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일반

사마귀…‘티눈’과 헷갈릴 수도…손발 뿐 아니라 성기에도 발생 가능

<11> 사마귀

박영도 원장.
-대구아름다운피부과 박영도 원장

“원장님. 아들 발에 티눈이 생겼어요!”

자세히 들여다보니 티눈이 아니라 사마귀 병변이다.

사마귀는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으로 피부 및 점막에 양성증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사마귀는 노출부위인 손과 발, 다리와 얼굴에 주로 발생하며 성접촉을 통해 성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사마귀는 임상양상과 발생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첫 번째로 보통사마귀는 사마귀중 가장 흔한 것으로 표면이 거칠고 융기돼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이나 손톱 주위뿐만 아니라 얼굴, 입술, 혀, 귀, 코, 후두에도 생긴다.

주로 5세에서 20세 사이에 잘생기고 15% 정도의 환자는 35세 이후에 발생한다. 성인이 되면 발생 빈도도 낮아지고 병변의 수도 2~3개 정도로 줄어든다.

두 번째 편평사마귀는 표면이 일정하게 편평하고 정상피부보다 조금 융기돼 있으며 직경은 2~4㎜ 정도 된다. 각각의 병변 모양은 대체로 둥글지만 서로 융합해 불규칙하게 합쳐지는 경우가 많다.

편평사마귀는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잘 발생한다. 이마와 턱, 코, 입 주위와 손등에 잘 발생하며 긁은 자국을 따라 자가 접종돼 일직선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종류의 HPV 감염 중에서 자연 치유되는 빈도가 가장 높다.

세 번째로 손발바닥 사마귀는 주로 HPV 1형에 의해서 발생한다. 특히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려서 피부 속으로 깊게 파고 들게 되고 걸을 때마다 통증이 심해서 환자들이 티눈으로 잘못 알고 있을 때가 많다.

중요한 감별 포인트는 사마귀는 병변을 누를 때에 비해 잡을 때에 통증을 더 심하게 호소하고 표면의 각질층을 깎아내면 중심부에 혈전증이 있는 모세혈관계가 검은 점처럼 보인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신발이 닿는 부위나 체중이 실리는 부위와는 상관없이 생길 때가 있으며 여러 병변이 모여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징들을 잘 알고 살펴보면 비교적 쉽게 진단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성기사마귀는 가장 흔한 성인성 피부질환이다.

남자의 음경포피로 덮여 있는 고랑과 요도구 및 항문주위부와 여자의 외음부, 자궁경부, 회음부 및 항문 등과 같이 불완전하게 각화된 부위에는 산딸기나 닭벼슬 모양의 뾰족콘딜로마가 발생한다.

전염력이 강해 한 번의 성접촉으로 약 50%가 감염될 수 있으며 대개 성교 2~3개월 후에 피부병변이 나타난다.

음경간과 같이 정상 각화를 하는 부위에는 표면이 편평한 구진상 성기사마귀가 주로 발생한다.

이중 상피내암의 조직소견을 보이는 것을 보웬모양구진증이라고 한다.

음문에 보웬모양구진증을 갖고 있는 여성이나 보웬모양구진증을 갖고 있는 남자의 여성 배우자는 자궁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철저한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하다.

눈으로 확인된 성기사마귀를 없앤 후에도 전염성이 없어졌다거나 HPV DNA가 사라졌다는 것을 확신할 수 없으므로 주의 깊게 경과 관찰해야 한다.

사마귀는 미용상의 이유뿐만 아니라 발병 신체부위에 따라 걸을 때나 물건을 잡을 때 그리고 성생활에도 불편을 주기 때문에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한 사마귀는 자가 접종에 의해 병변이 퍼질 수 있고, 성기 사마귀의 경우 상처를 받아 출혈할 때 인체면역 결핍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고 자궁경부에 HPV 감염 시 악성으로 이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사마귀의 치료 결과는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마귀 병변을 파괴하는가에 달려있다.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사마귀 치료법은 완치율이 약 50% 정도이며 재발률은 평균 25~50%이다.

사마귀가 의심되는 병변을 발견한다면 가까운 피부과를 내원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률기자

공무원 뇌물 받았다…허위사실 유포 50대 실형

자신이 공무원에게 뇌물을 줬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한 50대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했다.
2019-11-14 16:46:36

대구경찰도 수험생 지원에 안간힘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4일 대구경찰도 수험생 지원을 위해 안간힘을 썼다
2019-11-14 16:12:50

수험생의 열정이 수능한파를 녹였다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온 수능한파로 수험생의 손은 꽁꽁 얼어붙었지만 그들의 열정은 뜨
2019-11-14 15:00:0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