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일반

도내 자치단체 지역사랑 화폐발행 잇따라, 영주시는 1일 출시, 청송군 내년 발행 예정

민선7기 1주년 기념! 전국 최초 지류식·모바일식 상품권 동시 발행

장욱현 영주시장이 카페에서 영주사랑상품권으로 커피를 구매하고 있다.


경북 도내 자치단체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사랑 화폐를 잇따라 발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영주시는 1일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전국 최초로 지류식과 모바일 영주사랑상품권 60억 원을 동시에 발행했다.

시는 지류식과 모바일식 상품권을 동시에 발행하기 위해 그동안 1천750개소의 가맹점과 11만 시민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홍보 활동을 펼쳤다.

영주사랑 상품권은 영주지역에서만 현금처럼 유통·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형태로 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했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매출증대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견인차적 역할을 할 것으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류식 상품권 구매처는 지역의 농협(NH농협은행, 영주농협, 영주축협, 풍기농협, 안정농협)이며, 상시는 5% 할인, 1일부터 15일까지는 출시기념 이벤트로 1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소비자인 고객 측면에서는 모바일 상품권이 도입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입하고 QR코드와 원격결제가 동시에 가능하게 돼 젊은 층으로부터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자금이 역외로 유출되지 않아 고객 확보는 물론, 시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한 상품 무료 홍보가 가능해져 매출증대로 연결시킬 수 있는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 상품권 앱은 ‘지역상품권chak’으로 상품권을 구매와 결재를 할 수 있으며 △내 주변 가맹점 찾기 △월별 상품권 사용 통계 △원격 결제 서비스 △선물하기 기능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영주사랑 상품권 발행으로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활력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소비자인 시민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영주사랑 상품권 애용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내년 1월 1일부터 발행될 예정인 청송사랑 화폐 1만 원 권과 5천원 권 도안.


한편 청송군도 ‘청송사랑 화폐’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청송사랑 화폐는 5천 원권과 1만 원권 등 2종을 제작, 내년 1월1일부터 시중에 유통할 계획이다. 발행규모는 연간 60억 원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송군은 오는 8월까지 ‘청송사랑 화폐발행 및 운영조례’를 제정하고, 판매 대행점과의 업무협약, 판매업체 접수, 화폐관리 시스템을 구축한 후 10월 한국조폐공사에 제작을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타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상품권과 차별화를 시도한 청송군은 화폐 거래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지원하는 농민수당을 비롯해 농산물택배비 등 각종 수당과 지원금을 청송사랑 화폐로 지급할 예정이다.

개인의 화폐 구매한도는 1인당 월 50만 원(연 500만원), 법인은 제한이 없으며 현금과의 교환은 불가하나, 권면 금액 80% 이상 사용 시 잔액은 현금으로 환급이 가능하다.

특히 지역 외 유출과 사용이 불가하지만 지역 내에서는 금융기관 예탁과 유흥업소 등을 제외한 모든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상공인 등 지역업체 매출증대와 카드수수료 비용 절감효과 등 다양한 경제적 측면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청송사랑 화폐는 평상시 5% 명절에는 10%의 구매 할인율로 가정경제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발행연도 내에 전액 사용하도록 해 장롱 속에 묻히는 것을 방지하고 소비촉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윤경희 군수는 “청송사랑 화폐는 경제적 측면에서 현금 유동성이 확대되고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 그리고 소비증가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며 “경제외적 측면에서도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고 애향심 고취는 물론 군민 화합 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경성 기자 ds5ykc@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경성기자

동정

장경식 경상북도의회의장은 20일 오전 11시 포항 티파니웨딩에서 열리는 ‘장애인과 함께
2019-08-19 14:38:38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