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6>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장애에 대한 범위나 규정은 나라마다 시대마다 다른데 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에서 장애의 종류를 15가지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다.

정부는 장애를 가진 자들의 복지 증진을 위해 1981년 6월에 심신장애자복지법을 제정했고 1989년 장애인복지법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더불어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다양한 분야의 사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체육 분야도 그 중 하나다.

특히 체육 분야에 있어서는 장애를 가진 조사 대상자의 88% 이상이 생활체육활동 참여 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나타났다.

이는 생활체육분야 뿐 아니라 전문스포츠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체육활동으로는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등이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패럴림픽, 데플림픽,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 아시아 장애청소년경기대회 등이 있고 각종 장애유형별 국제 스포츠대회가 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신체적 활동이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에 경기나 활동에 있어서 특수성이 요구되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장애인들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스포츠 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자격제도를 만든 것이 장애인 스포츠지도사다.

◆장애인스포츠지도사가 하는일

장애인스포츠지도사란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특정 종목의 전문스포츠나 생활스포츠를 장애의 유형에 따라 지도하는 방법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다.

그동안 장애인 체육활동과 관련해서는 민간자격자나 특수체육교사들이 활동했는데 장애인 스포츠의 질적 수준 향상이라는 차원에서 기술적인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실기를 중심으로 34개 종목의 장애인스포츠지도사라는 국가자격제도가 만들어졌다.

장애인스포츠는 장애인을 위해 장애인들에게 적합한 형태로 경기 규칙을 만든 스포츠인데 일반 운동과는 방법이나 기술이 다르다.

장애인스포츠는 장애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종목에 따라서도 다르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 스포츠지도사는 장애인스포츠를 지도할 수 없고 스포츠와 장애인에 대해 모두 알고 있는 전문가라야 가능하다.

따라서 장애인스포츠지도사가 되려면 지도하고자 하는 경기의 메카니즘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 장애인의 신체적, 정서적 특성을 이해하고 장애유형에 따른 운동 및 트레이닝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자격시험에서 특수체육론, 운동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역학 등에 대해 시험을 보는 이유다.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에서도 ‘장애인스포츠지도사’를 장애유형에 따른 운동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해당 운동 종목에 대해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체육이나 생활체육을 지도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종류와 취득 과정

장애인스포츠지도사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된다. 1급 지도사는 경기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체육지도를 담당하고 2급 지도사는 장애인들의 생활체육지도를 담당한다.

1급은 2급 자격 취득 후 3년 이상의 지도 경력이 있거나, 현재 장애인국가대표선수로 국제장애인스포츠대회나 장애인올림픽에 국가대표로 출전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이 응시할 수 있다.

그런데 2급 취득 후 3년 지도경력자로 응시하는 경우는 필기, 실기 및 구술시험에 합격하고 250시간 연수과정을 이수해야 하고, 이러한 경력과 함께 국가대표자격 경력이 추가로 있는 경우는 시험 없이 250시간 연수를 이수하면 1급 자격을 받을 수 있다.

2급은 특별한 자격 조건이 없다. 그래서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현재 규정상으로 2급 지도사는 18세 이상인 자, 체육교사 또는 특수체육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특수교육기관에서 3년 이상 해당 종목의 체육을 지도한 경력이 있는 자, 국제장애인스포츠대회나 장애인올림픽에 국가대표로 출전한 경력이 있는 사람, 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종목의 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자들이 응시할 수 있다.

18세 이상으로만 응시할 경우는 필기와 실기 및 구술시험에 합격하고 90시간의 연수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체육교사 경력자는 실기와 구술시험 합격 후 40시간 연수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국가대표 경력자는 구술시험 합격 후 40시간의 연수과정을 이수하면 된다. 그리고 이미 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다른 종목의 2급 자격증을 원할 경우는 실기와 구술만 합격하면 연수과정 없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직업적 환경

현재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체육시설을 운영하려는 사업자는 체육시설의 규모에 따라 1명 또는 2명 이상의 체육지도자를 배치해야 한다.

특히 골프장업, 스키장업, 요트장업, 조정장업, 카누장업, 빙상장업, 승마장업, 수영장업, 체육도장업, 골프연습장업, 체력단력장업을 하려는 경우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시설을 운영하는 자가 체육지도자 자격을 가지고 직접 지도하는 경우는 그 숫자만큼 체육지도자가 있는 것으로 간주해 경우에 따라서는 별도의 체육지도자를 채용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장애인스포츠지도사는 의무적인 배치 규정이 없지만 생활체육교실, 장애인스포츠클럽 활성화 등을 위해 장애인스포츠지도사를 배치하고 있다.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자료에 의하면 전국 310명의 장애인스포츠지도사들이 대한장애인체육회 지원을 받아 활동하고 있으며, 종목별 장애인 전문스포츠선수단이나 팀을 제외한 각종 생활스포츠클럽은 전국 2천17개 있다.

이외에 장애인스포츠지도사들은 장애인스포츠 종목별로 국가대표 감독이나 코치 또는 실업팀 감독이나 코치를 맡아 일을 하기도 하는데 2016년 리우패럴림픽 국가대표 감독 또는 코치로 활동한 장애인전문체육지도자는 32명이며 국내 장애인스포츠대회를 전제로 하는 전문체육지도자의 배치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국가자격제도 34개 종목 구분

지난해 548명 2급 자격증 취득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이모저모



◆장애인 전문스포츠 종목

-하계: 골볼, 골프, 농구, 당구, 댄스스포츠, 휠체어럭비, 론볼, 배구, 배드민턴, 보치아, 볼링,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축구, 탁구, 태권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

-동계: 바이애슬론, 스노보드, 아이스하키, 알파인스키, 휠체어컬링.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 종목

공수도, 골볼, 농구, 레슬링, 론볼, 배구, 배드민턴, 보치아, 볼링, 사격, 사이클, 수영, 승마, 양궁, 역도, 오리엔티어링, 요트, 유도, 육상, 조정, 축구, 카누, 탁구, 태권도, 테니스, 트라이애슬론, 핸드볼, 댄스스포츠, 럭비, 펜싱, 스노우보드, 아이스하키, 알파인 스키·바이애슬론·크로스컨트리, 컬링.

◆장애인스포츠지도사 2급 자격 취득 현황

2015년 462명, 2016년 574명, 2017년 478명, 2018명 548명.

◆1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시험과 연수.

-시험과목

· 필기: 장애인스포츠론, 운동상해, 체육측정평가론, 트레이닝론.

· 실기 및 구술: 해당 종목 및 장애 유형에 따른 지도 방법.

-합격기준 및 연수

· 필기: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 전 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

· 실기·구술: 각각 만점의 70% 이상 득점.

· 연수 시간: 250시간(이론연수 178시간 + 현장실습 및 사례발표 72시간).

· 연수 기관: 국민체육진흥공단.

◆1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연수과정

-스포츠 윤리: 선수·지도자·심판 윤리, 선수와 인권, (성)폭력 방지, 차별 방지, 공정경쟁, 반도핑, 스포츠와 법.

-선수 관리: 건강 및 부상 관리, 컨디션 관리, 영양 관리, 안전사고 예방.

-지도역량 : 선수선발 및 스카우팅, 운동능력 평가 및 운동수행, 스포츠심리 및 트레이닝 실무, 연습 및 경기 프로그램 기획·운영, 스포츠 의학지식.

-코칭실무: 코칭철학, 경기상황에서의 전략, 훈련 및 경기 관련 계획 수립·관리.

-스포츠 매니지먼트: 국제대회 참가, 선수 경력 관리, 선수단 관리, 미디어 관리, 커뮤니케이션 및 상담기법, 스포츠 행정 실무.

-현장 실습 및 사례 발표.

◆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자격시험과 연수

-시험과목

· 필기: 특수체육론(필수) + 스포츠심리학, 운동생리학, 스포츠사회학, 운동역학,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윤리, 한국체육사 중 4과목 선택.

· 실기 및 구술: 해당 종목 및 장애 유형에 다른 지도 방법(대한장애인체육회. 단 태권도는 국기원에서 검정).

-합격 기준 및 연수

· 필기시험: 각 과목 만점의 40% 이상 득점, 전 과목 평균 60% 이상 득점.

· 실기·구술시험: 각각 만점의 70% 이상 득점.

· 연수 시간: 90시간(수업 60시간 + 현장실습 30시간).

· 연수 기관: 수도권(용인대), 경상지역(대구대), 충청지역(백석대), 전라지역(원광대).

◆2급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연수과정

-스포츠 윤리: 선수·지도자·심판 윤리, 선수와 인권, (성)폭력 방지, 공정 경쟁, 스포츠와 법.

-장애특성 이해: 인지, 정서 장애인 특성에 따른 스포츠지도, 지체장애인 특성에 따른 스포츠지도, 시·청각 장애인 특성에 따른 스포츠지도.

-지도역량: 장애특성별 운동프로그램, 운동기술과 체력의 진단 및 평가, 통합체육 이해와 적용 방안, 스포츠 심리 및 트레이닝 실무, 체육지도 방법.

-스포츠 매니지먼트: 스포츠 지도를 위한 한국수어, 스포츠시설 및 용품 관리,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커뮤니케이션 및 상담기법, 스포츠 행정 실무.



윤정혜 기자 yun@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