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크린으로 옮겨온 대구시립무용단의 제77회 정기공연 ‘존재: 더 무비’

무용수의 몸짓 하나 하나가 카메라의 움직임과 결합돼 만들어낸 영상이 스크린을 통해 관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댄스필름’이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인다.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 잡은 댄스필름이 대구시립무용단에 의해 오는 16일 처음 공개되는 것.대구시립무용단은 제77회 정기공연 ‘존재:더 무비’를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댄스필름 형식으로 관객과 만난다고 밝혔다.이번 공연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변화된 환경에 맞춰 새로운 공연 패러다임을 제시한 작품으로, 공연장과 온라인을 넘어 새로운 무용 영역으로의 확장을 시도한 시립무용단의 도전이다.시립무용단은 이번 댄스필름 제작을 위해 다큐멘터리 ‘너도 동생이 있니?’와 국내 여러편의 유명 CF,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온 김득중 촬영감독과 협업했다.카메라를 통해 관객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무용수와의 거리감 좁히기와 다양한 시점, 시간을 구성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의 무용을 선보일 것이라는 게 시립무용단 관계자의 설명이다.이번 댄스필름 촬영을 맡은 김득중 감독은 “관객의 입장에서 작품에 임했고 객석에서 보거나 듣지 못했던 것들을 카메라에 담아내고 싶었다”며 “특히 즉흥적으로 담아낸 앵글이 많은 게 이번 영화의 특징”이라고 전했다.대구시립무용단은 이번 댄스필름 제작 발표를 계기로 ‘샌프란시스코 댄스필름 페스티벌’과 같은 국제댄스필름 페스티벌과 국내무용영화전문축제인 ‘서울무용영화제’, ‘천안춤영화제’ 등에도 작품을 출품할 예정이다. 또 지역내 각 공연예술기관 등 댄스필름과 같은 공연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곳으로 배급 및 상영을 넓혀 간다는 계획이다.대구시립무용단 김성용 예술감독은 “스크린에 순수하게 무용만 남기고 싶었다”며 “몬드리안의 그림에서 얻은 영감을 토대로 만든 작품인데 선과 면, 색을 모티브로 완벽한 균형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무대를 구현했다”고 했다.또 그는 “댄스필름은 온라인 생중계와는 전혀 다른 작품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이번 댄스필름 상영은 오는 16일 오후 2시와 5시 두 차례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진행된다. 문의: 053-606-6196, 6321.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재개발·재건축으로 사라져가는 남구…‘기록 아카이브’ 구축

60년 역사의 대구의 명물거리 중 하나였던 대구 남구 이천동의 고미술 거리가 재개발이 추진되면서 기억 속으로 사라진다. 고미술 거리(대구 남구 이천로32길)는 1960년대부터 도자기, 고가구 등을 취급하는 문화재 매매 가게들이 하나둘씩 생겨나 50여 곳의 고미술 매매상과 수리점 동네가 형성돼 대구의 대표적인 문화거리로 자리 잡았다. 대구시민은 물론, 전국의 다른 지역민들과 외국인들에게까지 인기 관광지였던 이 거리는 최근 ‘문화지구 재개발 사업’이 진행되며 철거를 앞두고 있어 뜻있는 사람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이곳에는 연면적 3만8천650㎡규모의 지하 3층~지상 36층 911세대, 10개동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하지만 허물고 낡은 거리가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주민들의 추억이 깃든 하나의 기록물로 재창조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대구 남구청이 재개발·재건축이 가장 활발한 지역에 주민들의 추억을 모은 ‘기억 아카이브’ 구축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구청에 따르면 오는 11월30일까지 시비 5천만 원을 들여 ‘남구 기억 아카이브’ 사업을 추진한다는 것. 이번 사업은 대구시가 공모한 주민참여예산사업에 선정돼 진행된다. 재개발·재건축으로 사라지는 동네에 대한 안타까움으로 ‘의미 있는 기록물을 남기자’는 지역민의 간곡한 요청이 있었던 것. 특히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한 남구청의 기억 아카이브는 지역 내 최초 기록물로 의미가 깊다. 구청은 남구의 역사성과 가치, 마을의 모습에 대한 변화상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기억 아카이브’ 구축 사업은 내년 철거를 앞둔 남구 대명동 일원과 고미술거리가 포함된 이천동 일원, 전통시장(광덕시장 등) 등 주요 재개발·재건축구역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재개발·재건축으로 사라져가는 남구의 모습과 마을형성과정, 생활이야기 등 전문적인 조사와 시민 참여를 통해 전문가와 비전문가들의 자료가 혼합된 형태의 대중적 아카이브로 제작한다.오는 11월 다큐멘터리, 책자, 디지털 콘텐츠 등의 형태로 완성시킨다는 목표다. 시민 참여는 남구 주민 50%, 대구시민 50%인 3개 팀의 마을탐사대로 구성된다. 마을탐사대는 철거를 앞둔 올해 남구의 모습 및 60~70년대 마을의 변천사, 주민들의 애환, 흥망성쇠 등이 깃든 과거의 공간과 삶을 찾아내 기록한다. 탐사대 팀원들은 주민의 추억, 소장하고 있는 사진, 영상에 대한 기록물을 공모·발굴하는 등 다양한 형식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남구청 문화관광과 임혜경 팀장은 “이번 아카이브는 재개발, 재건축을 앞둔 지역민들이 동네에 특별한 추억을 갖고 적극적인 참여로 이뤄져 완성도 높은 특별한 기록물이 될 것”이라며 “5~10년 뒤에도 기록이 연결될 수 있어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구아영 기자 ayoungoo@idaegu.com

문향만리…바다와 나비

바다와 나비 김인숙~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나는 아이를 뒷바라지하러 중국에 왔다. 아이를 세계인으로 키우겠다는 말은 핑계일 뿐, 속내는 남편을 보고 싶지 않아서다. 남편은 술에 절어 밖으로만 나돌았다. 소통은 단절되고 신뢰는 깨졌다. 생각 끝에 자녀교육을 명분 삼아 중국으로 도피한다. 조선족 여인의 부탁으로 돈을 전해주러 그녀의 딸 채금을 만난다. 스물다섯 살인 채금은 마흔이 넘은 한국 남자와 결혼하러 한국으로 떠나려고 한다. 채금의 부친은 어릴 때 총살당하는 사람을 본 후, 그 트라우마로 삶을 비관하는 루저다. 처형장면을 본 까닭에 그 한쪽 눈이 멀었다고 믿는다. 교통사고로 한쪽 다리마저 잃었다. 채금의 모친은 아들이 교통사고로 죽었을 때도 가지 않을 정도로 독하고 억척스럽다. 딸 채금의 결혼을 주선했다. 한국으로 떠난다는 채금의 전화를 받고 그녀의 집으로 무작정 간다. 채금의 집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들의 사는 모습을 보면서 지난 삶을 반추한다. 문득 삶의 진정성을 깨닫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문신 가게에 들어간다. 나비 문신 표본을 보면서 환청을 듣는다. 나비 문신을 하면, 바다를 건너다 날개는 떨어지고 몸통은 바닷물에 떠다닌다고. 팔다리가 잘린 채 바다에 떠다니는 남편을 떠올린다. 소금물에 절여있는 몸통뿐인 남편을 안아주고 싶다.… 중국에 온 본질적인 이유는 더 이상 소통되지 않는 남편을 떠나기 위해서다. 채금은 돈을 벌기 위해 노총각에게 몸을 팔다시피 한국으로 들어가려 한다. 나와 채금은 비슷한 목적을 가지지만 처방은 서로 반대다. 채금이 떠나갈 나라로 내가 찾아왔다. 내가 떠나온 나라로 채금은 꿈을 찾아간다. 채금도 한국이 믿을 수 없는 나라라는 사실을 안다. 그렇지만 돈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별수 없이 간다. 채금의 꿈은 내가 그 나이 때 가졌던 꿈과 다를 게 없다. 채금의 꿈이 허망한 게 눈에 훤하지만 그녀의 가정사정을 헤아려보면 말릴 명분이 없다. 각박한 현실은 꿈꾸는 사람을 그냥 놔두지 않는다. 꿈과 이상은 산산이 부서지고 삶의 가치는 방기된다. 몸을 던져 세파에 맞서는 채금 모녀가 허구한 날 술에 찌들어 있는 남편과 오버랩 된다. 나비가 바다를 횡단하는 다큐멘터리를 보았다. 나비가 대양을 횡단하겠다는 것은 한낱 꿈이고 이상이다. 스물다섯 살 처녀가 간직한 이상이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이듯이 나비의 꿈은 헛된 욕망이다. 사랑과 이념은 세파에 휩쓸려 가버리고, 꿈과 이상은 천박한 일상 속에서 사라져간다. 현실이 남긴 상흔은 깊고 쓰라리다. 자신에 대한 모멸과 남을 향한 책망이 삶에 대한 환멸로 이어진다. 꿈과 이상이 큰 만큼 염세적 증후도 깊은 법이다. 험난한 삶의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경쟁에서 뒤처지게 되면 더욱 자신감을 잃고 부정적으로 변한다. 한편으론 스스로 내면의 성을 쌓고 다른 한편으론 소통을 갈망한다. 건성으로 소통을 시도하나 늘 실망스럽다. 관심의 기미라도 보이면 덥석 물고 싶지만 그마저도 기대난망이다.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기대감마저 스러진다. 불신과 증오만 깊어갈 뿐이다. 모멸이나 환멸 같은 자기부정은 살아남고자 하는 절박한 구원의 몸부림이다. 불통이 낳은 빈정거림과 미움도 애정을 놓지 못하고 복원을 간절히 희구하는 반전의 단서다. 결혼생활의 파탄을 피해 중국에 건너온 ‘나’와 코리아드림을 꿈꾸며 한국으로 떠나는 ‘채금’을 대비시켜 봄으로써 진정한 삶의 본질을 깨친다. 바다를 건너지 못하면 어떤가. 건너가려는 꿈만으로 충분히 가치 있다. 이제 서로 용서하고 화해할 일만 남았다. 오철환(문인)

KBS 1TV ‘다큐 인사이트’…'나는 대구에 살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최전선에 살고있는 대구 시민들의 기록. 다큐멘터리 ‘나는 대구에 살고 있습니다’ (제작 KBS대구)가 2일 오후 10시 KBS 1TV ‘다큐 인사이트’를 통해 전국 방송된다.다큐멘터리 ‘나는 대구에 살고 있습니다’는 지난달 25일 대구·경북권 첫 방송 후, 로컬 8%라는 시청률을 기록하였으며, 그 반향에 힘입어 ‘KBS 스페셜’을 전신으로 하는 ‘다큐 인사이트’에 전격 방송되게 됐다. 다큐멘터리 ‘나는 대구에 살고 있습니다’는 삶 속에서 코로나19 사태를 겪어 내고 있는 대구 소시민들의 일상을 씨줄과 날줄로 교차해 담아낸 ‘시민의 기록’ 그 자체다.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 이후 지난 45일간의 이야기를 내레이션 없이 오직 담담하면서도 강렬한, 현장의 진실을 담고 있는 시민들의 목소리로만 재구성한 다큐멘터리이다.서문시장 상인,의료인과 봉사자,남구 대명동의 통장 등 우리 삶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시민들의 이야기가 담긴 이 다큐는 바이러스의 궤적을 따라가며 사람들의 삶이 어떻게 달라져가는지, 달라질 수 있는지를 기록한다.그리고 그 기록의 끝에서 우리는 우리 사회의 구조적 모순, 그리고 ‘연대’의 필요성과 마주하게 된다. 아직 끝나지 않은, 그럼에도 기록해야 하는 지난 45일간의 시민의 기록. 그 목소리는 바이러스의 종식은 결국 함께라는 ‘연대’에서 온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한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가족관계에 대한 보고, 극단 헛짓 ‘춘분’ 선보여

극단 헛짓의 ‘춘분’이 6~8일 봉산문화회관 스페이스라온 무대에 오른다.이 연극은 가족이라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라는 오단과 말해도 모를 것이라는 속단 때문에 무너지고 무뎌지는 가족관계에 대한 보고서다.재개발지역의 낡고 오래된 집에 사는 노부부 춘분과 소무 가족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춘분은 집 나간 아들이 돌아올 것이라 믿고 기다리지만, 소무는 그런 춘분이 답답하기만 하다. 딸 말순은 부모를 모시기 위해 살던 집을 팔자고 하지만 소무는 딸의 권유를 거절한다. 깊어가는 겨울, 소무는 부탁할 것이 있다며 오랜 친구 정팔을 찾아가는데….이 연극은 한편의 다큐멘터리 같은 작품이다. 설명적인 대사를 최소화하고 짧은 구어체와 일상 언어로 구성했으며, 사실적인 무대와 조명으로 재현에 집중했다. 상징적인 대사와 오브제가 여기저기 숨어 있어 가슴뭉클한 감동을 자아내기도 한다.지역의 차세대 연출가와 실력파 기성세대 배우가 뭉쳐서 제작한 작품으로, 어떤 협업으로 앙상블을 이뤄낼지 기대를 모은다. 극단 늘인 대표 김은환이 소무 역, 극단 고도 대표 김진희가 춘분 역으로 분했으며, 연출은 극단 헛짓 대표 김현규가 맡았다.전석 2만 원. 문의: 010-7732-7290. 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대구 근·현대 음악가들의 삶과 예술 돌아보는 다큐멘터리 선보여

근·현대 음악가들의 삶과 예술을 돌아보는 다큐멘터리가 제작됐다.대구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2주년을 기념해 대구 음악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다큐멘터리 ‘대구 음악의 발견’을 TBC대구방송과 공동 제작해 14일 오후 11시 방영한다고 12일 밝혔다.계성학교에서 작곡가 박태준에게 음악을 배운 후 음악가의 꿈을 키운 바리톤 이점희(1915~1991)와 6.25 전란 후 대구로 피난온 음악가들과 교류하며 교향악 운동을 펼친 지휘자 이기홍(1926~2018) 등이 주인공이다.1957년 발족한 대구현악회(회장 이기홍, 대구시향의 전신) 창립 연주회(1957년 6월2일, 청구대학 강당) 포스터를 모티브로 시작해, 1952년 한국전쟁기에 발족한 대구음악연구회(회장 이점희)와 그 시절 음악인들의 활동을 재구성한다. 원로 음악인들과 작고 음악인들의 유족, 음악전문가들의 증언, 원로 음악인들이 소장하고 있던 사진 자료들을 통해 되돌아본다.대구현악회 창립 멤버로 대구시향 창단을 함께한 원로 음악인 안종배, 서울에서 박태준 선생을 사사한 후 대구로 내려와 대구오페라단의 오페라에 단골 출연한 원로 음악인 남세진 등이 출연해 그 시절 음악과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낸다. 음악이론가 손태룡이 특별 출연해 관련 사실과 자료에 대한 고증을 덧붙인다. 일제강점기 음악가들의 활동 사진, 1950~60년대 클래식 공연 포스터와 공연 사진, 1960~70년대 오페라 공연 포스터와 사진 등 이번 방송을 통해 최초 공개되는 자료도 많다. 대구시는 이번 다큐멘터리 제작을 통해 음악 창의도시 대구의 토대가 된 향토 음악사 스토리 발굴하고, 발굴된 스토리는 교육, 전시, 홍보 및 문화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또 제작 과정에서 발굴된 자료들은 소장자들과 협의하여 대구시 차원에서 별도로 수집·보관할 계획이다.대구시 김호섭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인 원로예술인 아카이빙을 통해 스토리를 발굴해 대구의 예술이 가진 저력을 하나씩 밝혀 나갈 계획이다. 내년에도 문학․연극․무용․사진 등 대구 근․현대 문화예술 현창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자료가 축적되면 근대예술의 흔적을 이어 ‘문화지도’를 만들어 문화예술관광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TBC ‘풍정라디오 2018’ 지역 다큐멘터리 TV 부문 작품상 수상

TBC ‘풍정라디오 2018(연출 박원달)’이 제46회 한국방송대상 지역 다큐멘터리 TV 부문 작품상을 수상했다.방송의 날을 기념해 1973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46회를 맞이하는 한국방송대상은 시청자에게 기쁨과 감동을 주었던 방송 프로그램을 알리고, 방송인들의 노력을 치하해 창작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시상식이다. 제46회 한국방송대상 시상식은 3일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렸다.‘풍정라디오 2018’은 평균 77세, 산골마을 노인들의 라디오방송 제작기와 그 곳에서 일어나는 삶의 변화를 담은 작품이다. TBC는 지난 2017년 3월, 경북 예천군 개포면 풍정리 마을회관에 89.1MHz 미니 FM을 개국하여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풍정라디오의 가청권은 풍정리 반경 1km이며 풍정리 어르신들이 PD가 되고 DJ가 되어 89.1MHz 풍정라디오를 이끌어 간다. 풍정라디오는 오직 풍정리에서만 들을 수 있는 라디오다.TBC ‘풍정라디오 2018’은 독특한 포맷과 작품성을 인정받아 휴스턴국제영화제 금상, 한국민영방송대상 대상에 이어 3관왕에 올랐으며, 풍정라디오 1천 일의 기록을 영화로 제작할 계획을 갖고 있다.연출을 맡은 박원달 PD는 “앞으로도 맑은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겠다”면서 “수상의 기쁨을 풍정리 어르신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