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씨는 동네 부동산 앞을 지나가다 ‘좋은 급매물, 시세차익 보장’이라는 광고 문구를 봤다.

제로금리 시대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생기던 터라 군프롭테크에 문의를 했다.



Q=우리 동네 부동산에 급매물 시세차익 보장이라는 광고를 하는데 투자 가치가 있을까요?

A=최근 제로금리 시대 부동산에 투자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어요.

실 거주 목적이면서 투자하는 경우와 실 거주 목적이 아닌 단순히 투자 목적으로 찾는 경우로 나눠 전망을 해 볼 필요가 있어요.



◆여기서 잠깐



부동산 거래량이 급감한 요즘 같은 시기에는 매도 호가와 매수 호가의 차이가 크다.

급매물이라고 해서 무조건 매수하고 보자는 생각은 위험하다.

급매물일수록 입지와 상품 가치를 제대로 판단해야 한다.





Q=실거주를 염두에 두신 건가요? 아니면 실거주가 아닌 투자 가치 목적을 염두에 두신 건가요?



A=당장 이사 갈 생각은 없고, 요즘 제로금리라 은행 적금도 큰 이득이 없어서 부동산에 투자를 해 볼 생각이에요.





◆여기서 잠깐



‘급매물’은 ‘시세 하락 반영 매물이 포장’됐을 가능성이 높다.

부동산 광고에서 자주 사용되는 급매물에 유의하자.



Q=부동산에서 매물이 많지 않고 가격을 싸게 내놨다고 하는데 투자 가치를 판단할 없나요?



A=급매물은 가격만으로는 판단할 수가 없어요.

지금 그 가격에 사면 나중에 얼마가 된다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하는 것은 조심해야 해요.



◆GOON TIP



일반적으로 매도자의 사정 등으로 현재 시세보다 낮은 시세로 시장에 내놓는 부동산 매물이 ‘급매물’이다.

하지만 시세가 하락하는 시기라면 급매물의 가격을 판단하기 어렵다.

거래가 많지 않은 시기도 그렇다.

급매물이 진짜 급매물이 아닐 가성이 높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만 보고 급매물 거래를 결정하면 안 된다. 가격만 보고 결정하면 투기가 된다.

























이동률 기자 leedr@idaegu.com
저작권자 © 대구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