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 최남단에 위치한 분지형의 청도군은 대구시를 비롯한 7개 시군을 접하고 있다.



행정구역도 2개읍(청도·화양읍) 7개면(각북·풍각·각남·이서·매전·금천·운문)으로 693.83㎦ 면적에 인구 4만5천여 명이 살고 있다.



사방이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깨끗한 환경이 보존돼 대구 인근 최적의 전원주택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씨 없는 청도 반시와 청도 복숭아, 한재 미나리 등 전국 최상품 농산품을 배출해 높은 농가 소득을 자랑한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잘살기 운동의 효시인 새마을 운동이 시작된 ‘신도마을’과 600년 역사를 간직한 운문사, 신라 화랑도의 계율 세속오계를 내려준 운문면 신원리는 화랑정신의 발원지로 알려지고 있다.





▲ 운문사(운문면)
▲ 운문사(운문면)


1. 운문사(운문면)

신라 진흥왕 18년(557년)에 창건돼 고려 초(937년) 태조 왕건이 운문선사로 사액을 내린 이후 운문사로 불린다. 1958년 비구니 전문강원으로 시작된 운문승가대학은 국내 승가대학 중 최대의 규모를 자랑한다. 천연기념물 제180호인 처진 소나무 외 30여 동의 건물과 9점의 보물, 11명의 고승대덕의 영정 및 많은 문화재가 보존돼 있다.





▲ 신화랑 풍류마을(운문면)
▲ 신화랑 풍류마을(운문면)
2. 신화랑풍류마을(운문면)

화랑의 세속오계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새로운 천 년을 이끌어갈 시대정신을 보급·확산시키면서 세계 속의 신화랑 정신 산교육장으로 운영하고자 조성됐다. 화랑의 정체성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과 280여 명이 숙박할 수 있는 화랑촌, 오토캠핑장 등 다양한 체험과 힐링을 할 수 있다.





▲ 청도박물관(이서면)
▲ 청도박물관(이서면)
3. 청도박물관(이서면)

‘과거를 담아 미래를 연다’란 주제로 폐교된 이서면 칠곡초등학교(구청도)를 단장해 청도 최초의 종합박물관으로 개관됐다. 놀이와 학습이 함께 하는 체험학습을 통해 청도의 역사와 문화를 익힐 수 있는 곳이다.





▲ 한국코미디타운(이서면)
▲ 한국코미디타운(이서면)


4. 한국코미디타운(이서면)

한국코미디 역사를 시대별에 따라 5개의 공간으로 구성해 오감으로 체험하는 코미디 체험 전시장과 카페테리아와 코믹조형물 등이 방문객들에게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한다. 주말마다 마음껏 웃고 즐기는 공연이 코미디공연장에서 펼쳐진다.





▲ 청도 읍성(화양읍)
▲ 청도 읍성(화양읍)


5. 청도 읍성(화양읍)



경북도 기념물 제103호로 둘레는 1천880m이다. 조선 시대 한양에서 동래까지 가면서 만나던 8개의 읍성 중 남아있는 것은 수원성과 청도 읍성 뿐이다. 성곽 기저 부분이 잘 남아 있어 지방관아 및 읍성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는 유적이다.





▲ 소싸움테마파크(화양읍)
▲ 소싸움테마파크(화양읍)




6. 청도 소싸움테마파크(화양읍)



전국 유일의 소 박물관으로 불리며 2012년 개관했다. 소와 소싸움의 유래에서부터 전해져온 전승과 역사를 다양한 그래픽패널과 모형으로 소싸움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전시관, 기획전시실 등 다양한 체험시설이 조성돼 있다.





▲ 소싸움경기장(화양읍)
▲ 소싸움경기장(화양읍)
7. 청도 소싸움경기장(화양읍)

전통민속문화인 청도소싸움을 문화관광상품으로 개발해 세계 최초 돔 경기장에서 매주 토, 일요일 1일 12경기 소싸움의 한판 대결을 즐길 수 있다. 청도 소싸움은 전문 훈련사에 의해 프로선수처럼 싸움기술을 익힌 싸움소 150여 마리가 서로 기량을 뽐내며 빅매치를 치루고 있다.





▲ 와인 터널
▲ 와인 터널
8. 와인 터널

1898년에 완공돼 1937년 남성현터널로 개통됐으나 방치된 것을 붉은 벽돌로 천정을 쌓고, 자연석으로 벽면을 정비해 국내 터널 중 가장 아름다운 터널로 탈바꿈했다. 2006년부터 숙성저장고와 와인카페로 사용돼 가족, 연인들이 와인 맛을 느끼며 추억과 낭만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터널 내부 온도는 13도~15도를 유지하고 있어, 여름에는 피서용, 겨울에는 피한용으로 제격이다.





▲ 청도천변 레일바이크
▲ 청도천변 레일바이크
9. 레일바이크

아름다운 청도천변을 따라 폐선된 철길을 테마로 왕복 5㎞의 레일바이크, 아치형 보도교인 은하수 다리, 테마 산책로 및 시조 공원 등으로 조성돼 있다. 인근에 조성된 자전거 공원과 캠핑장이 함께 어우러져 자연 생태공원과 레저산업이 결합한 체험형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
▲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
10.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 정신과 새마을운동 역사의 기록물을 전시·보전하고 있다. 새마을운동 발상지 기념관에서는 새마을운동 관련 다양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으며 새마을 교육 체험 학습장, 새마을구판장, 새마을 개천, 공동빨래터 등의 테마체험시설과 숙박시설도 운영하고 있다.









▲ 남산계곡
▲ 남산계곡






▲ 운문댐 하류보
▲ 운문댐 하류보


김산희 기자 sanhee@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