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놀이와 배움이 함께하는 유아교육’

발행일 2020-04-28 14:25:42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대구 상원유치원 교사가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가정연계 놀이교육활동 자료를 유치원생에게 배부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유치원이 장기 휴업에 들자 개정판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 재료가 담긴 ‘놀이꾸러미’를 원아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놀이와 배움이 함께하는 유아교육 배우는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서다.

‘놀이꾸러미’는 대구권 공·사립 유치원 340곳 유아 3만6천여 명에게 전달됐다. 꾸러미 안에는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한 놀이 교육 자료 등이 수록돼 있다.

또 시교육청은 온라인 매일 업데이터 된 놀이 활동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해 놀이와 배움이 함께 하는 유아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장기간의 유치원 휴업으로 지친 유아들과 교육 활동 공백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 ‘놀이꾸러미’를 활용해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는 놀이 교육을 위해 미술, 신체, 수·과학, 전통놀이 등 누리과정과 연계해 교육적 효과가 높은 놀이 활동을 선정했다”며 “다양한 놀이 자료로 ‘놀이꾸러미’를 구성해 가정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드라이브스루, 워킹스루 방식으로 가정에 배부된 ‘놀이꾸러미’로 유아들은 가족과 함께 신나게 놀이하며 배우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 동영상, 가정통신문, 사진 등으로 놀이 방법을 함께 제공해 자녀와 함께 놀이하기를 힘들어 하는 학부모의 고민을 덜어주고, 유치원 생활 및 교육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놀이꾸러미’와 놀이 활동 콘텐츠는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놀이 자료를 통해 유아들이 놀면서 학습을 익히고 개학 후 유치원 교육활동 적응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놀이 활동 콘텐츠 자체 제작

놀이꾸러미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유아들이 개별 혹은 가족과 함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놀이 학습 콘텐츠도 지원하고 있다.

온라인 놀이 학습 콘텐츠는 그림책 놀이, 그리기 놀이, 게임·신체 놀이, 만들기 놀이, 자연놀이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5개 영역의 놀이 활동을 동영상으로 구성돼 있다.

유치원 교원으로 구성된 온라인 지원단은 놀이 활동 동영상을 자체적으로 제작해 매일 2~3편씩 ‘유아.학교가자.com(www.학교가자.com)’에 탑재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유아가 온라인으로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유치원에서는 홈페이지, SNS, 전화 상담 등으로 놀이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해 내실 있는 놀이 활동이 이뤄지도록 했다.

놀이꾸러미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놀이 학습 콘텐츠를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의 올바른 관계 형성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특수교육대상 유아들까지 다함께 참여

일반 유아뿐만 아니라 특수교육대상 유아들도 놀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대구불로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박순복)은 전국 최초 완전통합병설유치원인 특성을 반영해 장애 이해 및 공감소통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손으로 읽는 동화책’과 관련 놀이 자료를 함께 제공해 일반 유아는 물론 특수교육대상 유아들까지 모두 즐겁게 놀이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놀이꾸러미가 집에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이 직접 제작한 놀이 안내 영상을 제공해 4월 초부터 ‘대구불로초병설유치원 친구들, 모여라!’라는 이름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반별 SNS 공간을 만들어 매일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직접 제작한 놀이 안내 영상을 탑재하고 있다.

김창원 기자 kcw@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