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 어떤성과 거뒀나

발행일 2020-10-26 18:03:23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27일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올해 100명 청년 69개 사업장서 일해

대구시와 대구시 청년센터는 27일 ‘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사진은 지난 9월 열린 예스매칭 일경험청년 컨설팅 회의 모습.
대구시와 대구시 청년센터는 ‘청년사업장-청년잇기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를 27일 대구시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인 ‘보라그래TV’를 통해 개최한다.

예스매칭사업 성과공유회는 5개월간 일경험 과정을 무사히 완료한 참여 청년과 청년사업장을 격려하고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청년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열린다.

행사에는 경력증명서 수여, 청년사업장과 일경험청년 성과 공유,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 및 고용장려금 지급 안내 등이 진행된다.

예스매칭사업 사업은 청년이 선호하는 직종의 젊고 유연한 조직문화를 가진 청년사업장을 발굴하고 구직 청년과 연결하는 사업이다.

청년사업장에는 우수 청년인력과 청년 인건비의 90%를 지원하고, 청년에게는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를 계획할 수 있는 5개월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청년수당과의 연계로 일경험을 완료한 청년에게 사회진입활동지원금 150만 원, 청년을 정식고용한 사업장에는 고용장려금 150만 원을 지급한다.

중소기업 신입직원 채용 시 동종업계 경력자를 우대하는 고용시장에서 청년들의 구직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일경험을 완료한 청년 96명에게 경력증명서도 수여한다.

2019년에는 50개 사 73명이 일경험을 완료하였으며, 그중 청년사업장 15개 사와 청년 17명이 정식고용 계약을 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지난 3월에는 지역 사업장 119개소를 청년사업장으로 발굴·등록해 5월 100명의 청년이 근무를 희망한 69개소의 청년사업장과 매칭됐다. 이 중 96명의 청년과 64개소의 청년사업장이 이달말로 5개월간 일경험을 끝낸다.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한 청년사업장 파코웨어 이인규 대표는 “인력난을 겪고 있던 차에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도움이 됐다”며 “더 많은 청년과 청년사업장들이 예스매칭사업에 참여해 지원 혜택을 받아 동반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시 김태운 일자리투자국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경기가 더욱 침체되고 타 연령층에 비해 청년 고용충격이 큰 상황에서 예스매칭사업이 인건비 지원과 함께 청년수당 지급 등으로 지역의 청년사업장과 청년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주형 기자 leejh@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