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 기행<97>양지가 지팡이를 부리다

신라 문무왕이 당나라의 50만 명 대군을 물리치고자 명랑법사에게 지시해 지은 사찰이 사천왕사다. 사천왕사지에 목탑의 기단에 녹유신장상의 전돌 3개 쌍이 면마다 2묶음씩 돌아가며 배치된 것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발굴에서 확인했다. 사천왕사지 목탑지의 녹유신장상 발굴 장면. 양지 스님은 삼국유사를 통해 소개하기 이전부터 녹유신장상의 복원 등으로 잘 알려진 통일신라시대 스님이다.삼국유사를 통해 양지 스님의 숨겨진 재주를 더 많이 알 수 있게 한다.스님이자 조각가, 서예가 등을 총칭한 종합예술가라고 해야겠다. 삼국유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양지 스님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지팡이다.석장이 혼자 자루를 걸머지고 도깨비처럼 마을을 날아다니며 탁발하는 장면은 신화 이상의 신비로움과 재미를 선사한다. 기와조각과 석재가 이곳저곳에 나뒹굴고 있는 양지 스님이 머물렀다던 석장사 터에서 영묘사 장륙존상, 사천왕상, 전각, 탑, 삼천불을 조각하고 영묘사와 법림사의 현판 글씨를 쓰는 양지 스님을 그려본다. 무엇보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국립경주박물관이 따로 보관하고 있던 사천왕사지에서 출토된 녹유신장의 조각을 퍼즐 맞추듯 완벽하게 재현해낸 역사적인 사건을 만나볼 수 있어 다행이다. 선덕여왕 당시 양지 스님이 거주했던 것으로 전해지는 석장사 터에 기와조각들이 무더기로 발견된 모습. ◆삼국유사: 양지가 지팡이를 부리다승려 양지의 조상과 고향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다.다만 신라 선덕여왕 대에 그의 행적이 나타났을 뿐이다.지팡이 머리에 포대 하나를 걸어 놓으면 지팡이가 저절로 시주하는 집으로 날아가 흔들거리며 소리를 내었다.그 집에서 이를 알고 재에 쓸 비용을 넣어주었고 포대가 차면 날아서 되돌아온다.이 때문에 그가 머물고 있던 절을 석장사라고 이름지었다. 그의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신이한 행적이 모두 이와 같았다.그는 여러 가지 기예에도 두루 능통하여 신묘함이 비할 데가 없었다.또 글씨와 그림을 잘 그렸다.영묘사의 장륙삼존 및 사천왕상과 아울러 전각과 탑의 기와, 사천왕사 탑 아래의 팔부신장과 법림사의 주불삼존 및 좌우 금강신 등이 모두 그가 만든 것이다. 영묘사와 법림사 두 절의 현판을 썼고, 또 일찍이 벽돌을 다듬어 작은 탑 하나를 만들고, 아울러 부처 3천 불을 조각해 그 탑 안에 안치하고 그 탑을 절 가운데 모시고 예를 올렸다.그가 영묘사의 장륙삼존을 만들 때 스스로 선정에 들어가 삼매에서 뵌 부처를 모형으로 했다.그래서 온 성안의 남녀들이 다퉈 진흙을 나르면서 그가 지은 풍요를 불렀다. 석장사지의 석물로 추정되는 석재들이 등산길 계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이 지방 사람들이 방아를 찧을 때나 힘든 일을 할 때에 다들 이 노래를 부르는 것은 대개 이로부터 시작된 것이다.불상을 만들 때 든 비용은 곡식 2만3천700석이었다. 논평해서 말한다.양지 스님은 재주를 다 갖췄고 덕행이 충만하다고 할 수 있지만 큰 인물로서 하찮은 재주만 드러내고 자기의 실력은 숨긴 것이라 하겠다. 다음과 같이 찬미한다.’재 마친 법당 앞에 석장은 한가한데/ 정적 깃든 오리 모양 향로에 홀로 향불 피우네/ 남은 불경 읽고 나니 더 할 일 없어/ 부처님 모습 빚어 합장하고 뵈오리.’ 경주 석장사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석재들이 인근 개인 무덤 상석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100년 잠에서 깨어난 녹유신장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국립경주박물관과 공동으로 사천왕사 녹유신장상의 3가지 유형을 사천왕사지 발굴이 시작된 지 100년 만에 완벽하게 재현해냈다.문화재연구소와 경주박물관이 학술교류 협약을 체결하고 각각 보관하던 7점의 파편을 복원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이로써 통일신라를 지켜온 녹유신장상이 백년의 잠에서 깨어났다.사천왕사를 지켜온 녹유신장상이 깨어진 채 발견되고도 제자리를 못 찾고 기다리다 100년 만에 제 모습을 찾은 것. 사천왕사는 679년에 문무왕이 경주 낭산 신유림에 당나라 50만 대군의 침략을 막기 위해 승려 명랑의 밀교의식을 실행하며 건립한 호국사찰이다. 경주 석장동 석장사지에는 지금도 다양한 석물들이 흩어져 있다. 사천왕사 녹유신장상은 1915년 최초 발견 당시 세 종류의 벽전은 무엇인지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깨어진 조각만이 사천왕사 목탑 자리에 묻혀 있었다.큰 눈과 콧수염, 날개가 달린 투구와 화려한 갑옷, 신발 또는 맨발로 칼 혹은 화살을 든 무장 3명이 험악한 표정의 생령을 깔고 앉아 보는 이를 주시한다.앞을 지나가면 각기 달라져 보이는 장수의 표정에서 이들이 범상치 않은 존재임을 직감할 수 있다. 조선총독부는 1918년에 사천왕사 발굴을 개시했고 1922년부터 고적발굴조사사업의 하나로 본격적인 발굴을 진행했다.이는 조선총독부의 필요에 따라 이루어진 발굴로 사찰과 녹유신장상에 대한 정보를 축적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광복 이후 발굴 자료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벽전 파편을 조립한 결과 왼손에 칼을 든 신장과 활과 화살을 든 신장 등 두 종류의 신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탈진 경사면이 석장사지로 전해지고 있다. 석장사지 푯말. 그 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체계적이고 정밀한 발굴을 거쳐 200여 점의 파편을 3차원 입체 3D로 스캔하고 이를 참고로 세 종류의 신장을 복원하는데 성공했다.또 이들이 사천왕사지 동서목탑 기단 벽면을 장식했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사천왕사 녹유신장벽전은 세 종류의 신장이 한 묶음으로 탑 한 면에 두 묶음씩, 동서 목탑 기단에 16개의 묶음으로 배치되어 녹유신장으로 이루어진 벽전은 모두 48점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제강점기에 수습되어 국립경주박물관이 보관하던 왼손에 칼을 든 녹유신장상의 하단부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서탑지 북편에서 발굴 수습한 상단부 6점이 같은 상이었음을 확인했다.2017년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에서 7점의 파편을 조립하고 빠진 부분은 같은 유형의 왼손에 칼을 든 녹유신장상의 파편을 참고하여 벽전을 복원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처음 사천왕사 발굴을 진행한 지 100년 만에 최초로 원래 짝을 찾아 복원된 왼손에 칼을 든 녹유신장상을 비롯해 3쌍의 녹유신장상을 전시하고 있다. 석장사지 북쪽 산 정상 방향으로 대나무숲속에 석축이 그대로 남아있다. ◆새로 쓰는 삼국유사: 양지스님의 지팡이석장사는 양지 스님이 들고 다니던 지팡이 이름을 따서 그렇게 부른다.스님의 지팡이는 100년 묵은 대나무로 만들어 가벼웠다.오래되기도 했지만 스님이 다니다 절로 돌아와서는 굴뚝에 세워두기 때문에 연기를 먹어 그렇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스님의 지팡이는 현명하여 스님이 불공을 드리는 시간을 아끼도록 매월 1일과 15일이면 혼자 포대를 짊어지고 날아가 시주를 해 돌아와 스님이 공양을 거르지 않도록 했다. 서라벌의 왈패들이 지팡이와 양지 스님의 도력을 시험해보기로 했다.힘깨나 쓴다는 왈패들이 3월 보름에 자루가 두둑하도록 탁발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목에서 지팡이를 잡았다.그리고 탁발한 자루를 빼앗으려고 다섯 명의 장정이 달려들었으나 결국 석장에서 자루를 벗기지 못했다.지팡이는 돌로 내리쳐도 흠집 하나 나지 않았다. 사천왕사지 목탑 기단에서 발굴된 녹유신장상 3쌍이 발굴된 지 100년 만에 국립경주박물관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업무협약을 통해 복원한 후 경주박물관에 전시하고 있다. 가장 늦게 복원된 왼손에 칼을 든 신장상. 오히려 석장이 자루를 움켜잡은 채 장정들을 떠밀어 모두 북천의 찬물에 빠뜨려버렸다. 그리고는 마치 비웃기라도 하듯 방울을 요란하게 흔들며 춤추듯 날아 가버렸다. 왈패들은 그날 이후로 지팡이가 나타나면 멀찌감치 떨어져 큰절을 하고 지나갈 때까지 고개를 들지 않았다.그리고 스님의 지팡이가 돌보다 더 단단하다고 하여 석장(石杖)이라고 불렀다. 또 석장이 가진 이야기가 하나 더 있다.당시 서라벌에는 호랑이와 같은 맹수들이 자주 출몰해 사람을 해치기도 했다.민가에서는 해가 지면 아예 문밖 출입을 하지 않았다. 사천왕사지 목탑 기단에서 발굴된 녹유신장상 3쌍이 발굴된 지 100년 만에 국립경주박물관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업무협약을 통해 복원한 후 경주박물관에 전시하고 있다. 활과 화살을 든 신장상. 석장사는 깊은 산중에 있어 짐승들이 먹이를 찾아 수시로 나타났다.이를 경계해 양지 스님은 석장에 주문을 걸었다.굴뚝에 세워둔 지팡이가 어두워지면 석장의 크기로 길어져 괴물의 모습이 됐다.간혹 날카로운 울음을 울기도 하며 가까이 오는 짐승들을 물리쳤다. 두세 차례 호랑이가 접근했지만 석장이 크게 울며 다가가자 호랑이는 그 이후로 석장사 가까이에는 얼씬도 하지 않았다.사람들이 양지 스님의 지팡이가 석장의 크기로 늘어난다 하여 석장이라 불렀다. 석장을 가지고 도를 닦는 양지 스님이 사는 곳이라 하여 절 이름을 석장사라고 불렀다. 사천왕사지 목탑 기단에서 발굴된 녹유신장상 3쌍이 발굴된 지 100년 만에 국립경주박물관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가 업무협약을 통해 복원한 후 경주박물관에 전시하고 있다. 오른손에 칼을 든 신장상. *새로 쓰는 삼국유사는 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해 픽션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역사적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강시일 기자 kangsy@idaegu.com

대구문화재단, ‘찾아가는 문화마당’ 사업 참여기관 모집

대구탭댄스컴퍼니의 야외 공연 진행 모습대구문화재단이 오는 24일까지 ‘2021 찾아가는 문화마당’ 참여기관을 모집한다.찾아가는 문화마당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이 높아진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전문 공연예술단체가 찾아가는 예술심리 방역 프로그램이다.기존에는 구·군 복지관, 병원, 보호시설 등을 대상으로 실내위주의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나, 코로나 장기화로 대면공연이 힘들어지면서 올해는 야외 공간을 보유한 공공기관 및 시설을 대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신청대상은 대구에 소재한 공공기관 또는 시설로 야외공간을 보유해야 하며, 코로나 상황이 호전 될 경우 실내 공연도 병행할 계획이다.신청서는 구글링크(https://forms.gle/EeG4cw7MsKGsEtRE6)를 통해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다.대구문화재단 이승익 대표이사는 “찾아가는 문화마당은 예술을 통해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고 희망에너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소중한 프로그램으로 많은 기관과 시설이 참여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한편 이번 프로그램의 공연을 진행할 전문공연예술단체 모집은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53-430-1252.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전문 연주자처럼 카메라 앞에선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대구 수성아트피아가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단원 알리기에 나섰다. 오보에 연주자 김재윤의 연주영상 캡쳐대구 수성아트피아가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단원들의 협연 장면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전문 연주자용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는 등 청소년단원 알리기에 나섰다.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꿈의 오케스트라’사업으로 시작됐으나 현재는 자립기관으로 성장해 수성아트피아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청소년으로 이뤄진 연주단체다.올해로 9년차를 맞는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는 수성아트피아의 미래세대 육성사업으로 서찬영 음악감독의 지도로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플루트, 클라리넷, 트럼펫, 오보에, 타악기 파트의 전문 강사와 50여 명의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는 지난해 12월28일 정기연주회에서 베토벤 운명교향곡과 나팔수의 휴일 등을 선보일 예정이었으나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시행으로 공연을 취소했다.대구 수성아트피아가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단원 알리기에 나섰다. 오케스트라 단원이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이에 수성아트피아는 1년간 준비한 단원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한 추억 선물로 정기연주회 협연을 준비한 단원 다섯 명(첼로 엄수형, 오보에 김재윤, 트럼펫 박나현, 정다빈, 최성민)의 인터뷰와 연주가 담긴 특집 영상을 제작하기로 했다.아울러 수성아트피아 내 스튜디오를 활용해 오케스트라 전 단원의 전문 연주자용 프로필 사진 촬영도 진행했다.이번에 제작된 특집 영상은 수성아트피아 유튜브 채널과 각종 SNS를 통해 이달 중순부터 시청할 수 있으며, 단원 프로필 사진은 수성아트피아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서찬영 음악감독은 “코로나 펜데믹 공포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역 오케스트라로는 최초로 온라인 교육을 진행했는데, 대면 연습을 시작한 날은 단원모두에게 가장 감격스러운 순간이었다”고 했다.그는 또 “정기연주회를 가지지 못한 아쉬움을 협연 영상제작과 프로필 사진 촬영으로 전문 연주자 꿈을 키워가는 단원들의 기억에 남을 큰 선물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말했다.대구 수성아트피아가 수성청소년오케스트라 단원 알리기에 나섰다. 트럼펫 연주영상 캡쳐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대구 봉산문화회관, 묵향으로 풀어낸 ‘또 다른 가능성–시대를 넘어’

대구 중구 봉산문화회관 1~3전시실에서 열리는 기획전 '2021 또 다른 가능성-시대를 넘어'에는 리홍재, 박세호, 정성근, 최현실 작가 등 지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참여한다. 율산 리홍재 작품“지금까지 예술의 실천을 탐구해온 두 그룹의 미술가 집단을 초청해 미술의 또 다른 변화 가능성을 조명해 왔다면, 올해부터는 각 장르별로 대상을 바라보는 직관적인 힘을 변화의 동력으로 발산하는 미술가들을 초대해 새로운 가능성을 소개하는 전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지역에서 활동하며 새로운 시도와 가능성을 실험하는 작가들의 특화전시 ‘또 다른 가능성-시대를 넘어’를 기획한 대구 중구 봉산문화회관 조동오 큐레이터는 이번 전시의 성격을 이같이 말했다.다음달 6일까지 봉산문화회관 1~3전시실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리홍재, 박세호, 정성근, 최현실 작가가 참여한다.서예, 문인화, 한국화 장르를 기초로 전통 미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기 위해 전통 서화의 일반적 전시 형태에서 벗어나 각기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작가들로 구성해, 기존의 규격화된 작품 전시가 아니라 공간 개념으로의 확장을 꾀하도록 유도했다는 게 전시 관계자의 설명이다.전통 서화가 서체 혹은 필묵의 전통적인 형식미를 지켜오며 발전을 이어 왔다면, 이번 전시는 전통 화법을 매개로 자신만의 표현을 탐구한다.서예를 퍼포먼스 예술로 확장시킨 서예가 율산 리홍재가 대표적이다.28m의 한지에 역동적인 타북 퍼포먼스를 온몸으로 시연한 후 전시실 벽면 전체에 설치하는 작업을 선보인 작가는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작품을 전시한다.“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작품이라도 대중과 소통하지 못하고, 감동을 주지 못하면 죽은 예술”이라는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전통의 형식미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법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롭고 조화로운 예술 세계를 보여준다.초람 박세호 작가의 작품또 한 명의 서예가는 초람 박세호 작가다. 뜻을 전달하는 일반적인 서체적 나열이 아니라 필획이 살아있는 붓글씨를 통해 조형적인 모양새를 보여주는 작가이다.이번 전시에서 대형 현대 서예 작품과 설치미술을 선보이며 서예의 전통성과 실험성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아방가르드적인 시대정신과 함께 동시대 미술로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이와 함께 기운생동이라는 화두에 몰입하며 변형적이고 표현적인 문인화로 발전시키고 있는 학산 정성근 작가도 이번 전시에 참여한다.“그림은 자신의 마음을 보는 것”이라고 표하는 작가는 일반적 문인화의 구도보다는 초대형 작품을 통해 형식을 파하고, 필묵의 미세한 흐름의 표현을 보여 주기 위해 작품 뒷면에 조명을 비추는 등 문인화가로서는 새로운 전개의 구도를 펼쳐 보인다.마지막 초대작가는 최현실 작가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가 명명한 ‘점선드로잉’을 통해 채움과 비움을 반복하며 새로운 여백과 선을 들어냄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평면과 설치 작품을 보여준다.봉산문화회관 조동오 큐레이터는 “‘시대를 넘는다’라는 말은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하며, 그 경계에 서기 위해 수많은 고뇌와 허물을 벗기 위한 몸부림이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며 “이번 전시는 형식에서 벗어나기 위한 각기 다른 고행의 부산물들로 그 실험적 정신과 태도가 또 다른 시대를 넘어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학산 정성근 작가의 작품서충환 기자 seo@idaegu.com

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대구경북지회, 대구‧경북 보건소에 샌드위치 기탁

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대구경북지회가 샌드위치 3천335개를 대구시에 전달하고 있다.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대구경북지회는 지난 14일 1천800만여 원 상당의 샌드위치 3천335개를 대구시에 전달했다.이번 행사는 지난해 2월부터 발생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장기간 일선 의료현장에서 헌신 중인 보건소 직원 등 의료인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최현수 대구경북지회장은 “코로나19 방역에 힘쓰시는 일선 보건소 등 의료진들의 노고에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대구시 홍의락 경제부시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따뜻한 손길을 보낸 파리바게트가맹점주 협의회에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한편 베이커리 전문기업인 파리바게트는 대구·경북권역에서 250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구아영 기자 ayoungoo@idaegu.com

대경ICT산업협회, 사랑의 연탄 9천 장 전달

대경ICT산업협회는 지난 15일 지역에서 소외받는 계층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지낼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 9천 장을 대구연탄은행에 전달했다. 신헌호 기자 shh24@idaegu.com

농협 군위군지부·지역농협, 한파 피해 농가 지원

농협 군위군지부 송강호 지부장과 최형준 군위농협장, 이삼병 팔공농협장이 최근 한파 피해 농가를 방문하고 생필품을 전달하고 있다. 농협 군위군지부(지부장 송강호)는 최근 지역농협(군위·팔공농협) 조합장들과 함께 지역 한파 피해 농가를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농업인을 위로했다.기록적인 한파로 하우스 농작물 피해가 급증하고, 수도 동파에 따른 고령농업인의 생활불편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 농협지부와 지역농협이 지원에 나선 것이다.특히 군위군지부는 지역본부와 협력해 편성된 특별예산으로 한파 피해지역 및 우려지역 농업인을 위해 생수, 식료품 등 생필품을 지원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송강호 지부장은 “갑작스러운 한파로 인한 농업인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일상으로 빠른 복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배철한 기자 baech@idaegu.com

고령군 문화공동체 대가야 교육발전기금 기탁

고령군 문화공동체 대가야 김하나 대표는 지난 14일 고령군청을 방문해 교육발전기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기탁금은 문화공동체 대가야가 2020 문화재청에서 추진하는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서 고령군과 공동으로 받은 우수상 시상금 전액이다.김재호 기자 kjh35711@idaegu.com

대구시, ‘2021년 청원경찰 채용시험’ 계획 대구시 홈페이지 공고

대구시청 전경.대구시가 18일 ‘2021년 청원경찰 채용시험’ 계획을 대구시 홈페이지에 공고했다.올해 대구시의 청원 경찰은 1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시험은 공개경쟁시험 방식으로 실시한다.원서접수는 오는 2월24~26일까지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 3월27일에 필기시험을 친다.1차 필기시험으로 선발예정인원의 2배수를 뽑고 2차 체력검정과 3차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응시 자격은 성별 상관없이 최종 시험일까지 대구시에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갖고 있는 사람 또는 3년 이상 대구시에 본인의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지방공무원법상의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자세한 사항은 대구시 홈페이지의 시험정보란에 게시돼 있다.권종민 기자 jmkwon@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