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입사한 경북기계공 재학생

발행일 2020-01-01 17:41:56 댓글 1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삼성SDI 채용에 합격한 경북기계공고 재학생 정강석군이 학교에서 실습하고 있는 모습.
중학교 2학년 때까진 뚜렷한 목표 없이 시키는 것만 하면서 지냈다. 3학년이 되고 진로를 정해 준비하는 친구들을 보며 ‘난 뭘 해야 할까’ 하는 생각에 고민이 많았다.

그러던 중 경북기계공고에서 설명회를 접했다. 선취업·후진학 제도, 일·학습 병행제 등 취업 후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막연하게 남들과 같은 길을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진학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목표가 생기니 이전과는 다른 생활을 할 수 있었다. 내신 70%였던 나는 남은 1년 동안 최대한 성적을 끌어올려 전체 성적 30%로 중학교 생활을 마무리하고 경북기계공고에 입학했다.

입학 후 취업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고 ‘형들처럼 성공적인 취업을 하자’고 다짐했다. 입학 후 내신관리에 힘썼고, 20% 성적으로 1학년을 마무리했다.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중학교 시절과 달라진 생활이 값진 성과였다.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채용에 대비해 방학에는 대학 도서관에서 NCS 직업기초능력 평가에 대비한 공부에 전념했다.

개학 후 2학년 1학기, 한국수력원자력 특별 채용에 지원했다.

10번 이상 수정한 자기소개서를 제출한 후 필기시험 준비를 했다. 방학 때 틈틈이 NCS 공부를 해둔 덕분에 어느 정도 감을 익혔지만, 긴장감을 늦추지 않았다. 방과 후 매일 3시간씩 NCS만 풀다가 집에 도착하면 자정이 넘기 일쑤였다. 고된 시간이었지만 ‘성공적인 취업을 하자’ 는 목표 때문에 필기시험 전날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었다.

그 당시 누구보다도 열심히 준비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걸로 기대했다. 결과 발표 날, 떨리는 마음으로 확인했지만, 불합격. 고등학교 입학 후 가장 열심히 준비한 만큼 실망감도 컸다.

시간이 지나고 하나둘씩 좋은 기업에 합격하는 친구들을 보니 취업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는 더 커졌다.

마음을 잡고 다음 기회를 노려보자 마음 먹었다. 내신관리는 물론 자격증, 봉사활동 등 이전보다 더욱 철저한 준비를 통해 삼성SDI 특별 채용에 도전했다.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겪었던 어려움, 봉사활동을 하며 느낀 점 등을 자기소개서에 녹여내 서류전형을 통과하며 두 번째 관문으로 넘어갔다.

이후 UK 테스트, 제조 직무적성검사를 준비했고 결과는 합격이었다.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학교 취업지원센터와 세미나실, 실습실을 오가면서 모의면접을 가지면서 최선을 다했다.

면접 당일, 떨어지더라도 후회 없을 만큼 자신감 있게 하고 나오자는 마음으로 면접에 임했다.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냐는 면접관의 말에, “삼성SDI 파이팅" 큰 목소리로 외치고 나왔다.

그렇게 삼성SDI 최종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었다. 고등학교 생활 동안 흘린 땀과 시간을 보상받는 기분이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마이스터고 진학을 후회할 때도 있었다. 하지만 실습시간 친구들과 함께 땀 흘렸던 경험, 인문계로 진학했다면 경험하지 못했을 것들을 생각하면 그 마음이 싹 사라진다.

불경기에 후회 없이 자기 꿈을 위해 온 몸을 불사르고, 당당히 취업해서 효도하면서 가슴 뿌듯한 삶을 살아가는 멋진 젊은이가 되어보자고 말하고 싶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패는 멈추는 자리가 아닌 다음 단계로 가는 디딤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북기계공고 정강석
마이스터고,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최종 합격까지 도움 주신 선생님과 함께 노력한 동기, 응원해준 가족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삼성SDI 입사

경북기계공고 3학년

정강석

윤정혜 기자 yun@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1)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 hm07*****2020-08-24 21:45:18

    와우 삼성SDI 라니! 참 멋있네요 앞으로 강석군을 본받아 멋진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