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친화도시 ‘영주’, 제3기 영주시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개최

발행일 2021-06-21 15:28:16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지난 19일 영주시청 강당에서 열린 ‘제3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및 아동권리 교육’ 행사에 참석한 학생 위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영주시는 지난 19일 시청 강당에서 ‘제3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및 아동권리 교육’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위촉장 수여, 활동다짐문 낭독과 오리엔테이션, 아동권리 교육 특강 등이 진행됐다.

‘제3기 영주시 아동참여위원회’는 공개모집과 학교 추천을 통해 초등학생 14명, 중학생 7명, 고등학생 8명 등 모두 31명으로 구성됐으며 보건·복지, 문화·관광, 안전·환경의 3개 분과로 운영될 예정이다.

‘영주시 아동참여위원회’는 유엔아동권리협약 4대 기본권 중 하나인 참여권 보장을 위해 2017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특히 시의 아동관련 정책에 관한 의견 제시,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된 행사 등의 참여, 아동권리 등에 대한 의견 제시 등의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 참석한 한 학생은 “영주시의 정책에 우리의 목소리를 반영 할 수 있다는 것이 뿌듯하며 앞으로 열심히 참여해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아동친화도시 인증은 아동이 살기 좋은 도시를 목표로 한 걸음, 한 걸음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아동들이 맘껏 뛰어놀 수 있는 도시, 아동들이 참여하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제정, 아동참여위원회 운영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2017년 12월 경북지역 최초로 유엔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부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영주시는 올해 재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

김주은 기자 juwuery@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많이 본 대구뉴스

많이 본 경북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