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랬었지-천식 일기/ 김세환

가을 초입부터/ 잔가지 흔들어놓고// 턱없이 파고드는/ 빛살 고운 아린 몸살// 깊은 밤 하얗게 밝혀도 도도하게 피는 꽃// 한땐 자작나무/ 눈빛 깊던 맑은 바람// 편한 숨 과욕이라며/ 숨길 조여 헐떡이다// 그래도 못다 한 노래 서걱이며 타는 밤// 분주한 꽃길 따라/ 잰걸음 서두르다// 연약한 바람 앞에/ 얼굴 붉혀 송구한 날// 허전한 빈 들에 와서 다시 쓰는 젖은 시 「대구시조 제23호」(2019, 그루)김세환 시인은 경남 밀양에서 출생해 1975년 매일신문 신춘문예 시조 당선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가을은 가을이게 하라」 「산이 내려와서」 「어머니의 치매」 「깨어 있는 사람에게」 「돌꽃」 등이 있다. ‘언제나 그랬었지’에는 부제로 천식 일기가 있다. 천식은 알레르기 반응 때문에 생기는 외인성천식과 기관지가 민감한 사람에게 세균이 침입해 생기는 내인성천식이 있고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잘못돼 생기기도 한다. 폐기관지의 근육이 위축되고 기관지 점막이 부풀어 오르며 기관지 샘에서 점액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이때 나온 점액 때문에 기관지가 막혀 천식 발작 증상이 나타난다. 한 번 증상이 나타나면 한 시간 반에서 몇 시간 정도까지 계속 지속되므로 고통이 큰 병이다. 1970년대 중반 절박하게 겪은 일 중 하나가 천식이었다. 3년 간 천식을 앓으시는 아버지를 간호하면서 이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병이 천식이구나, 하고 자탄하곤 했었다. 밤잠을 제대로 잘 수도 없고, 연해 이어지는 거친 기침은 전신을 쥐어뜯듯 옥죄었다. 온몸의 피가 마를 지경이었다.오죽하면 천식 일기까지 시조로 쓰게 됐을까? 좀체 떠나갈 줄 모르고 몸을 괴롭히니 그것을 이기는 방도로 천식 일기를 기록하고 있다고 봐도 되겠다. 어쩔 수 없다면 동행해야 한다. 다만 늘 조심하고 잘 통제하면서 그 기세를 면밀히 방어하는 길밖에는 없다. 요즘은 워낙 의학이 발달해 의사의 진료와 처방을 잘 따르기만 하면 넉넉히 이길 수 있다.가을 초입부터 잔가지 흔들어놓고 턱없이 파고드는 빛살 고운 아린 몸살, 이라고 천식을 두고 노래한다. 함께 한 세월이 짧지 않음을 알게 된다. 그것은 또한 깊은 밤 하얗게 밝혀도 도도하게 피는 꽃, 이라고 하니 화자의 넉넉한 마음씨가 그대로 잘 드러나고 있다. 한때는 자작나무 눈빛 깊던 맑은 바람이었고, 편한 숨 과욕이라며 숨길 조여 헐떡이기도 했다. 그래도 못다 한 노래 서걱이며 타는 밤이 어디 한두 번이었으랴?분주한 꽃길 따라 잰걸음 서두르다 연약한 바람 앞에 얼굴 붉혀 송구한 날에 시의 화자는 마침내 허전한 빈 들에 와서 다시 젖은 시를 쓰고 있다. 제목 ‘언제나 그랬었지’에서 엿볼 수 있듯이 늘 흔들림 없이 살며 천식조차도 때로 벗 삼아 동행하면서 삶을 영위하겠노라는 다짐 같은 것을 시의 행간 곳곳에서 읽는다. 사뭇 긍정적인 시선으로 자아와 세계를 관망하면서 내면을 다독이는 화자의 모습에 따사로운 눈길을 보내고 싶다.빛살 고운 아린 몸살과 도도하게 피는 꽃, 눈빛 깊던 맑은 바람과 다시 쓰는 젖은 시라는 구절을 통해 자신을 지키고 세상을 보듬어 안으며 생명의 찬가를 부르는 일을 멈추지 않고 있는 점에 신뢰가 간다. 이제 가을이 깊어져서 아침저녁으로 불어오는 바람이 목덜미에 차다. 이리저리 떨어져 흩날리는 잎들이 스산한 느낌을 더하고 있다. 그러나 언제나 한 마음으로 만추의 단풍 길을 걸으며 소소한 행복을 고이 지켜갈 일이다. 이정환(시조 시인)

이명/ 이익주

밟고 오른 시간의 늪 서서히 파헤치며/ 철철이 읊어댄다 자진모리 흥에 맞춰/ 헝클린 오선 위에다 곡을 붙여 떼창이다// 누구냐 분란의 주범 호작질로 딴지 걸며/ 가파르게 올랐다 잽싸게 내리닫는/ 맴도는 세월의 원성 골이 깊은 해금 소리「대구시조」(2019, 제23호)이익주 시인은 경북 칠곡에서 출생해 1988년 매일신문 신춘문예 시조 당선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달빛 환상」 「금강송을 읽다」와 시조선집으로 「향목의 노래」(고요아침, 우리시대 현대시조선 135)가 있다.‘이명’에서 이명은 바깥세계에 소리가 없는 데도 귀에 잡음이 들리는 현상이다. 특정한 질환이라기보다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인 셈이다. 즉 외부로부터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여서 의학적으로는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들리는 경우를 두고 이명이라고 부른다고 한다.‘이명’에서 화자는 밟고 오른 시간의 늪 서서히 파헤치면서 철철이 읊어대는 것을 듣고 있다. 그것도 자진모리 흥에 맞춘 것이다. 자진모리장단은 잦은몰이 또는 덩더궁이라고도 부른다. 잦은몰이는 빠르게 몰아간다는 뜻이다. 자진모리는 중중모리보다는 빠르고 휘모리보다는 느린 장단이다. 판소리에서 어떤 일을 길게 나열하여 서술하거나 극적이고 긴박한 장면에서 쓰인다. 그런데 화자는 이명에서 자진모리 흥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소리는 헝클린 오선지 위에다 곡까지 붙여서 떼창으로 연주 중이다.그래서 누구냐, 하고 도발적으로 물으면서 분란의 주범이 호작질로 딴지를 걸며 가파르게 올랐다 잽싸게 내리닫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한다. 그것은 곧 맴도는 세월의 원성이면서 골이 깊은 해금 소리로 화자에게 몰려들고 있기 때문이다. 해금은 속칭 깽깽이라고도 한다. 고려사에는 당악과 향악에 고루 쓰인다고 하나 악학궤범에서는 향악에만 쓴다고 기록했다. 현을 잡는 위치와 당기는 강약으로 음높이를 조절한다. 해금은 주로 대나무로 만들며, 활시위는 말총을 이용한다. 두 줄로 된 한국의 전통 찰현악기로서 소리는 청아하지만 연주하기에 상당히 까다로운 악기다. 화자가 하고 많은 악기 중에 이명을 해금 소리로 끝맺고 있는 점에 주시할 필요가 있다. 깽깽이가 품고 있는 무언가 슬프고도 아름다운 선율에 대한 기억 때문일 것이다.나이 들면서 생각이 많아지면서 혼자 있다가 보면 이명 현상과 맞닥뜨리게 되는 때가 흔하다. 그래서 온갖 일들이 클로즈업 되어 눈앞에 어른거릴 때 때로 이명에 시달리면서 또 때로는 그 소리를 들으면서 남모를 추억에 잠길 수도 있을 것이다.그는 또 ‘북소리’에서 희망가를 부른다. 북소리는 전쟁터에서는 진군을 재촉하는 사기충천의 소리로, 경기장에서는 힘찬 응원의 소리를 낸다. 이 작품에서는 시선이 좀 다르다. 술렁이는 지평선 출발선상에 올라 봄볕이 보낸 낭보 두근대며 펼쳐들게 되는 그때 바람벌 말발굽 소리 양수처럼 터지는 상황을 시의 화자는 직시한다. 봄볕이 보낸 낭보가 바람벌 말발굽 소리와 결합하여 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북소리는 마침내 달빛도 떨려오는 아득한 마지노선 불길처럼 휘감겨 기둥으로 솟았다가 이내 묵묵히 바람의 함성을 울림으로 잠재운다. 각자 자존과 위의를 지키기 위한 방도로 북소리를 마음 속 깊이 압축파일로 저장해 놓았다가 삶속에 조금씩 풀어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해금소리, 북소리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는 시인의 눈길이 따사롭다. 이정환(시조 시인)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이사장에 이상택 매일신문 사장

한국신문윤리위원회가 7일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이상택 매일신문 사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을 이사로, 권충원 헤럴드경제 사장과 박진오 강원일보 사장을 감사로 선임했다.고광헌 서울신문 사장과 안재승 한겨레 논설위원실장, 이천종 세계일보 사회부장은 2020~2021년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이 이사장은 1990년 사제 서품을 받은 후 1999년 대구가톨릭대 신학대학 교수와 2005년 대구가톨릭대 신학대학교수를 역임했다.현재 한국신문협회 부회장과 한국지방신문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한국신문협회 홍준호 회장 선임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3월2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기총회와 임시이사회를 잇달아 열고 홍준호 조선일보 발행인을 제47대 회장으로 선임했다.이병규 전 회장은 이사 겸 고문으로 추대됐다. 홍 회장은 서울대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조선일보 정치부장, 논설위원, 편집국장, 경영기획실장과 한국신문협회 이사·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부회장으로는 동아일보 임채청·매일경제 손현덕·광주일보 김여송·매일신문 이상택 발행인 등 4명을 선임했다. 홍 회장은 인사말에서 “지금 신문업계는 여러 방면에서 많은 도전을 받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모두가 힘을 모으고 지혜를 나누며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이어 “그 첫 걸음은 언론의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언론계는 내부의 차이를 넘어 언론 본연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고”고 강조했다.홍 회장은 또 “우리사회에는 언론 본연의 가치를 해치고 언론을 옥죄려는 압력들이 거세고 가짜뉴스도 넘쳐나지만 신문협회는 가짜뉴스로부터 진짜뉴스를 지키고 언론과 언론 종사자들을 보호하는 든든한 울타리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또 이사 21명, 감사 2명 등 모두 23명의 새 임원진을 구성했다.임기는 2022년 정기총회까지이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TBC 김정길 사장, 임기 1년을 남겨두고 조기 사임

TBC 대표이사 김정길 사장이 임기 1년을 남겨두고 조기 사임했다.김 대표는 26일 열린 TBC 정기주주총회에서 “급변하고 있는 방송 생태계의 새로운 시대흐름에 부응하고 TBC의 강력하고 새로운 혁신경영을 통한 더 큰 발전을 위해 사퇴한다”고 밝혔다.지난 2013년부터 TBC 대표이사직을 맡아온 김 대표는 2015년, 2017년, 2019년 세 차례 연임하면서 7년간 TBC 대표이사 사장으로 활동했다.김 대표는 경북대 졸업 후 중앙대와 계명대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매일신문 부사장, 대구예술대 총장,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한편 TBC는 주총에서 배병일 영남대 교수를 신임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이성원, 김재욱 사내이사 연임을 의결했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김성태 대구시의원, 대한민국 인물 대상 수상

김성태 대구시의원(건설교통위원회, 달서구3)은 지난 2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연합매일신문사와 대한민국 인물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인물 대상 지자체 의정 대상 부분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성태 의원은 대구시의회 대구시 맑은 물 공급 추진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 의원은 특히 ∆대구시 공동주택 품질검수 자문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대구광역시 감정노동자의 권리보호 등에 관한 조례, ∆대구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조례 등을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에 힘을 쏟아 왔으며, 시정질의를 통해 지역 출판·인쇄산업을 지원하는 대구출판산업지원센터의 부실운영을 지적하고 현실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해오고 있다. 김 의원은 “앞으로 지역민을 위한 봉사자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질적인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시민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을 것”이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창재 기자 lcj@idaegu.com

문향만리…건널목 무대

건널목 무대 김석이일제히 멈추어선 기대도 안고 간다/ 겹쳐진 그림자도 발등에 업고 간다/ 신호등 바뀔 때마다 입장하는 등장인물오고가는 길목에 쏟아지는 시선집중/ 살펴볼 겨를 없이 떠밀려 간다 해도/ 막혔던 길을 젖히며 당당하게 손 흔든다이쪽에서 저쪽으로 나에게서 너에게로/ 잠시 멈춘 그 사이 펼쳐지는 파노라마/ 나는 늘 주인공이다/ 이십초의 주마등-시조집 『소리 꺾꽂이』(발견, 2019) ................................................................................................................... 김석이는 부산 출생으로 2012년 매일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비브라토』『블루문』『소리 꺾꽂이』등이 있다. 등단 이후 줄기찬 도전의지와 장인 정신으로 자신만의 정신적 수맥을 찾아 천착을 거듭하는 시인이다. 집을 나서면 길을 간다. 걸어가는 길에 반드시 마주치는 것이 있다. 건널목이다. 신호등 앞에 선 이들이 꽤 모여 있으면 곧 신호가 바뀔 것이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안다. 길을 건너려는 사람들의 표정은 모두 제각각이다. 대체로 바쁜 느낌을 준다. 갈 길에 대한 생각, 할 일에 대한 궁구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제목 ‘건널목 무대’에서 건널목에 무대를 결합했다. 놀라운 발견이다. 어떻게 조직화해야 우선 제목부터 시가 될 수 있을까 하고 오래 궁리했을 법하다. 이 경우 제목이 곧 글감인데 참신한 제목에 힘입어 시가 잘 전개되고 있다. 건널목은 사람들이 잠깐 모였다가 흩어지는 곳이니 무대가 된다. 일제히 멈추어선 기대도 안고 가면서 겹쳐진 그림자도 발등에 업고 가는데, 신호등이 바뀔 때마다 입장하는 등장인물은 늘 달라진다. 무대에 머무는 시간이 길지 않아서 주인공이 따로 없다. 모두가 주인공인 셈이다. 기실 자신들은 등장인물인지 주인공인지 별 다른 생각이 없겠지만, 화자는 분명하게 말한다. 당신들은 모두 건널목 무대의 출연자이자 주인공이라고. 오가는 길목에 쏟아지는 시선이 집중되고 살펴볼 겨를 없이 떠밀려 간다. 그때 길을 가는 사람은 막혔던 길을 젖히며 당당하게 손을 흔들면서 나아간다. 목적지는 다 다르지만 저마다 중요한 일을 감당하기 위해 가고 있는 것이다. 이쪽에서 저쪽으로 나에게서 너에게로, 너에게서 나에게로 저쪽에서 이쪽으로 부단히 진행된다. 가끔 잠시 멈춘 그 사이 펼쳐지는 파노라마를 주시하기도 한다. 그 순간 나는 늘 주인공이 되는데 그 시간은 지극히 짧은 이십 여초의 주마등이다. 이렇듯 ‘건널목 무대’는 인생을 이십초의 주마등에 빗대며 강렬한 울림을 던지고 있다. 건널목 무대를 열심히 오고가다가 건진 뜻하지 않은 수확이다. 비단 건널목 무대만 그렇겠는가. 진정성의 화분에 건강한 삶의 씨앗을 심고 잘 가꾸게 되면 보다 좋은 무대에 설 수 있을 것이다. ‘건널목 무대’는 그러한 희망의 메시지를 은연중 가슴에 품게 만든다. 그것만으로도 이 작품은 충분히 값어치가 있다. 또한 세심한 관찰이 시를 쓰는 과정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일깨워준다. ‘건널목 무대’가 보여주는 삶의 진정성과 사유의 깊이는 그저 얻어진 것이 아니다. 오롯이 창작에 전념한 결과물이다. 그래서 울림이 더욱 크다. 지나온 날들이 발밑에 엎드려 길이 되고, 낙엽처럼 떨어져나간 하루하루가 추운 등을 감싸줄 때 낙엽은 떨어진 것이 아니라 쌓이는 것이다. 겨울의 밑둥치에서 자라고 있는 초록의 꿈을 바람이 흔들어 깨운다. 건널목 무대에도 이제 따사로운 봄빛이 내리고 있다. 이정환(시조 시인)

매일신문 ‘이웃사랑’ 보도 17년 간 누적 성금액 111억여 원 전달

매일신문 불우이웃돕기 연재 코너인 ‘이웃사랑’이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한국 신문사 최장 불우이웃돕기 연재 및 최고 누적 성금액 모금’ 신기록 달성을 인증 받았다.KRI 한국기록원은 대한민국 최고기록을 공식 인증하고, 이 중 우수기록은 WORLD RECORD COMMITTEE (WRC/세계기록위원회) 외에 국제적으로 저명하고 인지도 있는 해외 인증업체에 인증심의를 요청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2011년 한국기네스협회가 사라진 뒤 현재는 우리나라의 최고 기록 공식 인증 업무를 한국기록원이 맡고 있다.한국기록원 기록검증서비스팀은 이번 인증을 위해 매일신문에서 제출한 그동안의 보도내용과 이웃사랑 연재 기록 보고서, 증인진술서, 성금사용 보고서, 사진 등을 검토한 후 ‘불우 이웃 돕기 신문 최장기간 연재 및 최고 성금모금액’분야의 새로운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으로 인증을 확정했다.한국기록원에 따르면 매일신문사는 2002년 11월19일부터 인증 시점인 2019년 10월8일 현재까지 16년11개월 간 매주 한 회씩 모두 853회의 연재를 통해 도움의 손길이 간절한 이웃들을 찾아 취재·보도한 후 독자가 기부한 성금 111억5천373만5천384원을 804명에게 전했다.이를 통해 매일신문 ‘이웃사랑’이 한국 언론사에 새로운 기록을 남겼음을 공식 인정받게 됐다.매일신문 ‘이웃사랑’은 매주 한 차례 보도되는 불우이웃돕기 기획기사이다.돈이 없어 수술 받지 못하는 환자와 극심한 생활고에 처한 우리 주변의 불우한 이웃들의 사연을 보도해왔다.2002년 11월 19일 ‘아름다운 함께 살기’라는 이름으로 출발한 뒤 2005년부터 ‘이웃사랑’으로 이름을 바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첫 보도 당시 안타까운 사연을 접한 독자들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문의하며 신문사로 성금을 보내오기 시작했다. 이상택 매일신문 사장은 "이웃사랑이 지금까지 긴 세월 동안 끊임없이 사랑의 릴레이를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독자·후원자 분들의 사랑과 온정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사회 어두운 곳을 밝히고 도움의 손길을 연결하는 언론의 사명에 충실하겠다”고 밝혔다.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짧은 글 속에 담지 못한 이야기 긴 글 속에 담아

짧은 글 속에 담지 못한 이야기들을 긴 글 속에 담았다. 마음이 이끄는 대로 드나들던 경주 남산, 용장 계곡 물소리를 따라 매월당의 흔적을 찾아 걸었다. 드나든다고 해서 다 아는 것도 아닐 것이며, 읽는다고 해서 제대로 다 읽은 것 또한 아닐 것이다. 두고두고 무너진 탑을 세우듯이 바로 잡아가리라.여름의 끝자락에 기림사에서 매월당의 영정을 뵈었다. 매월당이 머물렀던 용장사 경내에 오산사를 지어 영정을 모셨으나 훼철되어, 기림사에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한다. 매월당 주련 글귀 중에 ‘잠깐 갰다가 다시 비 오고 비 오다 다시 갬이여’가 마치 우리네 인생사를 말하는 듯하다.사람은 가고 없어도 그 향기는 남아 길을 만든다. 시를 쓰고 소설을 쓰며 나아갈 길을 모색하던 매월당! 그분이 남긴 글을 더 찾아 읽어 봐야겠다. 이른 봄, 질척거리는 눈길을 걸어 매화꽃을 찾아 나섰던 매월당의 향기를 다시 찾아가 보리라. △경북 영천 출생△월간 시문학 시로 등단△매일신문 신춘문예 동시 당선△시집 ‘우화의 시간’, ‘이슬도 풀잎에 세 들어 산다’ 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