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김연희

황금네거리 이면 도로엔 붉은 십자가가 다섯, 입구가 가리어진 모텔이 여남은 개// 세상은/ 사랑으로 넘쳐나고// 폐지 리어카는/ 비에 젖고 「정음과 작약 창간호」 (2017, 그루) 김연희 시인은 강원도 태백 출생으로 2016년 부산일보 신춘문예 시조 당선으로 등단했다. 서예·문인화가이기도 하다. 시중유화, 화중유시의 길을 찾아 묵묵히 걸으며 예술혼의 불길을 꺼뜨리지 않고 있는 시인이다. 우리 살고 있는 대구라는 큰 도시는 살기 좋은 곳이다. 특히 오래 전부터 나무를 많이 심으면서 숲이 우거진 곳이 많아 푸른 대구라고 불러도 좋을 만하다. 얼마 전 대구를 처음 방문한 이가 생각보다 교통도 편리하고 도심지가 깨끗해 아늑한 느낌을 안겨준다고 말하는 것을 들은 일이 있다. 그것은 사실이다. 대구는 살기 좋은 곳이다. 물론 팔이 안으로 굽기 때문이기도 하겠지만, 지상철인 3호선 하나만 보고도 서울에서 온 손님이 신기해하면서 한 번 타 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3호선은 실제로 아주 편리하고 미관상으로도 나쁘지 않다. 이젠 명물이 됐다. 안전하게 오고가는 것을 보면서 참 잘한 일이라는 생각을 하곤 한다. 단시조 ‘세상은’은 세상살이의 모순을 조심스레 풍자하고 있다. 그 비유가 간명하면서도 적절해 읽는 맛을 더한다. 초장과 중장을 이어 붙인 장면 설정을 눈여겨볼 일이다. 대구 사람이라면 익히 아는 황금네거리라는 지명이 나온다. 그 이면 도로엔 붉은 십자가가 다섯이나 보인다고 하고 또한 입구가 가리어진 모텔이 여남은 개가 있다고 진술한다. 화자는 굳이 왜 이러한 장면을 제시하고 있는 것일까? 물론 보이는 대로 기록했을 것이다. 하지만 분명한 의도가 있다. 사랑의 상징인 십자가와 잠과 휴식의 공간인 모텔은 상반된 의미를 지닌다. 아가페와 에로스다. 어쨌거나 사랑이다. 그래서 화자는 종장 전구에서 세상은 사랑으로 넘쳐나고 있다고 뒤틀어서 노래한다. 정말 진정한 사랑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구현되고 있는지 문제 제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누구든지 쉽게 답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타정신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그 순간 화자의 시선은 어느 한 곳으로 꽂힌다. 즉 폐지 리어카가 비에 젖고 있는 광경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사랑으로 넘쳐나고 있는 듯하지만, 마냥 비에 젖고 있는 폐지 리어카는 그 사랑의 혜택을 받고 있지 못한 정황이다. 이것은 생생한 현장 비유다. 단시조 ‘세상은’이 우리에게 들려주고자 하는 말은 이렇듯 의미심장하다. 입으로만 하는 사랑이 아니라 진정으로 어려운 이웃을 배려했으면 하는 간절한 뜻이 내재돼 있다. 그러나 그것을 실천하는 일은 쉽지 않다. 마음을 크게 열지 않으면 안 된다. 스크루지처럼 지독한 구두쇠도 종내 마음 문을 열고 크게 베푸는 것을 오래전 이야기 속에서 읽은 기억이 누구에게나 있다. 시인은 시로서 우리 사회가 나아갈 길을 제시해야 한다. 구호나 단순한 외침이 아니라 고급한 언어로 직조된 적절한 비유를 통해 형상화한 작품으로 세상을 울릴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시인에게 주어진 사명이다. 어두운 길을 밝힐 수 있는 것이 비단 등불만은 아닌 것이다. 잘 빚어진 한 편의 소우주는 오래도록 많은 이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만구성비로 그 생명을 면면히 이어가고 있는 것을 우리는 지금까지 많이 봐왔다. 일러 명작, 명시라는 작품들이다. ‘세상은’을 되풀이해서 음미해 보라. 어떤 삶을 살아가야 옳은지 두 눈으로 똑똑히 직시할 수 있지 않는가? 이정환(시조 시인)

문향만리…십자가, 참새

십자가, 참새이숙경느닷없이 순례하듯 날아온 두 마리 새못 박힌 예수의 핏자국을 짚어보려새가슴 조바심치며 종종걸음 걷고 있네귀밝이로 마시는 새벽 종소리 아련해지면밤마다 붉은 십자가 두려웠던 어린 시절지은 죄 헤아리다가 씻은 듯 맞이한 하루참새보다 작은 가슴 팔짱 속에 감추고매만지면 어설픈 믿음 수없이 무너졌지만경적을 쏘아붙이는 이 길에도 보이시네-시조집 『까막딱따구리』(고요아침, 2020).................................................................................................................이숙경은 전북 익산 출생으로 2002년 매일신문 신춘문예 당선으로 등단했다. 시조집으로 『파두』『흰 비탈』(우리시대 현대시조선 28, 고요아침, 2016) 과 『까막딱따구리』등이 있다.‘십자가, 참새’는 이채로운 시편이다. 못 박힌 예수의 핏자국이나 새벽 종소리, 붉은 십자가, 순례, 죄, 믿음과 같은 종교적인 시어들이 등장하여 신성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십자가에 참새 두 마리가 앉아 있는 정경을 보다가 떠올린 생각이 한 편의 시로 완성된 것이다. 참새는 느닷없이 순례하듯 날아왔는데 화자는 별안간 못 박힌 예수의 핏자국을 짚어보려고 새가슴 조바심치며 종종걸음을 걷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성에 다가가려는 간절한 마음의 움직임이다.그리고 귀밝이로 마시는 새벽 종소리 아련해지면 밤마다 붉은 십자가 두려웠던 어린 시절이 회상되면서 지은 죄를 헤아리다가 씻은 듯 맞이한 하루를 기억하고 있다. 화자는 참새보다 작은 가슴을 팔짱 속에 감추고 매만질 때 어설픈 믿음이 수없이 무너졌던 것을 떠올린다. 평론가 유성호는 경적을 쏘아붙이는 길에서 바라보는 시인의 마음은 마치 존재 그 자체의 귀엣말을 듣듯이, 어둠 속의 길을 은은하게 바라보듯이, 십자가에 어른거리는 어설프지만 소중한 믿음의 시간을 고이 어루만지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삶의 진정성이 오롯이 부각되고 있는 해석이다.시인은 근원적인 존재의 현현을 바라보고 노래한다. 회복해야 할 서정시의 기율이 사물의 배후에 있는 존재의 본질을 새롭게 읽어내고 그것을 타자와 소통하면서 성찰하는 데 있음을 자각하고 사물의 외관을 재현하는 방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시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심층적 사유를 통해 새로운 창의적 국면을 직조하고 있는 것이다.그는 ‘동백꽃 반지’라는 단시조에서 ‘시들지도 않았는디 똑 떨어징께 맴 아퍼 손구락 새 한 송이 꽃 피웠네, 울 엄니 이쁘다 오지게 이뻐 동박새 또 오것다’라고 노래한다. 표준말이 아닌 호남 사투리를 원용하여 새로운 미학적 성취를 이루고 있다. 문어체가 아닌 입말이 주는 느낌은 더욱 다정다감하게 들린다. 이러한 친숙성은 구어체이기 때문에 상승효과를 일으킨다. 어린 시절 항용 쓰던 말을 다시 시에서 복원하여 활용하는 일은 원초적 정감을 불러내는 일이다. 더구나 어머니의 말이 아닌가. 떨어진 동백꽃으로 반지를 만든 일을 통해 삶의 추동력을 얻게 되었으니 얼마나 소중한 일인가. 이렇듯 시는 먼 데 있지 아니 하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풍광이 시와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다. 그것을 발견하는 눈을 기를 일이다.시조를 쓰는 그 누구이든지 심원한 통찰과 사유가 착색된 완미한 정형미학의 정수를 꿈꾼다. 그 길은 요원하지만 그렇다고 쉬이 포기할 수 없다. 끝까지 가는 이에게 빛 부신 시의 길은 열릴 것이다. ‘십자가, 참새’가 그것을 잘 일러주고 있다. 이정환(시조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