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첨복재단, 에이오스바이오와 신약개발 공동연구 추진한다

발행일 2021-07-27 17:03:04 댓글 0 글자 크기 키우기 글자 크기 줄이기 프린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경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기업과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약속했다.

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인공지능 플랫폼 기반의 신약개발 회사 에이조스바이오와 자가면역질환 신약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에이조스바이오가 자체 개발 구축한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발굴한 신규물질의 자가면역질환 신약개발과 관련된 공동연구계약이다.

기존 자가면역질환치료제의 표적 선택성과 부작용에 대한 이슈는 저분자 약물개발의 도전과제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에 에이조스바이오는 면역시스템을 분석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표적을 선정, 자사의 딥러닝 기반 플랫폼인 AiSAR와 AiKPro를 사용, 표적 단백질과 활성 화합물의 구조 특성을 분석해서 표적과 화합물 간의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해당 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해 약 250만 개의 화합물 라이브러리에서 활성물질들을 발굴했고 활성물질들의 구조를 분석해 선도물질이 될 수 있는 기본 화학 골격을 도출했다. 분석과정에서 찾은 이 물질들은 자체실험과 외부 CRO 재현성 실험검증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들이 앞서 개발하고 있는 약물들과 대등한 효능과 선택성이 있음을 확인했다.

향후 공동연구를 통해 에이조스바이오는 가상최적화, 효능예측 등의 가상실험(In-silico) 기반 연구를 진행한다. 유도체합성, 효능검증 및 공정개발은 재단 신약센터에서 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헌호 기자 shh24@idaegu.com
<저작권자ⓒ 대구·경북 대표지역언론 대구일보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많이 본 대구뉴스

많이 본 경북뉴스