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학교 명칭을 국립안동대학교로 변경 추진

발행일 2021-10-13 15:23:11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국립대 이미지 강화…교명 변경으로 제2도약 나서

국립안동대학교로 교명 변경을 추진 중인 안동대학교의 전경.


경북 유일의 국립 종합대학교인 안동대학교가 제2의 도약을 위해 ‘국립안동대학교’로 교명을 변경하는 과정에 돌입했다.

지난 8일 안동대학교는 대학 구성원(교직원, 교수, 학생) 대상 설문조사와 지역사회 및 총동문회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추진위원회 발족 및 교명 변경 추진 계획을 확정했다.

이혁재 안동대 기획처장은 “교명 변경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위기 상황 속에서 대외적인 인지도를 제고하고 국립대학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함이다”며 “대학 구성원 및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바탕으로 학교 심의 절차 등을 거쳐 교육부에 교명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대학 측이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조사에 참여한 안동대 구성원 1천343명 중 1천162명(86.5%)이 교명 변경에 찬성했다. 학내 구성원별로는 교수 92.4%, 직원 88.8%, 학생 86%가 찬성했다.

또 지역민을 포함한 2차 설문조사 결과 졸업생 86.9%, 학부모 94.7%, 지역민 90.9%가 찬성한다고 응답할 만큼 대학 교명 변경에 학교 구성원은 물론 학부모와 지역민이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동대 동창회 권중익 사무국장은 “안동대가 국립대인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며 “국립안동대로 교명이 변경되면 대학 홍보 효과도 더욱 늘어날 것 같다”고 기대했다.

권순태 안동대 총장은 “이번 교명 변경 추진으로 국립대학이라는 안동대의 정체성을 대내외적으로 더욱 분명히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교명 변경을 계기로 국립안동대가 영남권 명문 국립대학으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수 있도록 대학 구성원 및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지지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진욱 기자 wook9090@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많이 본 대구뉴스

많이 본 경북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