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 수성알파시티에 들어선다

발행일 2021-04-14 20:00:00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오는 9월 개소 예정…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운영 맡아

14일 대구시, 대구시교육청, DIP,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업무협약

대구시청
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수성알파시티 소프트웨어융합클러스터 내 소프트웨어융합테크비즈센터에 조성된다.

14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대구·울산·부산·경상·강원 등 동부권 거점인 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교육에 에듀테크 활용을 촉진하고 에듀테크 기업과 교육 현장을 연결해 에듀테크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오는 9월께 개소 예정인 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에듀테크 제품 및 교육 콘텐츠를 개발·실증·테스팅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실 △에듀테크 제품 체험 및 기업과 교육 전문가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오픈이노베이션룸 △교원의 디지털 교육 연수 및 원격 교육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나눔 창작터 등으로 구성된다.

운영은 지역소프트웨어산업진흥기관인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이 맡는다.

시는 인프라 조성과 별개로 4월부터 학교 관계자와 기업이 참여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연구회를 구성해 교육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에듀테크 기술로 해결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업이 기술 및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기업은 언제든 자사의 제품이나 솔루션을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통해 학교 현장으로 홍보할 수 있다. 그동안 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던 ‘공교육 현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낮춤으로써 기업의 판로 확대 및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그동안 기업에만 개방했던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와 ‘대구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제작거점센터’를 초·중·고 학생들과 교사들에게도 개방하고 학교에서 도입 또는 이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인프라를 개방해 학교 내 에듀테크 활용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 DIP,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14일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시 홍의락 경제부시장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활용해 대구시가 에듀테크 산업육성의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헌호 기자 shh24@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