑의 온도탑과 대형트리, 사랑의 터널로 구성됐고 ‘희망2020 나눔 캠페인’ 기간 동안 불을 밝혀 울진군민 모두에게 나눔과 희망의 메시지를 전할 전망이다. 전찬걸 군수는 “이번 점등식을 통해서 소외된 이웃에게 온기를 전하는 나눔이 있는 울진군이 될 뿐만 아니라며,아름다운 불빛이 울진군청을 찾는 이들에게 작게나마 행복한 추억을 선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인철 기자 kic@idaegu.com

경주역 광장에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

경주역 광장에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가 환하게 불을 밝혔다. 경주시는 역사문화관광도시 경주의 중심 경주역 광장에서 30일 희망과 화합의 불빛을 밝히는 ‘2019 크리스마스트리 점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식은 종교적 의미를 떠나 한 해를 마무리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며 서로 사랑하고 감사하는 마음과 소통과 화합의 뜻을 나누기 위해 실시했다. 행사는 경주시기독교연합회(회장 이종래 목사) 주관으로 진행됐다. 주낙영 경주시장, 김석기 국회의원, 이종익 경주시장로총연합회장을 비롯한 기독교 관계자와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희망을 염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환하게 밝힐 크리스마스트리의 불빛은 한 해 동안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모든 분에게 감사함을 전하는 불빛이자 용기와 희망을 얻고 약자와 소외된 이웃을 돌보고 보듬는 사랑의 불빛이 되어줄 것”이라며 “화합과 평화의 빛으로 모두가 행복한 경주를 밝히는 등불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날 불을 밝힌 크리스마스트리는 내년 1월12일까지 44일간 경주를 환하게 밝히게 된다.강시일 기자 kangsy@idaegu.com

2019 따뜻한 중구 만들기 연탄나눔

19일 오후 대구 중구 남산기독교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19 따뜻한 중구 만들기 연탄나눔’ 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26개 봉사단체 3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연탄을 옮기고 있다. 김진홍 기자 solmin@idaegu.com

정태옥, “모병제, 토론은 몰라도 선거공약은 안돼”

자유한국당 정태옥 의원(대구 북구갑)은 10일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꺼낸 ‘모병제’ 카드를 두고 “토론은 몰라도 선거공약은 안 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정 의원은 이날 개인 성명을 내고 “로마가 왜 망했는가. 기독교 역사학자들은 로마의 도덕적 타락을, 시오노 나나미는 병역을 기피하는 공공정신의 쇠퇴를 들고 있다”며 모병제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그는 “현행 출생아 기준으로 아무리 돈을 많이 줘도 30~40만명을 모병만으로 충원 할 수 없다. 세금은 엄청 늘어나고 재정은 감당 불가다”며 “또한 군사 무기를 아무리 첨단화해도 휴전선에서 서울까지 50km 밖에 되지 않는 현재 상황에서 기본적 병사 수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병제 병사 기본 봉급을 지금 민주당이 거론하는 연 4천만 원 이상이 되면 인력시장에서 인건비를 급격히 높여서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을 급증시킬 것”이라며 “병역을 천시하고 외국으로부터 모병의 물꼬가 터지고, 슬럼 하위군사문화가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서 내년 선거공약으로 모병제를 검토하는 것은 극히 위험하다”며 “차분한 토론이 필요한 사항을 선거로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혜림 기자 lhl@idaegu.com

‘종교개혁 기념일’과 한국 기독교

‘종교개혁 기념일’과 한국 기독교홍덕률대구대학교 사회학과 교수502년 전, 1517년 10월31일이었다. 독일의 비텐베르크 대학교 교회 문에 95개조 반박문이 붙었다. 교황청의 부패와 교회의 일탈을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유명한 ‘면죄부 판매’는 그 중의 하나였다. 주인공은 마틴 루터 사제였다. 1521년, 그는 사제직을 파문당했다. 그 일로 마틴 루터는 종교개혁의 상징이 되었고, 10월31일은 종교개혁 기념일이 되었다. 물론 마틴 루터가 갑자기 등장한 것은 아니었다. 실은 훨씬 이전부터 종교개혁의 불씨가 자라기 시작했다. 마틴 루터로부터 102년 전인 1415년이었다. 체코의 얀 후스 사제가 화형에 처해졌다. 역시 교회의 부패와 교황청을 비판했다는 이유였다. 37세에 프라하 대학 총장에 취임해 안락하게 살 수 있는 그였지만, 바른 신앙과 정의에 목숨을 걸었던 것이다. 후스보다 40년쯤 전에도 큰 사건이 하나 있었다. 위클리프의 얘기다. 그는 영국 왕 에드워드 3세의 궁정사제였다. 왕을 따라 로마를 방문하고 돌아온 1374년 이후부터 교황청의 부패와 타락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1381년, 봉건제 타파를 주장한 와트 타일러의 난이 터지고 공직에서 물러나야 했다. 그의 사상과 설교가 민중봉기를 부추겼다는 이유였다. 1415년, 교황청은 이미 31년 전에 사망한 그를 이단으로 단죄했고 묘를 파헤쳐 유해를 불태우라고 결정했다. 기독교는 그들의 순교와 열정으로 시작된 것이다. 근대사회의 토대가 된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 원칙을 위해서도 많은 이들이 죽거나 고난을 감당해야 했다. 순교의 역사는 20세기 들어와서도 이어졌다. 1945년 4월9일, 독일 루터교회의 행동하는 신학자, 본회퍼가 수용소에서 사형당했다. 히틀러가 자살하기 3주 전이었다. 히틀러 암살 모의에 가담했다 체포된 것이다. 그는 히틀러에 대해 분노하며 좌절했지만 당시 독일 교회들에 대해서도 절망했다. 평화주의자였던 그가 암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된 이유기도 했다. 나치 하에서 독일의 대부분 교회들은 히틀러에 무릎을 꿇었다. 독일을 재건할 ‘하나님의 선물’이라며 히틀러를 떠받들었고 나치에 적극 협력했다. 일제 강점기 때 신사참배와 전쟁 헌금에 앞장섰던 조선 교회들과 흡사했다. 해방 후 무소불위의 세속권력을 위해 기도하며 찬양했던 기독교 지도자들의 모습과도 빼닮았다. 물론 한국 기독교의 역사에서도 본회퍼처럼 십자가 지고 순교했던 신앙인들이 적지 않았다. 일제 때 수차례 투옥되었다가 1944년, 옥중 순교한 주기철 목사가 대표적이다. 신사참배를 거부했다는 이유였다.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1910년 3월, 교수형으로 생을 마감한 안중근 의사도 있었다. 그는 천주교 신자였다. 해방 직전인 1945년 2월, 27세의 나이에 일본 감옥에서 옥사한 저항시인 윤동주도 크리스천이었다. 독재정권에 항거하다 6차례 투옥, 고문, 망명 등 고난의 삶을 살다 간 박형규 목사도 있었다. 그의 별명은 ‘한국의 본회퍼’였다. 종교개혁 기념일은 한국 교회에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먼저 눈에 띈 것은 광화문과 청와대 앞의 대규모 집회와 기도회였다. 전광훈 목사가 주관한 집회들이었다. 듣기 거북할 정도의 막말 잔치였다. ‘대통령은 간첩 총지휘자다’, ‘대한민국을 김정은에게 바치려 한다’, ‘공수처법을 만들어 나라를 공산화하려 한다’, ‘공수처법이 만들어지면 5만명이 죽게 될 것이다.’ 참석자들은 아멘과 박수로 호응했다. 논리와 이성은 없고 가짜뉴스와 선동으로 가득했다. 사랑 대신 증오가 넘쳐났다. 기도회를 내건 사실상 정치집회였다. 또 있다. 자신은 본회퍼를 따른다고 했다. 대통령을 히틀러에, 현 정부를 나치에 비유한 것이다. 지나친 견강부회다. 극단의 지적 혼돈이고 가치 전도다. ‘집회에 참여하지 않으면 생명책에서 지우겠다’는 말도 했다. 구원받을 수 없게 하겠다는 뜻이다. 기독교 신자에게는 심한 저주다. 기독교 교리상 있을 수 없는 말이다. 신에 대한 도발이기 때문이다. ‘방향잃은 신앙’이 얼마나 잘못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저급한 정치와 ‘생각없는 믿음’이 결합될 때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다. 목회자와 신앙인들이 세상의 빛과 소금은 못되더라도, 최소한 신의 뜻을 참칭하진 말아야 한다. 혹세무민하며 예수와 기독교를 세상의 조롱거리로 만들지는 말아야 한다. 종교개혁 502주년을 맞아 품어본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