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구시교육청이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인 교과특성화(중점)학교를 운영 중이다. 대구제일고등학교 학생들이 예술 관련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 대구시교육청이 일반고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인 교과특성화(중점)학교를 운영 중이다. 대구제일고등학교 학생들이 예술 관련 교육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이 일반고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인 교과특성화(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의 흥미, 적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해 학습 수준에 맞는 과목(과정)을 개설해 교육한다.

교과특성화학교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이 꿈과 진로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성장 중심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2025년 시행 예정인 고교 학점제 도입 대비를 위해 진로에 맞는 학습 경험을 보장하는 책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과특성화학교는 중점교과 관련 다양한 응용·심화 선택과목 개설, 진로·진학 연계 학업 설계 등을 통해 학생 스스로 만들어 가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학생 스스로 선택 수강한 과목이 평가에 포함되는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교과특성화(중점)학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교육청은 교사의 다과목 지도 역량, 교육과정 문해력 향상, 수업-평가 전문성 향상 등 전문성 신장 지원과 더불어 일반고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 부여를 확대하고 있다.

올해 기준 대구지역 내 교과특성화학교는 총 26교, 30과정으로 구성돼 있다.

교과특성화학교는 크게 교과특성화고등학교(16교), 예술중점고등학교(4교), 과학중점고등학교(7교)로 구분해 운영되고 있다.



◆교과특성화고등학교

교과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에 흥미·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중점교과 관련 과목(또는 과정)을 다양하게 개설·운영하는 학교다.

기존 ‘교과중점학교’에서 올해 ‘교과특성화학교’로 명칭이 변경됐다.

교과특성화고는 특성화된 교과 교육과정을 희망하는 학생 수요에 맞게 관련 과목을 개설하고 체험 중심의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일반고 16교에서 문예 창작, 융·복합 로봇공학, 의료·보건·복지 등 19과정에 특성화된 교과목을 개설했다.

관련 교과별 학교 특색프로그램과 학생 동아리 활동도 운영하고 있다.



◆예술중점고등학교

예술중점고등학교는 일반고에서 예술계열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진로·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예술계열 선택과목을 통해 심화 교육환경을 제공한다.

예술중점고에서는 진로 희망 학생의 교과 이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역사회 등과 연계한 집중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예술 중점 계열로 해당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은 예술계열 심화 전문 교과목 수강 및 체험프로그램, 발표회 등에 참여 기회를 얻는다.



◆과학중점고등학교

과학중점고등학교에서는 과학·수학 교육과정 및 과학 탐구 활동을 강화해 우수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부터 운영해 온 과학중점고는 그동안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주체가 돼 교육과정을 긍정적으로 인식함으로써 만족도 상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공계열 진학자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일반고 7교에서 과학중점고 과정을 운영 중이다.

과학중점고에 입학한 학생은 과학, 수학 교과에서 총 교과 이수 단위의 45% 이상을 수강한다.

1학년은 연간 50시간 이상 과학·수학·정보 관련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내년 교과특성화학교 입학 전형

교과특성화학교의 2021학년도 입학 원서 접수 기간은 다음달 14일부터 16일까지다.

교과특성화고는 일반추첨(선지원고 제외), 예술중점고 및 과학중점고는 우선 추첨을 통해 학생을 배정한다.

일반추첨 배정을 통해 교과특성화고에 입학하는 경우, 교과특성화과정 관련 교과목을 수강하거나 특색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우선 추첨으로 배정되는 중점학교에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거주지 제한 없이 해당 과정 운영학교 1개교에 지원할 수 있다.

과학중점고와 예술중점고의 미술 과정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해당 중점과정을 2개교까지 지원 가능하다.





김종윤 기자 kjyun@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