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롯2의 뒷담화

오철환객원논설위원국내 최대의 오디션 미스트롯2가 여전히 세간의 화제다. 1억5천만 원의 상금과 다양한 부상이 사계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결승전에만 올라도 일약 스타연예인으로 등극하고 몸값이 천정부지로 뛰는 점에 더욱 매료됐다. 각종 가요프로나 예능프로의 출연 제의가 쇄도할 터이고 돈 되는 광고모델에 픽업될 기회도 기다리고 있을 터다. 노래에 자신이 있다는 가수지망생 뿐만 아니라 개인기를 뽐내고픈 재주꾼들까지 대거 합세해 판을 달궜다. 볼만한 판이 벌어진 지라 시청률 30%를 넘기고 세간의 핫이슈가 됐다.최애 출연가수를 지지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등 장외의 응원 열기가 과열됐다. 뒷담화가 없을 수 없다. 특정인을 진으로 미리 내정해놨다는 가짜뉴스도 돌았다. 인기 1위 우승후보가 팀 미션에서 어이없이 탈락하자 청와대 청원까지 올라갔다. 신뢰성이 흔들리고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론을 인기몰이 식으로 반영한 점도 의심을 샀다. 심심풀이 예능프로 내지 오락성 가요프로에 그렇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댈 가치가 있느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한편 생각하면 그렇기도 하지만 출연자의 입장에서 보면 인생을 역전시킬 중차대한 시험장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힘센 주최 측의 관심사는 시청률과 광고료 수입이겠지만 출연자에겐 건곡일척의 도전이다. 장난삼아 던지는 돌에 개구리는 맞아죽는다.마스터의 전문적 판단을 시청자의 일반적 평가로 보정한다는 취지는 충분히 이해한다. 대중가요의 평가가 음악가만의 영역인 것도 아니고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만의 범주인 것도 아니다. 노래를 잘 부르는 것과 노래를 품평하는 것은 별개라는 뜻이다. 비록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해도 감상하고 품평할 수는 있다. 클래식음악에서 대중음악으로 내려올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 커진다. 오히려 주객이 역전될 수도 있다. 어쩌면 대중음악의 최종평가는 일반대중의 몫일지 모른다. 그런 의미에서 시청자 평가를 반영한 시스템은 성공적인 발상이다. 역대 급 대박의 키포인트다.그렇다 하더라도 비판의 여지는 여전히 존재한다. 여론을 반영하는 방법으로 본방시간의 문자투표를 채택한 것까지는 좋았다. 문제는 출연가수의 노래도 듣지 않고 투표할 수 있게 방치했다는 점이다. 첫 출연자가 노래를 시작할 때부터 마지막 출연자가 노래를 마칠 때까지 아무 제한을 두지 않고 투표할 수 있게 허용했다는 점이 결정적 실책이다. 노래도 들어보지 않고 투표하도록 조장한 셈이다. 이러한 문자투표는 인기투표일 뿐 노래 평가는 아니다. 인기투표를 할양이면 국민응원투표처럼 미리 문자를 받아 집계할 것이지 본방시간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시청자의 평가를 반영하는 선의가 오디션 심사를 엉망으로 만들었다.그러한 결함은 마스터들이 노래를 제대로 평가할 자질이 있느냐는 논란을 원초적으로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항간의 논란을 의식한 듯 결승전 마스터 석엔 자중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안쓰러울 정도였다. 정확하게 평가하려고 고심한 결과가 점수판에 고스란히 배여 나왔다. 순서나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서 평점 간 균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경연 초의 쏠림 현상을 어느 정도 극복한 듯 보였다. 마스터들은 정밀한 평가를 거쳐 미세한 점수 차로 순위를 결정했다. 그 결과는 항간의 입소문이나 가까운 지인들의 평가와 얼추 비슷했다.문자투표는 판을 확 뒤집었다. 땀 흘린 결실은 말짱 도루묵이 되고 말았다. 시청자는 노래보다 애절한 사연이나 주변 스토리에 마음을 둔 것 같다. 아버지에게 신장을 이식한 효녀를 응원하고, 탈락했다가 20시간 만에 무대에 오른 신데렐라에 열광했다. 어린 출연자의 귀여운 모습에 혹하고, 청학동 서당을 운영하는 훈장을 성원했다. 출연자의 노래 실력은 뒷전이었다. 문자투표는 노래 실력이 아니라 가수선호도였다. 최고득표를 기준으로 그에 대한 비율을 각각 점수화했다. 그 결과 각 등위 간 점수 차가 엄청나게 벌어졌다. 마스터들의 등위 간 평점 차는 수십 점인데 문자투표를 환산한 점수의 격차는 수백 점이었다. 마스터 평가가 무용지물이 된 것이다. 이 상황을 방조한 주최 측도 문제지만 판이 확 뒤집히는 의외성에 쾌감을 느끼는 시청자도 문제다. 이성보다 감성에 휘둘리는 여론이 야속하다. 선거를 앞둔 탓인지 가슴이 답답하다.

대구시민주간, 위드코로나 시대 하이브리드형 행사 표본 제시

대구시민주간(2월21~28일)동안 열린 대면·비대면 행사에 시·도민 10만 여명이 참여하는 등 위드코로나 시대 하이브리드형 행사 표본을 제시했다는 평가다.3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시민주간 동안 시민의 날 기념식, 시민기획단 참여 및 8개 구·군의 날 운영, 참여혜택 확대 등 4개 분야 60여 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여기에는 모두 10만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코로나19 방역에 문제없이 마무리됐다.지난달 21일 열린 대구시민의 날 기념식에는 대구·경북 시·도민 8만 여명이 시청했다.지역 예술인들이 참여해 지역 근·현대사를 극화한 주제공연은 참석자와 시청자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대구시민주간 8일간 63개의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했다.프로그램은 ‘대구정신 확산’, ‘지금, 여기, 우리는 대구인(人)’, ‘예술의 흥과 끼가 넘치는 대구인(人)’, ‘비대면 힐링 콘텐츠’로 나눠 진행됐다.2·28민주화운동 기념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와 광주시장 등이 참석했다.기념식 종료 후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해 20여 일간 직접 지역에 상주하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한 정 총리에게 시․도민의 마음을 담은 감사패 등을 전달했다.대구시 이상민 문화예술정책과장은 “대구시민주간 동안 4개 분야 60여 개 프로그램으로 대구시민으로서 자부심 제고와 함께 코로나 종식 이후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이주형 기자 leejh@idaegu.com

미스트롯 시청자평석

오철환객원논설위원미스트롯과 미스터트롯에 이어 미스트롯2(이하 미스트롯)가 한 종편 채널에서 진행 중이다. 한 번도 아니고 세 번씩이나 연달아 성공을 거두고 있는 판에 거기다 대고 싫은 소리를 하자니 삿된 심술을 부리는 것 같아 조심스럽다. 하지만 바람직한 장수 프로그램으로 살아남아 오래도록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평석을 달아본다. 세 번을 성공했다고 네 번째도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 창업보다 수성이 더 어려운 법이다. 성공을 지켜내려면 느슨한 포맷과 불합리한 룰을 끊임없이 개선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모든 경쟁에서 그러하듯 오디션에서도 심사위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미스트롯의 성공은 심사위원, 즉 마스터의 공헌에 기인하는 측면도 있다. 마스터의 구성이 다양하다 못해 파격적이다. 음악적 안목이 창의적인 사람에서 전문적 소양을 갖춘 사람까지 망라한 점과 딱딱하고 권위적인 선입견을 버리고 자유분방한 분위기를 조성한 점 등이 돋보인다. 이런 파격도 적당해야지 그게 과하면 점수를 까먹는다. 중학생이나 함양미달 문외한을 마스터 석에 앉힌다든가 연고나 감정에 휘둘리는 모습을 상시 노출하는 일은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운동경기의 진행방식으로 리그와 토너먼트가 있다. 큰 대회에선 양 방식을 혼용함으로써 효율적인 경기운영을 도모한다. 기록경기에선 한 회에 여러 명이 참전하는 토너먼트가 채택되기도 한다. 토너먼트는 일대일 대결을 통해 피라미드 방식으로 최종 승자를 가린다. 시합수를 줄여 시간을 절약하는 측면이 있지만 대진 운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약점이 있다. 리그는 모든 선수와 대결을 펼치는 관계로 경우의 수가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측면이 있지만 승패가 대진 운에 크게 작용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미스트롯 예선 1차전에선 마스터의 선호 표식인 하트 개수로 당락을 결정하고, 추가합격을 통해 평가의 편차를 수정·보완한다. 패자부활을 통해 가수의 실수와 마스터의 오류를 커버한다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예선 2차전엔 토너먼트로 전환된다. 대진 운이 나쁘면 조기에 탈락하는 불운이 따른다. 여기서도 추가합격이란 카드를 통해 대진 운을 보완해주는 묘미가 있다. 패자부활로 살아나서 우승까지 가능한 주먹구구 반전 장치가 오히려 시청률을 끌어올리는 견인차다. 이는 정상적인 단계를 밟아 올라간 자의 희생 위에 가능한 고육책이란 한계도 아울러 갖는다.예선 3차전은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혼전이다. 팀 대결과 팀 에이스 전으로 오디션은 갑자기 쇼로 바뀐다. 시청자를 위한 콘텐츠로선 좋지만 경연시스템으로선 엉성하다. 복불복 줄서기가 돼버린 감이 든다. 추가합격이란 방식으로 그 상처를 교묘하게 숨기고 있긴 하다. 준결승전엔 난데없이 토너먼트가 등장하는데다 납득할 수 없는 채점방식이 혼란을 방조한다. 이중의 잘못된 평가 방법으로 예측불허 상황이 연출된다. 열 명의 마스터가 실력의 미세조정을 인정하지 않고 30점과 0점을 양자택일한 결과다. 경선 중반의 어울리지 않는 토너먼트도 문제인데다 OX 선택방식(All or Nothing Method)에 절대점수를 붙여 난장판을 만든다. 미미한 차이가 300대 0으로 갈리면 전체 등위가 뒤바뀐다. 실제 그렇게 됐다. 황당하고 허탈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이 서는 것은 가수 14명이 모두 수준급인 탓일 것이다.상금, 트롯정서, 레트로, 새로운 젊은 피 등에 혹독한 트레이닝을 버무려서 대박을 터트린 성과는 놀랍다. 허나 절차적 흠결을 고쳐가지 않는다면 그 지속가능성을 장담하기 어렵다. 운 좋은 우연을 필연적 실력으로 자만한다면 그 탑은 사상누각이다. 여론 가산 방식은 참여를 유도하지만 마스터 점수와 합리적 균형을 유지해야 그 장점이 산다. 준결승전 토너먼트에서도 한 명을 선택해 점수를 몰빵으로 줄 게 아니라 개인별 득점을 별도로 인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마스터의 선택과 몰빵 방식을 버릴 수 없다면 하트(OX) 개수를 마스터 간 사전 협의를 통해 조율하는 것도 편법이다. 처음엔 박하다가 뒤로 갈수록 후해지는 평가는 아마추어리즘의 노정이다. 디테일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 운용의 묘를 살릴 수 있도록 마스터에게 평가 시 주의사항을 교육하고 상호 간 편차를 조율하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리허설이 필수적이다. 출연자와 시청자, 방송사가 다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

백화점 식품관도 라이브 커머스 시대

실시간 방송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해 롯데백화점 대구점 식품관에서는 소의 해를 앞두고 소고기 할인 판매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다.라이브커머스는 TV홈쇼핑과 달리 시청자와 실시간 채팅을 통해 교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언택트 소비 시대를 맞아 유통업계의 새로운 생존전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윤정혜 기자 yun@idaegu.com

한국신문협회, 지상파 프리미엄 광고는 중간 광고 다름 없어

SBS가 21일부터 간판 뉴스인 ‘SBS 8뉴스’를 1부와 2부로 나눠 그 사이에 프리미엄 광고(PCM)를 삽입하기로 하자, 한국신문협회는 PCM은 중간 광고와 다름 없다며 주장했다.또 지상파방송의 편법 행위를 강력히 규제하고 제도를 보완해줄 것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촉구한다. 한국신문협회는 “현행 방송법은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를 1973년부터 40여 년간 금지해오고 있다”며 “여기에는 국민의 재산인 전파를 사용하는 지상파는 공익성을 지키고, 시청자의 시청권을 우선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가 방송법에 담겨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상파는 중간광고를 금지하고 있는 현행 법망을 교묘히 피하기 위해 하나의 프로그램을 1, 2부로 나눠 사실상 중간광고와 동일한 PCM을 수 년 째 시행하고 있으며, 급기야 보도 프로그램에까지 확대하고 있다”며 “이렇게 편법으로 확대 편성한 광고로 인해 시청자들이 체감하는 불편은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제도 미비를 핑계로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문협회는 “현재 지상파방송들이 시청률 감소 등으로 어려운 경영 환경에 처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콘텐츠의 질과 서비스 개선으로 승부해야지 편법 광고로 경영을 개선하려는 것은 미봉책일 뿐이다. PCM이 확대되면 시청자는 지상파를 더욱 외면하게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이어 “지상파방송은 얄팍한 꼼수를 부리지 말고 콘텐츠 질 개선 등 자구노력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모색해 주길 바란다. 방통위는 방송법 제정 취지가 훼손되고 시청권이 침해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행법과 제도의 미비점을 찾아 개정·보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