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일반

‘치킨스톡’ 없던 맛도 생기게하는 마법… ‘요리 잘하는줄 착각하게 해’

사진=tvN 방송화면


25일 방송된 tvN '현지에서 먹힐까 미국편'에서 치킨스톡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스톡이란 넓은 의미에서는 살코기, 뼈, 생선, 채소 등을 우려낸 국물을 말하고, 좁은 의미에서는 그렇게 우려낸 국물을 고형화한 상품이다.

우리나라의 '육수'와도 같으며 수프나 파스타 같은 서양요리의 기본이 된다.

치킨스톡은 닭고기 우려낸 맛이 나는 스톡으로 닭 뼈에 양파, 샐러리, 통후추, 월계수 잎 등을 넣어 우려낸 육수로 가장 흔하게 구입할 수 있다.

닭고기 뼈만 모아서 우려내면 치킨스톡이 완성되는데, 즉 치킨 한 마리 시켜서 살은 발라먹고 뼈만 모아서 국물을 내면 훌륭한 치킨스톡이 완성된다는 뜻이다.

주로 서양 요리에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의 성분이 치킨파우더와 치킨기름 그리고 MSG와 허브들을 절묘한 조합으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감칠맛이 높아진다.

고기가 들어가지 않는 알리오올리오나 버섯리조토 등에 치킨스톡을 넣으면 육수가 고기의 맛을 대신하여 더욱 풍부한 맛을 살려준다.

중화요리에도 자주 쓰이는 치킨스톡은 기스면을 비롯한 면 종류나 샥스핀 요리에도 쓰일 정도이며 짬뽕도 원래 치킨스톡을 사용했다고 한다.

online@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온라인뉴스팀기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