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 2020 실크로드 인문학 국제학술회의 온라인으로 열어

중앙아시아 국가의 교류역사에 대해 재조명해 보는 ‘2020 실크로드 인문학 국제학술회의’가 계명대 주관으로 지난 17일부터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다.경북도가 후원하는 이번 학술회의는 ‘중앙아시아의 교류와 갈등: 고대부터 현대까지’를 대주제로 마이클 던포드(Michael Dunford) 영국 서섹스대학교 명예교수와 윌리엄 밀리(William Maley) 호주국립대학교 교수, 조지 레인(George Lane) 런던대학교 교수 등 13명의 국내외 저명교수와 전문가들이 참석해 주제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신일희 계명대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내·외적으로 활발한 접촉을 통해 서로 발전해 왔고, 실크로는 갈등해결의 도구 역할을 했다”며 “이번 학술회의는 실크로드의 기능과 속성을 심층 탐구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이번 학술회의 기조연설은 제임스 쇼프(James C. Schopf) 계명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실크로드 중앙아시아연구원 제임스 쇼프(James C. Schopf) 기획부장이 ‘실크로드 지역의 평화 전망: 중-미-러 관계의 고찰’을 주제로 강연을 이어갔다.주제발표자로 나선 마이클 던포드(Michael Dunford) 영국 서섹스대학교 명예교수는 ‘중국 일대일로와 세계 발전에 대한 함의’를 주제로 발표하고, 김윤민 계명대 경제금용전공 교수가 ‘일대일로를 위한 이슬람 채권 수쿠크의 활용’, 김연규 한양대 교수가 ‘중앙아시아의 디지털 무역과 지정학: 중국의 디지털 실크로드와 안보 위험’을 주제로 발표한다.또 아미텐두 팔릿(Amitendu Palit) 싱가포르 국립대 교수가 ‘중국-인도 관계의 정치 경제학: 새로운 변화와 부상하는 문제’, 윌리엄 밀리(William Maley) 호주 국립대 교수가 ‘아프가니스탄의 도전 과제’, 잔느 윌슨(Jeanne Wilson) 미국 휘튼칼리지 교수가 ‘중국, 러시아, 중앙아시아: 상호 보완 또는 경쟁 관계’를 다룬다.이어 매그너스 마스덴(Magnus Marsden) 영국 서섹스대학교 교수, 티무르 다다바예프(Timur Dadabaev) 일본 쯔쿠바대학교 교수, 샤힌 무스타파예프(Shahin Mustafayev) 아제르바이잔 국립 과학아카데미 교수, 조지 레인(George Lane) 런던대학교 교수, 모리스 로사비(Morris Rossabi) 콜롬비아 대학교 교수 등의 발표내용을 유튜브를 통해 업로드 한다.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녹화 영상으로 누구나 시청이 가능하며, 댓글로 질문을 남기면 발표자들이 답을달아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2014년 ‘한국과 중앙아시아 교류 협력 증진을 위한 인문학적 과제’를 시작으로 매년 진행해 오고 있는 학술대회는 올해 7회째 행사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대구미술관…이인성미술상 특별전 내년 1월까지 진행

대구출신 천재화가 이인성의 작품세계와 예술정신을 기리는 이인성미술상 제정 20주년 기념 특별전이 대구미술관에서 열린다.내년 1월17일까지 이어지는 이인성 미술상 특별전은 역대 수상자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위대한 서사’와 지난해 수상자인 조덕현 작가의 개인전 ‘그대에게 to thee’를 동시에 선보이는 자리다.대구미술관 4·5전시실에서 열리는 ‘위대한 서사’에는 역대 수상자인 김종학, 이강소, 이영륭, 황영성, 김홍주, 김구림 작가 등 18명의 역대 수상자가 참여한다.이번 전시는 작가들이 수상자로 선정될 당시 주요 작품과 최근작을 함께 전시해 작가의 작품세계가 그동안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작가만의 고유한 작품세계는 어떤 것인지를 조명해 볼 수 있는 전시다.이번 전시를 기획한 이혜원 큐레이터는 “수상 당시의 작업과 신작을 함께 전시해 이인성미술상의 20년 서사뿐 아니라, 작가 개인의 서사와 작품의 변화양상을 살펴볼 수 있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이인성미술상 수상자인 조덕현 작가의 개인전 ‘그대에게 to thee’도 열린다.대구미술관 2·3전시실에서 진행되는 조덕현 개인전은 사진에서부터 회화, 대형 설치작업에 이르는 50여 편의 작품을 통해 작가의 작업세계를 총체적으로 되짚어 본다.작가는 주로 연필과 콩테를 사용한 사실적인 회화로 근·현대 시간 속 개인의 실존과 운명을 조명한다.특히 그의 작품은 역사 속에서 잊혀진 삶의 기억들을 섬세하게 복원해 서사적인 구조로 담아내 마치 한편의 영화를 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한다는 게 전시를 기획한 유은경씨의 설명이다.전시에 선보이는 그의 작품 속에는 시리아 팔미라의 유적, 아프가니스탄 ‘국경없는 의사회’ 병원 폭격 현장, 카인과 아벨, 폼페이 화산폭발, 중세 시대 최후의 만찬을 비롯해 최근 일어난 뉴욕 인종차별시위나 홍콩 시위, 베네수엘라 반정부 시위 등을 담고 있다.특히 그의 작품 ‘1952, 대구’는 한국전쟁에 군목으로 참여한 미군장교가 1952년 대구 능금시장에서 찍은 사진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전쟁 중임에도 에너지 넘치는 군중의 모습과 넘실대는 희망을 보고 깊은 인상을 받은 작가는 이 작업을 진행하면서 이인성과 박수근 등 선배 화가 작품들이 떠올랐다고 이야기 한다.이와 함께 윤이상의 음악과 대형 스크린에 투영된 식물과 오브제를 접목한 ‘음의 정원’도 선보인다.조덕현 작가는 “대구시민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자신과 공명하는 이야기를 찾고,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전시 소감을 밝혔다.대구미술관이 매년 시행하는 ‘이인성 미술상’은 한국 근대미술사에 큰 업적을 남긴 서양화가 이인성(1912∼1950)의 작품세계와 높은 예술정신을 기리고 한국미술 발전에 기여하고자 대구시가 제정한 상이다.올해 이인성미술상 수상자는 서양화가 강요배씨다.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힘은 쓸 때 써야 힘이 된다

오철환객원논설위원“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대한민국 헌법 제1조의 내용이다.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므로 국가는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그 제2조2항에 재외국민까지 보호할 의무가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있다. 국민을 보호할 의무에 국민의 생명과 재산이 포함됨은 물론이다. 생명권은 생존의 기초가 되는 천부의 권리이고 재산권은 자유의 전제가 되는 기본권이기 때문이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은 국가로서 존립하기 위한 기본조건이다.최근 국가공무원이 서해상에서 북한군에 의해 피살되고 불태워졌다. 정부는 그 사실을 인지하고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적극적 조치를 취할 수 있었음에도 손 놓고 방관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그러한 의심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는 국가의 의무를 유기했거나 포기한 것이다. 정부는 이번 사건을 국회 차원에서 특감을 실시하는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철저히 조사해 그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 그 결과 국가가 그 의무를 다하지 못한 점이 드러난다면 통치권자가 그 책임을 져야 할 위중한 사안이다.월북 여부가 논란이다. 망명자를 사살한 것이라 하더라도 불씨는 여전히 남는다. 허나 월북 여부는 핵심이 아니다. 여야가 이 사건을 정쟁의 볼모로 잡아선 미궁 속으로 빠질 뿐이다. 우리 국민이 북한군에 의해 사살당하고 불태워지는 동안 국군통수권자와 군대가 무엇을 했는지가 관건이다. 현행헌법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돼 있다. 이에 의하면 북한은 국가가 아니고 국제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북한은 국토를 불법으로 점유한 무장집단이거나 국가전복세력이다. 북한은 한시바삐 척결해야할 내부 반란세력이다. 반란군이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하고 그 시신을 불 태웠다면 그 즉시 응징해야 맞는다.허나 현실적으로 북한은 대한민국의 통치권과 공권력이 미치지 않는 실질적인 국가다. 우리와 전면전까지 벌이고 지금은 휴전상태인 엄연한 국가다. 현행헌법 규정은 선언적일뿐이다. 북한을 국가가 아니라 불법무장세력 내지 반란군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심지어 유엔 회원국이기도 하다. 외교부장관이 북한은 국가가 아니기 때문에 국제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한 말은 이해하기 힘들다. 북한이 국가라면 북한이 한 행위는 인권유린이자 국제법 위반이다. 이웃나라가 무단히 자국의 국가공무원을 사살하려한다면 그 즉시 군사력을 동원해서라도 국민의 생명을 구할 의무가 발동된다. 이미 국민이 피살되고 그 시신을 불태웠다면 어떤 식으로든지 적을 응징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를 완수하는 길이다. 비록 전쟁이 발발할 개연성이 크더라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을 포기해선 안 된다.전쟁을 두려워해선 국민과 국가를 지켜낼 수 없다. 모든 국가가 전쟁을 두려워하긴 매일반이다. 그렇다고 다른 나라의 침범을 묵과한다면 먼저 침범하는 나라를 제재할 방도가 없을뿐더러 나라다운 나라로 바로 설 수 없다. 작은 도발에 상응하는 보복행위는 정당방위로 전면전으로 비화할 가능성은 낮다. 상대가 핵을 가졌더라도 핵까지 사용해 항전할 확률은 거의 없다. 미리 겁먹을 필요가 없다. 맞고도 가만히 있는 나라는 나라도 아니다. 싸워야 할 때 싸울 각오가 된 나라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미국은 ‘9·11 테러’를 당하자 즉시 세계를 향해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엄포에 그치지 않고 아프가니스탄과 이란으로 진군해 그 보복을 감행했다. 미국인을 상대로 한 테러나 범죄는 전쟁을 각오해야 한다는 교훈을 세계인에게 각인시켜줬다. 러시아인이 탄 선박이 아덴만에서 해적의 습격을 받은 적이 몇 번 있었다. 그때마다 러시아는 대대적 군사작전을 펼쳐 해당 해적을 깡그리 전멸시켰다. 러시아의 보복은 무관용적이고 지나치다 할 정도로 강경했다. 잔인한 면이 있긴 했지만 예외 없는 단호한 응징으로 일관했다. 그 결과 러시아는 자국민을 확실히 보호한다는 메시지를 만방에 전했다. 해적은 러시아 깃발만 봐도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게 됐다.단 한 사람도 희생시키지 않는다는 자세로 국민을 지켜주는 나라가 진정한 나라다. 천문학적인 예산을 써가며 평화 시에도 군대를 유지하고, 국민개병제도로 젊은 장정의 황금 같은 시간을 빼앗는 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민을 지켜낼 힘을 유지하기 위해서다. 힘이 있어도 꼭 써야할 때 쓰지 않으면 말짱 꽝이다. 플라비우스의 명언이 문득 떠오른다. ‘평화를 원하면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 평화는 공짜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