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사는 기적’의 지은이 프랑스 떼제 공동체 수도자, 신한열 수사

프랑스 떼제 공동체 수도자인 신한열 수사가 천주교대구대교구 성(聖)김대건성당에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천주교대구대교구 성(聖)김대건성당에서 독서콘서트가 지난달 25일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함께 사는 기적’의 지은이로 프랑스 떼제 공동체의 수도자인 신한열 수사가 강연자로 나섰다.떼제는 1940년 스위스 개신교 집안 출신의 로제 수사가 시작한 초교파적 그리스도교 수행 공동체다. 개신교, 가톨릭, 정교회, 성공히 등 구분 없이 세계 30개국에서 온 80여명의 남성 수도자가 함께 산다.신 수사는 프랑스 떼제 공동체의 유일한 한국인이다. 그는 대구 촌놈이 프랑스에 가서 32년째 살고 있다는 말로 강연을 시작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떼제에 젊은 청년들이 모이는 이유와 떼제에서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다.최근 종교계에서는 떼제 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종교계에 젊은 청년들의 발길이 점점 줄어들면서 위기감이 고조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떼제 공동체에는 어린아이부터 장성한 청년까지 매년 수만 명의 사람들이 모인다.그는 “청년들이 떼제에 와서 고향같다는 이야기를 많이한다. 특별한 건물이 있는 것도 아니고 프로그램도 매력적이지 않다. 소박하게 기도하고 분위기가 자유롭고 편안하다”고 설명했다.그가 떼제에 발을 디딘 것은 1988년이었다. 대학(서강대)을 졸업하고 2년간 직장생활을 한 뒤였다. 고교시절 우연한 기회에 봤던 떼제에 관한 슬라이드 필름 속의 이미지를 마음 속에 담고 있었던 그는 대학에서 한국에 파견된 떼제 수사를 처음 만났다. 영문과 교수로 학생을 가르치던 안토니 수사(한국명 안선재)였다. 안토니 수사는 고은 시인의 작품을 영어권에 번역한 것으로도 유명하다.처음에 3개월간 머물 요량이었지만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며 종신서약을 했고 어느새 30년을 넘어섰다.떼제 생활의 핵심은 ‘단순 소박함’이다. 떼제에는 포크, 젓가락, 테이블도 없다. 단순 소박함이 생활조건이라고.그는 “기도도 마찬가지다. 현대인들의 생활이 너무 복잡하다. 전례복을 입고 서 있으면 청년들이 와서 말을 한다. 말만 통하면 이야기를 하고들어준다. 불필요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 역시 단순 소박함이다”고 했다. 이어 “떼제 비결이 뭐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많다”며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신자들이 길을 찾는 사람이 되고 기도하는 사람이 되야 한다. 그런 마음들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경청’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을 찾기 어려워 한다는 것이다. 어떤 판단을 하지 않고 들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그는 “우리 공동체는 집에 돌아온 아들들을 끌어안아 준다. 각박한 세상에서 우리 그리스도인이 보여주지 않으면 누가 보여주나. 모든 공동체가 그런 삶을 살았으면 한다”고 고 강조했다.그는 마지막으로 “우리의 눈길이 손길이 발길이 어디에 있는지 누굴 바라보는 지 누구에게 손을 내미는 지가 우리 삶을 결정한다”며 “나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다. 적어도 한 사람에게는 빛이 되어줄 수 있다”고 했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대구기독교총연합회, 3천만 원 대구지역 어린이들의한 희망성금 전달

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최근 월드비전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굿네이버스 등에 성금 총 3천만 원을 전달했다.대구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박병욱 목사)는 지난달 21일 대구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대구기독교부활절연합예배’의 헌금 3천만 원을 대구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희망성금으로 전달했다.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헌금 3천만 원을 월드비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굿네이버스 어린이후원 재단에 각각 천만 원씩 전달했다.이번에 후원한 성금은 월드비전을 통해 아침을 먹지 못하고 등교하는 아동에게 ‘아침머꼬’ 아침식사지원사업을 통해 학교적응력 향상을 지원,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여행경비가 없어 수학여행을 가지 못하는 저소득층아동에게 수학여행비 지원으로 위화감과 상실감을 해소해 행복한 추억여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 굿네이버스를 통해 상처받은 가정 어린이에 대한 심리치유 및 교육지원사업을 통하여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돕는 지원사업 등에 쓰이게 된다.대표회장 박병욱 목사는 “대구의 희망인 자라나는 다음세대가 본인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차별되고 소외되어 건강하게 자라지 못하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며, 예수님께서도 부자나 높은 사람보다는 낮고 어렵고 소외된 이웃을 찾아 도우라고 말씀하심이 바로 기독교 가르침”이라고 말했다.대구기독교총연합회는 매년 부활절연합예배 헌금으로 맹인개안수술을 비롯해 장학금, 난치병환자 치료비, 서문시장화재피해 등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세상은 하나, 서로 ‘배려’하는 마음만이 평화 이끌어”

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효광 스님은 배려할 때 어려운 위기를 극복하고 함께 잘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오는 12일이 불기 2563년 ‘부처님 오신 날’이다. 대한불교조계종 부처님 오신 날 봉축위원회는 올해 봉축표어로 ‘마음愛 자비를! 세상愛 평화를!’을 선정했다.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갈등을 부처님의 자비정신으로 극복하고 한반도의 온전한 평화가 자리 잡기를 기원하는 의미다.팔공총림 동화사 주지 효광 스님은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진행된 인터뷰에서 ‘배려’를 강조했다. 어렵고 힘든 시기 나를 생각하는 이기심 대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때 우리 모두가 함께 잘 살게 된다는 것이다.-부처님 오신 날의 의미는?△부처님이 태어나실 때 하신 탄생게인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天上天下唯我獨尊 三界皆苦我當安之)라는 말이 부처님 오신 날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여기에서 유아(唯我)란 분리된 나가 아닌 전체와 연결된 나를 표현하는 것으로 좁은 의미에서 내가 아니라 우리 모든 생명체 개체가 존중받아야 할 귀한 존재라는 것을 자각하는데 있고 나, 또한 고통에서 벗어날 뿐 아니라, 괴롭고 힘들어하는 모든 이들을 마땅히 편하게 하리라는 대자비를 표현하는 것이다. 모든 존재와 함께 더불어 공동체의 공동선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 부처님 오신 날의 의미라 할 수 있다.-우리나라 갈등과 분열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특히 정치적 갈등은 최근 극에 달했다.△팔을 양쪽으로 펼쳐 보면 손은 양쪽으로, 극과 극으로 나뉘어 멀어지게 된다. 손만을 보면 서로 반대이지만 크게 보면 다 내 몸이다. 모든 세상이 하나로 되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모르고 겉만 보니까 서로 반목의 대상이지 알고 보면 서로 사랑과 은혜의 대상이다.국가 사회가 평화롭고 잘산다면 누가 한들 어떠냐. 꼭 내가 해야 한다는데 서 반목과 갈등이 일어 나는 것이다. 자신에게는 철저해도 남에게는 관대할 때 좋은 세상으로 가는데, 자신에게는 관대하면서도 남에게는 철저하게 적용하면 다툼은 시작된다. 그것은 결국 공멸(共滅)이다. 대립과 반목, 갈등은 자기의 관점만을 고집하기 때문이다. 눈을 감고 어둡다 캄캄하다 안 보인다 하는 것처럼 눈만 뜨면 대명천지 밝은 세상이다. 아름다운 꽃 세상인데, 눈을 감고 보니 서로 반목하고 갈등하는 것이다. 그런 이치를 알면 다툼이 생길 이유가 없다.-경제상황이 많이 어렵다. 양극화도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어려운 시기 종교의 역할이 크다고 생각한다.△더 가지려는 범부의 욕심과 욕망에서 양극화는 시작 되는 것이다. 예전에 운거도응 선사가 사람들에게 말했다. “우리 집에 솥이 하나 있는데 떡을 쪄서 세 사람이 먹으면 모자라는데, 천 명이 먹으면 남는다. 이것이 어떤 도리인가.” 모두가 묵묵부답이자 도응선사가 설명했다. “쟁즉부족(爭卽不足)이요, 양즉유여(讓卽有餘)라. 다투면 부족하지만 사양하면 남는 법이다.” 경전에 돈이나 명예나 권력이 히말라야 산처럼 많아도 한 사람의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했다. 다투면 부족하다. 그러나 서로 사양하면 남는 법이다. 양보하는 것이 당장은 바보짓 같고 손해인 것 같겠지만 누구랄 것도 없이 서로서로 초심으로 돌아가서 사양하면 금세 모두가 잘 사는 사회가 되는데, 그 순간을 넘기지 못하는 것 같다. 양보하는 것이 나를 포함한 모두에게 이득이 된다는 걸 알았으면 한다. 누구랄 것도 없이 서로가 양보하는 자세로 살아야 한다.△대구·경북이 지금 많이 어렵다. 지역민들과 청년들에게 용기의 한마디를 한다면신라 수호산인 오악(五岳)중 중악(中岳)인 팔공산을 중심으로 한 세력이 삼국통일의 주체였고 동력이었다. 특히 대구경북은 그런 자존적 DNA가 아직도 남아 있는 것 같다. 이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우리 민족, 우리 역사에 대한 소명감을 느껴야 한다. 팔공산 주변 세력이 삼국통일의 동력이 되었듯이 한반도 통일 시대에도 큰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대인(大人)이 되어야 한다. 길이 설령 다르더라도 화합하는 사람은 대인이고, 한 길 한 배를 타고 가면서도 화합하지 못하면 소인이다. 초목이 어지러이 있는 것 같아도 서로 다양성을 인정해 주며 어울려서야 숲을 이루는 법이다.요즘 젊은이들이 많이 힘든 것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힘들수록 호흡을 조절하고 여유를 가져야 한다. 그럴수록 칼을 갈 듯이 능력을 키워 가야 한다. 낭중지추(囊中之錐)라 했다. 칼을 갈아두면 반드시 쓰일 때가온다. 그러나 칼을 갈아 두지 않으면 써야 될 때 쓰지 못하니 천추의 한이 된다. 힘들다고 조급해하다 보면 판단을 그르치기 쉽다. 자세히 보면 새끼줄인 줄 알 수 있는데, 뱀으로 오인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마지막으로 지역민들에게 하실 말씀은?△불기자심(不欺自心)이라 했다. 남에게는 손톱만큼 속아도 분기(憤氣) 탱천(撑天)하면서, 자신에게는 태산만큼 속아도 속는 줄도 모르고 분노할 줄도 모른다. 자신에게 속지 않을 때 남에게도 속지 않고 모든 일에 패착(敗着)을 두지 않는다.상대를 서로 먼저 배려할 때 지금은 내가 손해보고 바보가 되는 것 같아도 결과적으로는 우리 모두가 함께 잘 살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극락과 지옥의 차이가 모든 조건은 똑같은데 긴 숟가락을 사용하는 단순한 용심(用心)에 따라 극락과 지옥이 갈라지는 우화(寓話)와 같다. 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한국 천주교, 노트르담파리 화재로 프랑스에 위로 메시지

한국 천주교가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발생한 대형화재와 관련 프랑스에 위로의 메시지를 보냈다.한국 천주교주교회의 의장인 김희중 대주교는 16일 프랑스 파리대교구장 미셸 크리스티앙 알랭 오프티 대주교에 보내는 메시지에서 “노트르담 주교좌 성당에서 발생한 화재 소식에 한국의 가톨릭 신자들도 깊은 슬픔을 느끼고 있다. 한국의 모든 주교님들을 대신해 프랑스 국민들과 가톨릭 신자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했다.또 김 대주교는 “프랑스 가톨릭교회 심장이자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노트르담 성당이 온전히 재건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러한 슬픔의 때에 형제적 친교와 연대를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대구가톨릭대학교 ‘3·1운동과 대구대교구’ 심포지엄

3·1운동과 대구대교구 심포지엄이 지난 5일 열린 가운데 대구대교구장 조환길 대주교가 격려사를 하고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지난 5일 유스티노캠퍼스 내 성유스티노성당에서 ‘3·5 만세운동 기념 작은 음악회’와 ‘3·1운동 10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이곳은 대구가톨릭대의 모태인 성유스티노신학교 학생들이 1919년 3월5일 교내에서 대구·경북 최초로 만세운동을 펼쳤던 곳이다.천주교 대구대교구 조환길 대주교, 김정우 대구가톨릭대 총장, 이경수 대구가톨릭대의료원장, 이태순 대구가톨릭대 총동창회장, 대구가톨릭대 교수와 학생 등이 참석해 100년 전 신학생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렸다.이날 음악회에 이어 유스티노캠퍼스 대강당에서는 ‘3‧1운동과 대구대교구’를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일제 강점기 천주교 대구대교구가 지역사회와 교회 안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재조명했다.대구대교구장 조환길 대주교는 격려사에서 “최근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가 3·1 운동 100주년 기념 담화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독립운동과 관련한 한국교회의 소극적인 대응은 마땅히 사과하고 반성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중에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성유스티노신학교 신학생들의 3·5만세운동과 평신도들이 주축이 돼 암암리에 진행된 항일운동은 재조명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제9대 원불교 오정도 대구경북교구장

스승님의 뜻을 있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공을 들이겠다는 오정도 원불교 대구경북교구장이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상생과 협력으로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지난 3일 취임한 오정도 원불교 대구경북교구장은 앞으로의 포부에 대해서 이렇게 밝혔다.그는 “대구경북은 원불교의 교세가 약하긴 하지만 원불교를 안내하고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역할을 다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앞으로 6년동안 대구경북교구와 대구원음방송을 이끌어 갈 그를 만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었다. -대구경북교구장으로 취임한 소감은△성자의 성지가 있는 곳에 부임해 종교적 신앙인으로 행복하다는 마음으로 부임했다. 정신적 가치를 존중할 수 있는 어른들의 뜻을 이어서 전달할 수 있도록 정신적 맥락을 이어 영성체계를 풍성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원불교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원불교에 대해서 소개를 해달라△원불교 교조인 박중빈 소태산 대종사께서 스스로 깨우침을 얻었고 불법을 바탕으로 한 신앙과 수행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종교를 창시했다. 이후에는 경북 성주 출신의 2대 대종사 정산종사가 이어 받아 원불교라는 교명을 썼으며, 원불교를 조직 및 제도를 정비했다.대구와 경북에는 1954년에 원불교가 들어왔다. 정산여래와 주산여래께서는 경북 성주에서 출생을 하시고 스승을 찾아 호남으로 가신 후 정산여래는 소태산 대종사를 만나 법통을 이어받은 교단의 법모가 되셨고, 주산 여래는 교법의 대 사회화를 위해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삶을 보여줬다.항타원 종사는 이 지역에 원불교를 안착시키고 교도들의 법향이 됐다. 현재 대구와 경북에 35개 교단, 교육기관, 복지기관, 방송기관, 어린이집 등이 있다. 교육기관을 통해 청소년들이 새세상에 일꾼이 될 수 있도록 훈련을 통해 완벽한 부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교구장님과 원불교와의 인연이 궁금하다.△모태신앙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할머니가 독경하는 소리를 듣고 깼다. 자연스럽게 원불교를 받아들였고 스스로 선택을 했다.출가를 결심한 가장 큰 계기는 고등학교 때 할머니 할아버지가 일주일 차이로 열반을 했다. 그 당시 마음이 너무 슬펐는데 하늘에 별이 떠 있는데 돌아가셨다고 하니 할머니와 할아버지가는 어디로 가시는 걸까, 왜 만나지 못하는 걸까에 대해서 깊이 고민하는 시기가 있었다. 종교적 발심이 그 당시였던 것 같다. 근원적인것 생사에 대해서 고민하면서 출가의 길을 걷게 됐다.그후 원광대학교 원불교학과를 졸업하고 영산선학대학교 교수, 부산울산교구 해운대교당 주임교무, 원불교 교정원 교육부장, 원음방송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6년동안 대구경북교구를 이끌어가야한다. 앞으로의 계획은?△먼저 정산, 주산, 항타원 스승님의 정신적 유산을 계승하고 심화하겠다. 세분 스승께서 보여주신 정신적 유산을 계승하기 위해 원불교 대성지인 영산·익산과 더불어 성주를 영남의 대성지로 자리매김하며 영성을 계발하는 신앙과 수행 도량으로, 평화를 위한 대협력의 상생지로 가꾸어 가겠다. 또한 이웃 종교의 사상과 역사적 가치들이 공존하고 있는 이곳에서 종교간 협력에 동참하며 세 분 성자의 혼을 체 받아 삼동윤리의 정신을 실현하는 교구가 되고자 한다.둘째, 지구별·권역별 교화를 활성화하겠다. 우리 교구는 지역 분포 상 이동에 어려움이 있는 관계로 각 지역 간 문화적 특성을 극대화 하는 지역밀착형 교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그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존중하고 공동체와 교당이 상생할 수 있는 교화유형을 발굴하고 지원하며, 지구별 협의체를 활성화해 정보와 성과를 공유하는 구조로 만들어갈 것이다. 또 교당과 기관을 지역공동체와 연계해 교법의 사회화를 위한 실질적인 마음공부 훈련도량으로 확산해 나가며, 그동안 지역사회와 연계해 추진해 왔던 교구정책은 더 심화시켜 나가도록 하겠다.셋째, 교화단 중심 교화를 살려내겠다. 교화 성장의 혁신적 조직인 10인 1단의 교화단 정신이 살아나고 확장될 수 있도록 교화단을 통한 공부와 친목, 소통, 보은봉공의 기능을 살려나가겠다. 교당에서는 교화단을 중심으로 교법훈련과 마음공부가 상시로 이뤄지고, 아울러 적공과 마음공부 훈련으로 체화된 봉공의 실천에 역점을 두고자 한다. 또한 교단의 큰 과제인 청소년 교화를 위한 콘텐츠 계발에도 적극 지원해 시대가 요청하는 인성과 실력 갖춘 인재들을 발굴하고 훈련함으로서 지역사회와 교단의 희망을 열어가겠다.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

한국불교대학 大관음사 BUD 유스 오케스트라단 창단식

BUD 유스 오케스트라단.한국불교대학 대관음사는 오는 17일 오전 11시 옥불보전 4층 대법당에서 BUD 유스 오케스트라단 창단식을 갖는다.한국불교대학 대관음사는 학생들에게 1인 1악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불교계 최초로 초등학생부터 중·고등학생까지 50여 명의 인원으로 BUD 유스 오케스트라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개인 악기만 구비하면 되고 운영에 사용되는 일체의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지도는 한국불교대학 대관음사 성인 오케스트라단인 BUD 챔버 오케스트라단 멤버들이 직접 수업하며 지도 경험이 풍부한 연주자들로 교사진을 구성했다. 올해는 2월에 유스 오케스트라단 1기생을 모집했고 2기생, 3기생도 차례로 모집해 단원을 배출할 예정이다.BUD 유스 오케스트라단은 한국불교대학 부설 이서중·고등학교의 이서청소년오케스트라단, BUD 챔버오케스트라단과 연 1회 협연공연을 할 예정이다. BUD 유스 오케스트라단은 1년에 두 차례 감포 해변힐링마을에서 1박 2일간 합숙하며 세미나를 가질 계획이다. 첫 세미나는 8월10~11일 양일간 열릴 예정이다.수업은 주 1회, 토요일 오전 9시30분, 일요일 오후 1시30분 중 택일 할 수 있다. 오케스트라단은 포교 목적으로 운영되며 불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문의 053-474-8228.김혜성 기자 hyesung@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