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아트피아 헬로 클래식 - 오페라와 뮤지컬

대구MBC교향악단수성아트피아의 마티네 콘서트 세 번째 무대인 ‘헬로 클래식 - 오페라와 뮤지컬’이 다음달 9일 용지홀에서 열린다.이 시리즈는 올해 14번째 시즌을 맞이했으며 2007년 개관 이래 10년 이상 유지되고 있는 대표적인 장수 기획 시리즈다.이번 공연은 대구MBC교향악단 전임지휘자이자 차세대 여성 지휘자로 발돋움하고 있는 진솔의 지휘로 수성아트피아 상주단체인 대구MBC교향악단이 꾸민다. 또 오페라, 팝, 뮤지컬, 가요 등 장르를 불문한 다양한 레퍼토리와 독창적인 무대 연출을 통해 매 공연 대중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서트를 진행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성악 앙상블팀인 프리소울도 함께한다.이날 공연에서는 관현악곡 연주와 오페라 아리아, 뮤지컬 넘버 등 유명 성악곡들로 구성된다. 로시니의 오페라 ‘도둑까치 서곡’을 시작으로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레하르의 오페라 쥬디타 중 ‘뜨겁게 입맞춤하는 내 입술’ 등을 선사한다.전석 2만 원. 문의: 053-668-1800.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미주통신…미국발 르네상스 ‘거리 예술’

미국발 르네상스 ‘거리 예술’이성숙수필가스트리트 아트(Street Art, 거리 예술)만큼 미국을 설명하기 좋은 예술 영역도 없다. 스트리트 아트의 원조는 원색의 그래피티, 거리의 낙서라고 할 수 있다. 음지문화였던 셈이다. 음지의 낙서가 예술 영역으로 들어올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미국적 사고의 결과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본다.낙서는 사람 사는 곳 어디에나 그려져 있다. 대부분의 그것은 예술이라기보다 소음에 가깝다. 15, 16세기까지만 해도 예술이란 왕실과 귀족, 성직자의 전유물이었을 뿐 아니라 모름지기 고상한 정신 활동의 소산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 후 부르주아(중산층) 계층이 생겨나면서 개성이 가미된 그림이 소비되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규격을 크게 벗어나지는 못했다. 고집스런 중세미술의 눈에 거리 미술이 ‘예술’로 대접받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거리 미술은 독백같은 형태를 띤다. 혼잣말의 생동감과 구체성, 그 무경계의 자유분방함이 펼쳐진다. 스트리트 아트는 1960년대 시작하여 80년대에 붐을 이루었다. 이 음지의 낙서에 예술가들이 참여하면서 회화적 요소가 가미되기 시작했고, 신흥 예술 장르로 발전한 것이다. 스트리트 아트에는 숭고함이 해체된 발랄함, 개인적 정서, 반항해도 좋은 미국적 유연함이 깊이 배어 있다. 이것들을 회의적으로 볼 필요가 있을까. 출생 배경 때문인지 스트리트 아트를 반달리즘적 시각으로 보는 견해도 적지 않지만 작가가 살고 있는 도시나 시대를 가장 현재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게 스트리트 아트이기도 하다. 역사가에게 그 시대를 기록할 의무가 있다면 예술가에게는 그들이 살아 있는 시대와 소통할 책무가 있다. 스트리트 아트는 아부나 비방이 아닌 시대의 목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예술의 소박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관객의 상식을 파괴한 예술, 익명의 예술. 스트리트 아트는 익명성이 가져다 줄 수 있는 고발성과 반항성이 농후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성화나 초상화, 잘 알려진 성지 등을 그렸던 이전의 미술이 왕실과 귀족에 봉사한 예술이었다면 스트리트 아트의 작가는 자신의 내면에 봉사한다고 할 수 있다. 창조는 모방에서 기인한다고 하지만 오늘날 그들은 스스로 오리지널이 되어 스트리트 아트의 권위를 확장하고 있다. 미국의 토양이 이들을 자라게 한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스트리트 아트의 선구는 로스앤젤레스다. 시(City)는 작가들을 지원하기 위해 벽을 제공하고 작가 정보와 작품을 직접 관리한다. 로스앤젤레스는 도시 전체에 수천 개의 벽화를 보유하고 있다. 다운타운에 있는 앤젤 시티 양조장 벽면을 중심으로 벽화가 펼쳐져 있다. 이 거대한 캔버스 앞을 사진 한 장 남기지 않고 지날 수는 없다. 골목을 이리저리 누비다보면 ‘로스앤젤레스 심장(안티 걸 작품)’이나 ‘도시의 주름(JR 작품)’, 그 옆으로 펼쳐진 ‘나는 보톡스 중독자였다(트리스탄 이튼 작)’, ‘비누 거품을 부는 여인(킴 웨스트 작)’ 등 지역 문화와 정서를 담고 있는 걸작들을 만날 수 있다. 옥션을 뒤흔든 뱅시((Banksy)의 작품도 이곳에서 만난다. 벽화 작품은 매달 바뀐다. 여기서 좀 떨어진 웨스트 8가, 메이시스 백화점 코너를 돌면 대형 천사의 날개가 그려져 있다. 날개 옆에는 ‘천사의 도시에 살고 있는 당신은 여신이다’라는 문구가 함께 적혀 있다. 즐거운 상상은 덤이다.벽화에서 영감을 얻은 작가들은 스트리트 기법을 작업실에서도 구현하여 전 세계 아트페어에서도 스트리트 아트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나는 원색의 거친 터치로 강렬하게 그려진 캔버스 앞에 서면 그 자유함에 가슴이 뻥 뚫리는 경험을 한다. 주제들이 현실과 닿아 있기 때문일까, 거기에는 해학과 풍자, 익살이 스며있다. 웃음이 나는 것이다.일주일 간격으로 두 곳 전시회에 다녀왔다. 먼저는 산타모니카 에어포트 아트 페어로 산타모니카 지역 작가들이 자신의 작업실을 개방하는 오픈 전시였다. 두 번째로 간 곳은 영국 사치 갤러리가 주목하는 작가 140인 전이 열리는 디 아더 아트 페어였다. 산타모니카 아트 페어는 물론이고 전 세계 작가가 한 데 모인 디 아더 아트페어에서도 스트리트 아트는 다양한 재료와 주제로 사람들 시선을 잡았다.미국은 역동적이다. 그들은 젊다. 미국에 살면서 이들이 정체되어 있다고 느껴 본 적이 없다. 그들은 늘 자신감에 넘쳐 있다. 노예제 폐지, 끝없는 서부로의 개척정신, 사회 전반에 두텁게 형성된 기부문화, 드라이브 스루, 스트리트 아트까지 미국발 르네상스가 확산하고 있다.호기심이 대접받는 나라. 아메리칸 드림이란 한 시대를 풍미하다 사라진 말이 아니다. 여전히 미국은 꿈이 실현되는 땅이다. 인간의 도전과 창의력을 높이 사는 국가정신은 앞으로도 미국을 문명주도국으로 남게 할 것이다.

아트스페이스 루모스, 기획 초대전 윤길중 ‘오브제_소멸과 재생’

윤길중 작 아트스페이스 루모스에서는 기획 초대전 윤길중 ‘오브제_소멸과 재생’ 전시를 다음달 14일까지 진행한다.지난 4월 강원도에서 발생한 화재는 곳곳으로 번지며 깊고 아린 생채기를 냈다. 윤길중 작가는 화재가 난 뒤 일주일 후 그곳을 찾았다. 갑작스러 재해로 수명을 다한 ‘소멸’의 흔적들이 그를 부르는 듯했기 때문이다. 그곳은 봄이었지만 긴 겨울처럼, 회색빛으로 얼어붙어 있었다.윤길중의 작업은 지난 오랜 시간동안 사물에 또 다른 생명을 부여하는 되살리기 ‘재생’에 있었다. 철거를 앞둔 집들과 버려진 낡은 집기들, 외딴 섬에서 쓰러진 채 살아가는 나무의 삶처럼 더 이상 주목받지 못하거나 중심에서 밀려나 방치돼 있는 것들은 그의 프레임 속에서 새로운 생명을 얻었다.이번 전시에서 윤길중은 ‘불탄 오브제’와 ‘불태운 오브제’를 선보인다. 해외에서도 호평 받는 그의 작업 ‘보고(see) 보았다(saw)’에 등장하는 불태운 오브제들은 이미지를 해체하고 다시 조합함으로써, 사물에 새 생명을 불어넣는 ‘재생’을 위한 노력을 했다. ‘불행한 오브제’에 등장하는 불탄 오브제들은 갑작스런 재해로 생명을 다한 사물들, 그 어떤 노력으로도 되살릴 수 없는 ‘소멸’의 안타까움이 스며들어 있다.작가는 “우리 기억 속에 고정된 이미지의 사물을 보면 호기심이 작동하지 않는다”며 “사물이 놓인 배경과 구도와 프레임에 잠시 눈길을 주기는 하겠지만 그 사물의 본질에 다가가려 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사물에 대해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사물에 변형을 줘 사진을 찍고, 관람자의 시선을 조금 더 붙잡아두기 위해 프린트된 이미지를 해체해 재조합 해 본 것”이라고 설명했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스테어스 아트페어 2019’

영·호남 지역에서 활동하는 청년 예술인들이 한 자리에 모여 만든 ‘스테어스 아트페어 2019’가 오는16일까지 대구 북구 침산동 영무예다음 견본하우스에서 열린다. 13일 오후 페어 전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이무열 기자 lmy4532@idaegu.com

첼리스트 김호정 독주회 오는 20일 수성아트피아에서 열려

첼리스트 김호정수성문화재단 수성아트피아에서 2019 상주음악가로 선정된 첼리스트 김호정의 독주회가 오는 20일 열린다.국내 최정상급 첼리스트로 인정받는 김호정은 서울예고와 서울대학교 음악대학을 거쳐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트 모차르테움 국립음대, 독일 쾰른 국립음대를 졸업했다.제29회 동아음악콩쿠르 1위를 비롯해 한국일보콩쿠르, 인천시향콩쿠르, 월간음악콩쿠르에서도 각각 1위에 입상했다. 쥬네스 월드 오케스트라, 잘츠부르크 캄머필하모니, 프랑크푸르트 방송교향악단, 쾰른 체임버오케스트라 단원을 역임했으며 국내에서는 코리안 심포니 수석, 서울시립교향악단 수석대행을 역임했다. 매년 1~2회의 독주회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르에서 연간 30~40회의 연주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교수로서 후학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김호정은 이번 독주회에서 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제3번 A장조(Op. 69), 조지 크럼의 독주 첼로를 위한 소나타, 브람스의 첼로 소나타 제1번 e단조(Op. 38)를 연주한다.피아노 주희성베토벤의 첼로 소나타 제3번은 불타는 정열과 화려한 악상, 힘차고 충실한 내용으로 베토벤이 작곡한 다섯 개의 첼로 소나타 중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미국의 현대작곡가인 조지 크럼(George Crumb, 1929~)의 독주 첼로를 위한 소나타는 거칠고도 세련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드라마틱한 서정이 아름답게 수 놓아져있다. 쓸쓸한 북유럽의 정취를 담고 있는 브람스의 첼로 소나타 제1번은 어둡고 중후한 정서가 감돈다.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교수 주희성이 피아노를 맡는다. 전석 1만 원이다. 문의: 053-668-1800.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범어아트스트리 범어길 프로젝트 2부 ‘혼틈일상’

범어아트스트리에서 오는 8월6일까지 2019년 범어길 프로젝트 2부 ‘혼틈일상’이 진행된다.범어길 프로젝트는 대중 친화적이고 소통하는 예술의 거리조성을 위해 작년부터 전시, 이색공연, 시민참여 이벤트, 거리공간 구성 등을 하나로 녹여내는 융복합 행사다.이번에는 프로젝트 잼(대표 김소희)이 범어길 프로젝트를 맡는다. 잼은 김소희, 정진경, 정민제, 최지이 작가가 의기투합해 만든 신생 아티스트 그룹이다. 전시기획과 전시진행, 시민참여 이벤트와 워크샵, 그리고 아트상품 제작 등 다방면으로 협업하고 있다. 올해 디자이너 장민정이 합류했고,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장하윤 작가가 객원 멤버로 참가한다.프로젝트의 주제는 ‘혼틈일상’이다. ‘혼틈’은 ‘혼란을 틈타다’를 줄인 신조어로 ‘혼틈일상’은 일상의 단편적인 순간들을 인테넷상에 공유하면서 유행하고 있는 말에서 따왔다.시각 예술가 그룹이 다른 장르의 예술가들과 협업해 일상 속에서 감지해 낸 찰나의 순간들, 인상, 스쳐지나가는 광경, 물건 등을 소재로 제작, 설치한 작품을 통해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공간을 만들어 함께 일상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전시는 시각예술작가 5명(김소희, 정진경, 정민제, 장하윤, 최지이)과 디자이너 1명(장민정)이 혼틈일상을 주제로 각자의 개인작업과 콜라보 작업을 복합으로 구성해 스페이스(전시장)1~4에서 보여준다.정진경 ‘다른시선 외면하지 않기’ 정진경 작가는 형형색색으로 칠해진 우드락을 이용해 공간 전체에 붙여나가는 방법으로 공간을 드로잉 한 작품을 선보이고, 최지이 작가는 TV나 영화들 속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소비되어 보여 지는 이미지들을 낮은 해상도로 확대된 듯한 색점으로 묘사해 관객이 상상의 숲을 걷는 듯 한 느낌이 들도록 연출한다.정민제 작가는 알록달록한 페브릭으로 둘러쌓인 공간을 만들고 초록수세미에 명주실로 일상에서 오가는 말들을 스티치한 작품을 벽면에 설치한다. 김소의 작가는 도시의 일상을 품은 네모로 구획된 공간에 주목해 택배상자에 도시의 건물이미지를 실크스크린으로 프린팅하고 내부에는 조명을 넣어 입방체 구조물로 도시의 전경을 재구성한다.장민정 디자이너는 누군가 일상에서 입었던 낡은 옷들을 해체하고 다시 조립하는 재구성의 과정을 통해 일상이 분해되고 재편집 되는 현실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장하윤 작가는 한 평 크기로 만든 인공건축 공간 안에 작가의 독백을 설치하고 관객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질문을 적음으로써 나를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지게 한다. 또한 지하도 거리 공간에는 작가 당 3개의 의자, 또는 방석을 제작해 비치한다. 평소에는 시민들이 쉬는 공간, 공연 때는 객석으로 활용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운수좋은 무용단 한국무용가 강정환이 이끄는 운수좋은 무용단의 색다른 공연도 함께 마련된다. ‘생활 계획표’라는 주제로 범어아트스트리트 전 공간과 시각예술 작가들의 작품을 활용해 반복되는 일상생활 속 행동들을 이미지화 한 동작들로 안무를 구성해 관객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전시는 상시 진행하고 공연은 다음달 18일, 8월2일 3시, 7시 1일 2회 진행된다. 현장신청 또는 예약으로 공연 관람이 가능하다. 문의: 053-430-1267.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미술관 나온 공예 아트

10일 오후 영남대 경산캠퍼스 정문에 이 학교 미술학부 트랜스 아트 전공 학생들이 공예작품을 설치해 학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이무열 기자 lmy4532@idaegu.com

이응춘 작가 초대전 4~9일 수성아트피아

이응춘 ‘sky’수성아트피아는 한국화가 ‘이응춘 초대전’을 4일부터 9일까지 멀티아트홀에서 진행한다. 이응춘 작가는 대학 졸업 당시에는 수묵담채화 작업을 해왔다. 80년대 초반에는 중국의 석도나 팔대산의 작품에 매료돼 형상의 왜국이나 변형에 집중했다. 80년대 중반으로 접어들면서 채색 잡업에 매력을 느끼고 진채 작업에 집중해왔다. 이후 수묵과 채색의 조화, 문자도 등의 다양한 발상과 시도를 이어왔다.이번 전시 주제는 옛날로 회귀다. 과거 공군근무 시절에 기상관측병으로 관찰했던 시간대별 하늘의 변화를 기억하며 장지위에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한 작품들로 주를 이룬다. 젊은 시절 자연에 대한 관찰과 신비 그리고 작업에 대한 다짐들을 수묵과 채색의 경쾌한 조합으로 표현한다.한국화 작업을 40년 동안 꾸준하게 발표해온 이응춘은 계명대학교 회화과와 대학원 동양화를 졸업하고 개인전 8회, 국제교류전, 기획전, 회원전, 단체전 등 수백회의 전시를 해온 중견작가다. 대구미술협회 부회장, 대구미술대전 운영 및 심사위원, 부산미술대전 심상위원, 울산미술대전 심사위원 등 지역미술의 중심적인 역할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문의: 053-668-1566.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제29회 대구무용제 웃는얼굴아트센터에서 열려

권효원&CREATORS 전국무용제를 앞두고 대구 대표를 선발하는 제29회 대구무용제가 24일 오후 7시30분 웃는얼굴아트센터 청룡홀에서 열린다.올해는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 등 3개팀이 참가해 기량을 겨룬다.첫 무대는 서상재 아트팩토리가 ‘하늘길-열다섯번째 거리에서 오르다’는 주제로 무대를 꾸민다. 망자의 넋이 극락으로 가는 길을 닦아주는 씻김굿 장면과 긴 천으로 된 길 위에 넋전을 얹고 그 길 위를 왔다갔다 하며 무가를 부르는 장면을 볼 수 있다.두번째는 엘리트발레컴퍼니가 ‘청춘울화’라는 주제로 무대에 오른다. 누구나 겪는 인생의 가장 화려한 시절인 ‘청춘’을 발레공연으로 선보인다.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흔들리는 청춘, 사랑하는 청춘, 희망을 찾는 청춘으로 나뉜다. 남녀 청춘이 사랑을 하는 장면은 고전 발레 형식의 ‘파드되’로 표현한다.마지막은 권효원&CREATORS의 ‘Unspoken’이다. ‘Unspoken’은 말로 하지 않은, 무언의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억울한 일을 당해도 말 한 번 해보지 못한 억울한 사람들이 주제다.이날 경연과 함께 축하공연도 진행된다. 황순임 동작문화재단 이사가 ‘교방입춤’을, 김진희 효무공연예술원 대표가 ‘진도북춤’을 선보인다.이날 공연은 전석 초대다. 문의: 053-623-2019.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행복북구문화재단 어울아트센터 여름아카데미 수강신청

행복북구문화재단 어울아트센터에서는 여름을 맞아 다양한 행복예술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다음달 ‘2019년 행복예술아카데미 여름학기’를 개강한다. 생활예술에 대한 가치를 적극 제공하고 평생 취미 개발을 위해 인문예술, 음악, 미술, 무용, 어린이예술 등 약 70여 개의 다채로운 강좌를 마련했다.소프라노 최민영의 1대1 성악레슨과 가곡교실을 비롯해 민요, 판소리, 한국무용, 어린이발레 등 전문 예술 강사들의 진행으로 예술성에 초점을 둔 강좌들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강습기간은 다음달 10일부터 8월31일까지다.아카데미 회원 발표회도 오는 25일 열린다. 한국무용, 난타, 통기타 등 공연분야 6개 강좌와 수채와, 유화, 서예, 사진 등 전시분야 10개 강좌로 총 16개 강좌 약 60여 명이 참가해 그동안 가꿔도 실력을 선보일 예정이다.여름학기 수강신청은 다음달 14일까지며 방문접수로 신청가능하다. 문의: 053-320-5140.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대구 팔공산 갓바위 지구 계단에 트릭아트 그려

대구시 팔공산자연공원관리사무소는 갓바위 시설 지구 활성화와 관광지 홍보를 위해 사진 찍기 좋은 트릭아트를 설치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갓바위 시설 지구 공영주차장 계단에 폭포와 극락조를 주제로 생동감 있고 입체적으로 느껴지는 트릭아트를 그렸다.팔공산자연공원관리사무소가 계단 미관 정비공사와 더불어 계단 전체 면적을 벽화로 작업해 기존의 노후시설을 예술 공간으로 만들어 가족, 친구, 연인들이 추억을 갖도록 했다. 이주형 기자 leejh@idaegu.com

장난감도 ‘예술’ 딱 봐도 다르죠?

김민수 작롯데갤러리 대구점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아트토이 전시를 오는 3일부터 6월2일까지 진행한다.개성 넘치고 위트 있는 작품들과 사회현상을 반영한 트렌디함이 보이는 다양한 아트토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이번 롯데갤러리의 기획전 ‘HI TOY’전은 국내 정상급 토이 작가 5팀이 참여한다.아트토이는 현대미술의 한 장르로 장난감에 아티스트들이 그림을 그리거나 외형을 일부 변형시켜 재창조한 장난감을 일컫는다. 장난감에 예술적 가치를 담아낸 독특한 예술로 전 세계적으로 마니아 층이 형성돼 있다.전통 민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자신의 작품을 토이에 옮겨놓은 플랫폼 토이를 선보이는 김민수 작가는 국내 토이업체와 협업한 대형 토이 작품과 다양한 히어로들이 등장하는 작품까지 다채롭게 선보인다.전통 공예에 현대적 감성을 담아내는 신종환 작가는 도자기와 토이를 접목 시켜 만든 ‘치치’캐릭터에 일상의 스토리를 담은 토이와 도자기의 제작과정은 인생과 같다는 뜻으로 본인을 표현하는 ‘토비’ 작품을 보여준다.아트토이 작품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기를 원하는 유형훈 작가는 사탕 맛을 히어로 캐릭터로 표현한 츄파춥스 토이와, 레드몽, 카카오 이모티콘 등 보다 대중적인 다양한 캐릭터와 플랫폼 토이를 선보인다.아나토이 작bbagae 작가는 고대 신화 속에 나오는 캐릭터를 재해석한 토이와 돼지를 캐릭터화한 토이를 일러스트 작품과 함께 선보인다. 그리고 국내외 아티스트과 다양한 협업 작업을 통해 아트토이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지역 최대의 토이업체 아나토이가 이번 전시에 참여한다. 아트토이 작품에 담기는 예술적 가치와 아나토이의 아이디어 키워드인 ‘Complex’가 담겨있는 캐릭터들의 다양한 스토리들을 함께 담아낼 예정이다.롯데갤러리는 이번 전시와 연계해 나만의 토이만들기 체험도 상시 진행한다. 또 관람객들이 다양한 참여 작품을 전시장에 함께 전시할 예정이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달서문화재단 웃는얼굴아트센터는 30일 퇴근길 음악회 개최

DCMF앙상블달서문화재단 웃는얼굴아트센터는 30일 퇴근길 음악회를 와룡홀에서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지역문화 활성화를 목표로 지역의 우수예술단체를 발굴하고 지역민에게 다양한 장르의 수준 높은 공연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퇴근길 음악회는 DCMF앙상블이 선보인다. DCMF앙상블은 ‘현대음악의 쉬운접근’과 ‘클래식의 대중화’, ‘관객과의 소통’을 목표로 실력을 겸비한 젊은 연주자들이 모인 단체다.1부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사랑의 인사’, ‘아베 마리아’, 사계 중 봄을 비롯해 영화 OST 등을 연주하고, 이어지는 2부에서는 피아노5중주 ‘송어’를 선보인다.달서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공연은 단순히 클래식을 소개하는 연주가 아닌 공감과 힐링의 메시지를 전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음악이 가득한 퇴근길을 만들고자 한다”고 소개했다.이번 공연은 전석 1만 원이다. 문의: 053-584-8719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수성아트피아, 다음달 4일까지 소헌 김만호 전시 진행

김만호 ‘제일강산’수성아트피아는 작고작가 기획전으로 다음달 4일까지 소헌 김만호 전시를 진행한다.이번 전시는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소헌의 대형작품은 물론 소헌체, 행초서, 해서, 문인화 등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다. 또 그의 손때가 묻은 유품의 아카이브전시도 함께한다. 유작 50여 점과 유품 5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소헌 김만호는 현대 대구서단의 거목으로 1981년 한국현대서예 10대 작가에 뽑혔고 한국 현대서에 대표작가 집성(12인)에 작품이 수록될 정도로 제자양성과 서예발전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업적의 재조명에 있어서는 소홀한 점이 없지 않다.‘10세 전 명필’이라는 소문까지 들었던 소헌은 타계(85) 때까지 한학과 한의, 서예를 평생의 과업으로 삼았다.정태수(한국서예사연구소장) 서예가는 “소헌 선생은 만년에 이르면 독창적 서풍의 경지에 이르렀다”며 “마음 가는대로 붓이 움직이고 붓 끝에 마음이 담겨 독창적 작품이 절로 나오는 서품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문의: 053-668-1566.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피아니스트 이미숙 독주회 오는 30일 수성아트피아에서 열려

피아니스트 이미숙이 오는 30일 수성아트피아 무학홀에서 8번째 독주회를 갖는다.러시아 피아노 음악의 정수를 선보이는 이번 독주회에서는 러시아 피아노 음악의 정수를 선보인다. ‘보스뽀미나니아(회상)’이라는 주제로 스크라아빈의 ‘프렐류드 Op.11’, 차이코프스키의 ‘둠카 작품 59 C단조’, 프로코피에프의 ‘소나타 3번, 작품28 A단조’, 무소르크스키의 ‘전람회의 그림’ 전곡 등 총 80분간 러시아 작품으로 연주된다.경북대 음악학과 졸업 후 한국인 최초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음대 마스터 클래스 과정을 이수했고,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음대 피아노과 석사 및 연주학 박사를 받았다. 차이코프스키가 졸업한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음대는 세계 3대 국립음악원으로 꼽힌다.귀국 후 경북대와 대구가톨릭대 등에서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해외 국제음악콩쿠르 외 대구예술대 콩쿠르, 대신대학교 콩쿠르, 영호남 교류음악콩쿠르 등에서 심사위원으로 활동을 했다. 현재는 경북대학교와 남서울예술종합학교, 한국국제예술원에 출강하고 있다. 전석 초대. 문의: 053-421-7880.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