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자기혈관 숫자알기!’

▲ 보건소 관계자가 대가야읍 연조1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 보건소 관계자가 대가야읍 연조1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의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고령군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23일~7월17일까지 마을회관 및 경로당 45개소에서 마을주민을 대상으로 레드서클존을 운영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고령군 사망원인 2위 심장질환, 3위 뇌혈관질환인 만큼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을 조기 발견해 관리하고 또 평소에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수시로 측정해 인지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레드서클존’이란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 측정 및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방법 등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장소를 지칭한다.

고령 군민이면 누구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레드서클존’ 운영 시 참여하지 못한 주민이라도 언제나 보건소 3층 건강증진실 및 보건지소·진료소를 방문하면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및 건강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김곤수 보건소장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심뇌혈관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령군 ‘레드서클존’ 운영자는 우곡·개진보건지소 및 저전·내곡·벌지·옥산·봉산·월막보건진료소이다.



김재호 기자 kjh35711@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