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에 대하여 / 맹문재

발행일 2019-07-10 15:24:30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용서에 대하여/ 맹문재

용서는 보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아량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초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성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치료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화해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긍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미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승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대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위안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동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약속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희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전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용서는 역사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 시집 『사과를 내밀다』 (실천문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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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감히 용서를 말하는가? 내일을 이야기하는 것은 증오가 아니라 기억을 기초로 하는 정의이다.” 나치 부역자 관용에 대한 카뮈의 일갈이다. 프랑스 국민들의 나치 부역자들에 대한 처단은 가혹하리만큼 철저했다. 정식재판이 열리기 전 성난 프랑스 국민에 의해 처단된 숫자만 2만 명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단 5년 동안 나치의 앞잡이 노릇을 했거나 협력한 배신자들에 대한 국민들의 단죄였다. 독일정부 역시 나치 만행에 대한 철저한 사과, 반성과 아울러 나치전범 처벌에 앞장섰다.

그들을 처벌하기 위해 공소시효를 없애가면서 7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나치전범들을색출해 처벌하고 있다. 몇 년 전 독일 재판부가 유대인 학살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단순 가담 전범으로 혼자서 걷기조차 힘든 94세 고령의 노인에게 4년형을 선고했다. 법정에서 죄를 뉘우치고 희생자에게 눈물 어린 사과까지 했지만 “눈감을 때까지 죄를 뉘우치라”며 끝까지 냉철한 법의 심판을 내린 것이다. 1970년 서독 총리가 폴란드 바르샤바의 나치 희생자 위령탑 앞에서 비가 오는 가운데 콘크리트 바닥에 털썩 무릎을 꿇고 참회한 사진은 유명하다.

당시 유럽 언론은 “한 사람이 무릎 꿇음으로써 독일 전체가 일어섰다”고 박수를 보냈다. 빌리브란트와 달리 일본의 아베는 지난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 발표 다음날 “어제로써 다 끝났다”며 바로 소녀상 철거를 요구했다. “더 이상 사죄하지 않는다”라며 ‘(불가역적)不可逆的’을 말했다. 사과의 진정성이라고는 손톱만큼도 없이 계속 망언을 일삼았다. 2차 대전의 전범국가임에도 반성보다는 원폭으로 입은 피해만 강조하며 마치 자기들이 전쟁 피해자인 양 행동했다. 그런 아베의 적반하장이 결국 한일관계는 물론 국제질서에도 찬물을 끼얹었다.

“아니다아니다.아니다” 누군가를 용서하기란 이렇듯 어렵다. 머리에서 가슴까지 가는 길이 인생에서 가장 긴 길임은 사과와 용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가슴 깊은 참회로써 피해자의 가슴을 변화시킬 수 있어야 진정한 용서도 가능해진다. 고 김근태 의원도 진정한 용서는 신의 영역과 같다고 했다. 신이라고 해서 함부로 용서를 재단할 수는 없는 일이다. 인간으로서의 용서란 피해자가 죄지은 자에 대해 너그러움을 표시하는 정도일 뿐이다. 그러나 난망한 일이겠으나 일본의 진정어린 반성만 있다면 얼마든지 아량을 보이고 화해할 수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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