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잎 연가/ 김경호

Ⅰ.// 군데군데 떨어져 피어나/ 떨어져 있어도/ 마음만은 다져 먹고/ 어지러운 하늘 속/ 가라앉지 못하는 먼지바람 하나도/ 버리지 마/ 밀리고 흩어진 벌판 위에/ 잠들지 않고 내리면서/ 굽은 등 펴고 눕게 하는 비/ 비 맞아도 젖지는 마/ 굽히고 잠들게 하는 어둠도/ 그리운 그대 이름도/ 이젠 따뜻한 아픔인 것을/ 군데군데 떨어져 피어나/ 떨어져 있어도 결코 쓸쓸하게/ 지워지지 마/ Ⅱ./ 잠든 것들은 움직이지 않고/ 비를 맞는다/ 마른 가슴을 내리고/ 잠 깨지 못하고 서 있는 나무들/ 그 억센 뿌리를 키운 벌판을 향해/ 비는 내리고/ 풀잎들이 거친 바람에 쓸리고 있다/ 흔들리면서 그러나 모여 서서 꿈꾸던 하루/ 풀잎은 자라고/ 내 방에 흩어 진 머리카락 같은 풀잎,/ 허름하게 피어나 그러나 사랑하는/ 나의 질긴 풀잎이여/ 보아라 흔들려서 모든 것 눈 뜨고/ 소리치고 달려가게 하는 아침/ 버려진 돌멩이와 젖은 모래알에서 깨어나/ 마르지 않는 아픔을 키우며/ 언 손 부비며 다시 피어날/ 새봄의 풀잎이여/ 잠든 것들은 움직이지 않고 다만/ 다 뜨겁고 무성한 꿈을 위해/ 비 맞고 있다「대구문협대표작선집Ⅰ」 (대구문인협회, 2013)풀잎이 벌판에 드문드문 피어난다. 비록 외롭게 혼자 피어있어도, 세상이 어지러워도, 마음을 독하게 다잡아먹고 정신 바짝 차린 채 서 있다. 떠다니는 먼지바람 하나도 허투로 흘릴 수 없다. 너른 벌판 위에 비바람 불면 그냥 드러누워 등을 쭉쭉 편다. 그렇다고 비바람에 마냥 굴복하지 않는다. 어두운 밤이 찾아와 몸을 눕히고 잠들어도 정신을 놓는 일은 없다. 서로 헤어져 있어도 그리움은 따스하게 영글고, 외롭게 홀로 있어도 존재감은 뿌듯하게 차오른다.비가 내리면 죽은 듯 마냥 비를 맞는다. 빗물은 마른 가슴을 적셔준다. 잠든 듯 벌판에 고요히 서 있는 나무들은 억센 뿌리를 땅속 깊이 뻗치고, 풀잎은 세찬 바람에 눕는다. 거친 바람에 흔들리지만 함께 모여 서서 알찬 꿈을 지켜낸다. 풀잎이 바람에 머리털처럼 흩날려도 결코 꺾이지 않는다. 비록 볼품없이 피어난 풀잎이지만 질긴 생명력으로 사랑을 품는다. 해가 뜨고 아침이 찾아오면 잠에서 깨어나 눈을 뜨고, 풀잎은 소리를 지르면서 꿈을 향해 달음박질친다. 끝없이 이어지는 시련을 극복하고 비에 젖은 돌멩이와 모래 속에서 깨어나 풀잎은 꽃을 피운다. 추운 겨울이 가고 따뜻한 새봄이 돌아오면 겨우내 얼었던 손을 부비며 풀잎은 다시 피어난다. 나무와 풀잎은 잠든 것 같지만 뜨거운 열정으로 무성한 꿈을 꽃피운다. 지금도 풀잎은 비를 맞고 서 있지만.인간은 생각하는 풀잎이다. 거친 바람이 불어오면 이리저리 흔들리기도 하고 고개를 숙이기도 한다. 때론 누워버리기도 하지만 굴복하는 일은 없다. 바람이 가버리면 언제 그랬냐는 듯 오뚝이처럼 다시 벌떡 일어선다. 잠든 것처럼 꼼짝 않고 비를 흠뻑 맞지만 결코 빗물에 녹지도 않고 떠내려가지도 않는다. 땅속으로 힘차게 뿌리를 뻗고 하늘을 향해 발 돋음을 한다.홀로 떨어져 있어도 고독해하지도 않고 근본을 잊지도 않는다. 풀잎은 햇빛 하나 바람줄기 하나 놓치지 않고 꼭 보듬어 꿈을 가꿔간다. 함께 그리워하고 사랑을 품는다. 풀잎은 선 자리에서 생긴 그대로 살아간다. 선 자리를 탓하지도 않고 부탁도 없이 옮겨가려고도 않는다. 스스로의 꿈을 향해 묵묵히 나아갈 따름이다. 오철환(문인)

세상읽기…그날이 오면

정명희의사수필가협회 홍보이사금방이라도 비가 쏟아부을듯 어둑한 하늘이다. 서울 총회가 있어 서둘러 길을 나섰다. 차 시각이 얼마 남지 않았기에 택시를 잡으려니 도대체 보이지 않는다. 할 수없이 차를 몰고 가서 주차장에 넣을 수밖에 없을 것 같다. 운전하면서 주차할 공간을 걱정하며 나섰는데, 아~코로나 덕에 좋아진 것들이 많구나 싶을 정도다. 거리는 한적하고 그렇게도 밀리던 주말 동대구역 주차장에는 아슬아슬 도착해도 자리를 찾을 수 있으니 말이다. 코로나19 때문에 미루고 미루어졌던 모임이 조심스레 재개하였고 코로나19 덕분에 기차를 놓치지 않고 탈 수 있으니, 세상에 모두 나쁘기만 한 것도 모두 좋기만 한 것도 없다는 말이 진리임을 떠올린다.대구가 온통 혼란에 빠졌을 즈음, 안타까운 마음으로 모금해서 보내주고 마스크를 구해주면서 걱정스러워하던 한국 여자의사회, 그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러 대구경북지회 임원들이 서울행 기차에 올랐다. 아직 조심스러운 상황이라 대구경북에서 서울 모임에 참석을 해도 되겠는가 내심 망설이고 있으려니 집행부에서 코로나19 대구경북에서 물러가라고 했다는 우스개를 하면서 위축되지 말고 꼭 참석해달라고 여러 차례 연락이 왔다. 챙겨주는 마음은 감사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이 들어 출발하는 날까지 망설였다. 어쩌겠는가. 코로나19로 고생했다면서 표창도 하고 모범지회상을 받아가야 한다는 당위성을 부여했다. 지근에 사는 임원들과도 오랜만에 역에서 만나 마스크 사이로 보이는 눈빛을 교환하며 주먹 인사를 하고 차에 올랐다.차창 너머 들판에는 곱게 다듬어진 못자리가 너무도 평화로운 정경이다. 간간이 스치고 지나가는 빗방울이 고속에 흩날리는 풍경에도 위안을 얻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로 창가로 모두 띄어 앉아 마스크를 쓰고서 일체 말이 없어 기차에 몸만 실려 간다.이번 총회는 회장 이·취임식이 있는 행사라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었다. 드문드문 자리를 만들어둔 테이블에서 각 지회 참석자들이 오랜만에 만나 말없이 눈인사를 교환하며 반가움을 표시하였다. 어둑하던 날씨도 창을 여니 그야말로 분위기 있는 저녁을 연출한다. 두려움 속에 맞이한 모임이지만 코로나19가 아직 물러가지 않았다는 불안감을 잊게 할 정도로 정이 넘치고 감동적이다. 진심 어린 축사와 시상식이 이어졌다. 그중에는 9세 나이로 전쟁 통에 내려와서 남쪽에 남겨진 아이, 지금은 원로가 되신 분께서 사재를 다 털어서 빛나는 여의사 상을 제정하여 시상하는 코너도 있었다. 그분의 어머니는 9살 난 딸을 피난지에 혼자 두고서 “여기 있으면 엄마가 북에 두고 온 다른 가족들을 데리고 곧 너를 찾아서 오마”하고 북으로 돌아가셨다. 그 길로 헤어져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셨다고 하니 어린 여자 아이는 공부만 열심히 하고 있으면 엄마가 꼭 다시 데리러 올 것이라고 철썩 같이 믿으면서 정말 열심히 공부만 하였다고 한다. 그리하여 여의사가 되었고 평생 의술을 의지 삼고 여자 의사회를 위해서 정말 헌신하셨다. 후원금 모금에는 언제나 그분의 성함을 발견할 수 있었으니 원로가 되어서도 언제나 모임에 참석하여 좋은 말씀을 해 주시던 그분께서 후배 여의사들이 더욱 빛나는 활동을 하기를 바라면서 ‘빛나는 여의사 상’을 제정하였다고 한다.매일같이 일하여 아끼고 모았던 전 재산을 후배 여자 의사들을 위해 선뜻 내놓으신 그분의 통 큰 헌사에 정말 감사한 마음에 어려운 가운데서도 여자 의사회의 일원으로 일할 수 있었음에 참석자 모두 가슴 뭉클하였으리라.대구경북이 코로나19로 고생 많았다면서 여러 차례 언급해주신 분들 덕분에 가슴이 따스해왔다. 모범지회상을 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테이블로 돌아와서 지회 임원들에게 보여주며 자축하는 의미로 건배를 하였다. 그간의 서로의 노고를 위로하면서 오랜만에 만나 반가운 얼굴들이 많았지만 차 시간에 맞추어서 조용히 빠져나와 빗길을 걸었다.밤기차를 타고 내려오면서 생각한다. 반갑게 손잡고 얼굴 마주하며 웃고 웃을 날이 언제 다시 찾아오려나. 옛날처럼 그렇게 지낼 수 있는 날이 과연 다시 오기나 할 것인가. 몽롱하게 감회에 젖어드는데 다른 모임의 일원인 남자 교수님께서 전화하셨다. 궁금하여 통화하니 ‘혹시 상이 바뀐 것 아니냐?’고 하신다. 그분의 아내가 받아온 상이 내가 받아가야 할 상패와 상장이라는 것이 아닌가. 코로나19가 수상자도 서로 바꾸어서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 주는 것일까. 누군가의 실수가 만들어주는 의외의 인연, 어쩌면 그것은 기적이 아닐까 싶다. 코로나19가 물러가는 그날이 오면, 언젠가는 새로 이어진 인연을 찾아서 옛이야기 나누면서 웃을 수 있기를.

문향만리…눈뜨는 돌

눈뜨는 돌 이구락단양천 유천 물길 만나/ 남천강 되어 다시 흐르는/ 월연정, 아득한 돌밭에 비가 내린다/ 비에 젖어 돌들은 비로소 눈뜨고/ 오랜 잠의 숲에서 천천히 걸어 나온다/ 형형색색, 꽃피는 돌밭/ 그 중 가장 아름다운 청록빛, 주름 깊은/ 큰 돌 옆에 앉아 본다/ 돌은 힘 있는 근육 슬며시 풀며/ 자욱한 물안개로 푸른 산자락 지운다/ 눈감으면 돌의 숨결 너머 나직이/ 물이 흐르고 시간이 흐르고/ 바람과 우레 그 위에 설핏 둥지를 튼다/ 비 그치고/ 눈부신 햇살 돌 위에 내려와 앉는다/ 돌은 돌아누워 서서히 다시 잠들며/ 꿈꾸기 시작한다/ 하늘이 그의 잠을 다시 깨울 때까지/ 깊은 주름 속에 고이는 부질없는 꿈으로/ 조금씩 조금씩 더 야위어가며『와선』 (시와반시, 2010)................................................................................................................... 자연계의 삼라만상에 정령이 있다는 생각은 원시시대부터 있어온 세계관이다. 생물체는 물론이고 무생물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인 힘 또는 존재’가 깃들여 있다는 생각은 어쩌면 자연스럽다. 어떤 고대문화권에도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애니미즘이 그것을 잘 말해준다. 해와 달과 별 그리고 산과 강은 물론, 돌 하나에도 정령이 있다고 믿었다. 신령스러운 바위를 숭배했던 거석문화의 잔재가 아직도 우리 주변에 드문드문 남아있다. 이구락 시인은 돌을 의인화한 것이 아니라 돌 그 자체를 생명체로 보고 있다. 애완동물 기르듯 돌에 물을 주고 햇볕을 쬐인다. 응마주색난석(鷹馬酒色蘭石)이라 한다, 10대에는 매, 20대에는 승마, 30대엔 술, 40대엔 색, 50대엔 난초, 60대엔 돌을 즐긴다는 의미다. 밀양 월연정은 단양천과 유천이 합류하여 남천강이 되는 지점에 자리한 수석산지다. 월연정에는 잘 생긴 돌들이 지천으로 잠자고 있다. 하늘에서 비가 내리면 돌들은 그제야 잠에서 깨어난다. 물 만난 돌은 오랜 잠의 숲에서 깨어나 부스스 눈을 뜬다. 잠에서 갓 깨어난 돌들이 눈부시다. 화려한 꽃처럼 빛나는 돌밭에서 주름 깊은 청록 빛 돌이 눈에 든다. 그 옆에 앉아보니 돌은 호응이라도 하듯 힘을 빼고 나긋나긋하다. 돌을 사랑하면 돌도 사랑을 느낀다. 푸른 산은 물안개 뒤에 숨어 숨을 죽인다. 시인도 살포시 눈을 감는다. 돌의 숨결이 고요하게 들려온다. 애정이 묻어난다. 물이 흐르고 시간이 흐른다. 사랑과 함께 바람과 우레도 돌 위에 둥지를 튼다. 햇살이 비치면 돌은 돌아누워 잠든다. 비가 잠을 깨울 때까지 돌은 잠잔다. 돌은 꿈꾼다. 깊은 주름은 시간이 만든 무늬다. 그 무늬를 풀어내다보면 돌이 품고 있는 겹겹의 발자취를 본다. 돌은 살아온 세월만큼이나 수많은 사연을 내면에 품고 있다. 돌을 살뜰히 돌보다보면 어느 순간 숨은 속살이 비친다. “돌은 누가 해독해 줄 때까지 겹겹의 무늬로 몸을 감싼다 그 무늬 속 나이테를 따라가다 보면 억 년 전 불의 제단과 만 년 전 얼음궁전과 천 년 전 먼 우레의 들판이 바람벽처럼 우우우 일어서서 삼년 홍수와 칠년 가뭄까지 불러낸다”(이구락 「돌의 시간」 중) 돌의 꿈은 깊은 주름 속에 숨는다. 부질없는 꿈으로 야위어 가더라도 돌은 계속 꿈꾼다. 돌의 꿈은 시인의 꿈이다. 돌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시인의 특권이다. 시는 긴 세월 돌에 쌓인 시간을 한 꺼풀씩 벗겨내고 해석하는 작업이다. 시간을 미분하고 적분하기도 하면서 미지의 세계를 탐색한다. 돌이 품고 있는 내면의 속살과 존재의 본질이 시적 상상력으로 분출된다. 시간의 궤적을 쫓아 돌 속에서 희망과 꿈을 읽어내는 시인의 번득이는 눈빛이 뜨겁다. 오철환(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